본문으로 바로가기

용신취용법(5) - 통관용신, 병약용신 취용법

 통관(通關) 용신법  
두가지 이상의 기운이 원국에서 대립하고 있을 때, 그 두기운을 연결시켜 주는 오행을 용신으로 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실무에서 통관용신은 거의 적용되지 않고, 억부용신의 일종으로 흡수되고 있습니다. 
 
위 명조는 일간갑목과 월간 경금이 갑경충을 이루고 있는 명조입니다, 그러나, 일지에 자수가 오면 월간 경금은 일간을 극하기 전애 일지 자수를 먼저 생하게 됩니다. 즉 편관 경금과 일간 갑목의 대립속에 두 오행 사이를 통관시키는 인성을 용신으로 하는 경우가 통관용신입니다. 
 
그러나, 이 경우는 억부용신에서도 같은 결과가 생깁니다. 따라서 통관용신은 실무에서는 거의 적용하지 않ㄹ고 있으며, 사주플러스에서도 별도로 적용하고 있지 앟습니다. 다만, 명리학의 용어로는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할 것으로 봅니다.
 
반응형

 

 
 병약(病藥) 용신법  
사주원국이나 일간에게 좋지 못한 역할을 하는 오행을 흉신이라 하며, 그 흉신을 병으로 보고, 그 병을 제압하여 치료하는 오행을 약으로 봅니다. 따라서, 원국의 흉신인 병을 치료하는 오행을 용신으로 정하는 것을 병약용신이라 합니다. 그러나, 통관용신처럼 병약용신도 억부용신의 변형으로 이론적인 부분만 숙지합니다.
 
위 명조는 을목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오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에 연지, 월지, 일지가 사오미 화국을 이루어 식상이 과다한 명조입니다. 다시말해 식상이 혼잡하면서 과다해 병이 된 명조입니다. 이 경우, 식상을 제압해 줄 인성이 약이 됩니다. 이렇듯 병이된 식상을 제압하는 약에 해당하는 인성을 용신으로 하는 것을 병약용신이라 합니다.
 
조후적으로 살펴보면 오월에 태어난 을목이 앉은자리도 사화이고, 연지도 미토라 무척이나 조열한 명조입니다. 불 위에 앉은 을목이라 버티기가 무척 힘듭니다. 이러한 을목에게 지지의 불기운은 대단히 흉한 병으로 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명조에서 월간의 임수가 불기운을 제압하여 주는 약으로 동작을 하게 되고, 임수가 병약용신입니다. 
 
억부상 용신을 확인해 보기로 합니다. 일간의 새력은 비견인 연간 을목, 인성인 월간 임수가 해당하여 신약한 명조입니다. 신약한 명조에서 용신후보는 인성과 비겁입니다. 당연히 월간의 임수가 용신이 되고, 연간 을목이 희신입니다. 용신이 수오행이면 기신은 수오행을 극하는 토, 구신은 희신을 극하는 금오행이 됩니다.
 
식상이나 관성이 과다해 신약한 명조는 우선적으로 인성을 용신으로 정합니다. 만약, 인성이 없다면 비겁을 용신으로 정하면 됩니다. 또한, 재성이 과다해 신약한 명조는 비겁을 우선적으로 용신을 정하되 비겁이 미약하면 인성을 용신으로 정해도 됩니다.  
 
결론적으로 억부용신을 기본적으로 적용하고, 여름인 사오미월과 경울인 해자축월에 태어난 목일간과 토일간인 경우에 한해 조후를 적용하는 것으로만 용희신을 정하면 될 것으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