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용신취용법(7) - 양신성상격과 신살양정격의 용신취용법

 양신성상격 兩神成象格
상생하는 두가지 오행이 균등하게 원국에 분포하는 명조로, 고전에서는 대단한 귀격으로 봅니다. 즉, 비겁과 식상이 4대 4로 균등하게 분포해야 하고, 형이나 충이 없어야 부귀한 명조로 봅니다. 양신성상격은 원국에 위치한 두개의 오행이 용희신이 되고, 극하는 오행이오면 흉하다고 봅니다.
 
양신성상격은 두개의 오행으로만 이루어진 경우라, 복과 흉이 극단적으로 갈린다고 봅니다. 길운에는 크게 발복할 수도 있지만, 흉운에는 크게 어려움이 생기게 되어 운의 성패가 극명하게 갈리게 됩니다. 양신성산격은 일간이 강하여 식상이나 재성으로 설기가 이루어질 때가 상격,인성과 비겁으로 이루어져 극강해진 경우는 차격으로 봅니다.
 
 
목화광휘 木火光輝 목화상생격
병갑병정
인인오묘
비겁 목오행과 식상 화오행의 조합으로 비겁인 목오행과 식상 화, 재성 토가 길운입니다.
 
 
화토협잡 火土夾雜 : 화토상생격
기병병정
축진오미
비겁 화오행과 식상 토오행의 조합으로 비겁인 화오행과 식상 토, 재성 금이 길운입니다.
 
 
토금육수 土金毓秀 : 토금상생격
무기경무
진유신신
비겁 토오행과 식상 금오행의 조합으로, 비겁인 토오행과 식상 금, 재성수가 길운입니다.
 
 
금수극청 金水極淸 : 금수상생격
임신계계
진유해유
비겁 목오행과 식상 화오행의 조합으로, 비겁인 목오행과 식상 화, 재성 토가 길운입니다.
 
 
수목청기 水木淸奇 : 수목상생격
갑계갑계
인해자묘
비겁 수오행과 식상 화오행의 조합으로, 비겁인 수오행과 식상 목, 재성 화가 길운입니다.
 
 
인성과 비겁
정무정무
사진사진
양신성산격은 기본적으로 비겁과 식상의 조합이 해당합니다. 인성과 비겁으로 이루어진 경우는 종강격이나 종왕격에도 해당하며, 식상과 재성이 길운이고, 관성도 길운에 해당합니다.
 
 
 신살양정격 身殺兩停格 
 
상극하는 두가지 오행이 원국을 이루는 것으로, 자신의 시대에 부귀를 누릴 수 있다고 봅니다. 단, 형이나 충이 없어야 합니다. 신살양정격은 억부용신에 의해 용신을 정합니다. 신강, 신약을 판단하여 신강하면 식상과 재성, 관성이 용신이 되고, 신약하면 인성과 비겁이 용신으로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두 세력을 통관시키는 식상이 용신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게 되고, 조후가 문제가 되면 조후용신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목토배양 木土培養 : 목토상성격
무갑을무
진인묘진
비겁인 목과 재성 토의 대립하는 오행의 조합으로, 두 기운 사이를 통관하는 식상 화와 재성 토오행이 길운입니다.
  
 
토수윤하 土水潤下 : 토수상성격 
기계기계
미해미해
비겁인 수와 비겁을 극하는 관성 토의 조합으로, 관성과 비겁 사이를 통관하는 인성 금과 비겁인 수오행이 길운입니다.
 
 
수화기제 水火旣濟 : 수화상성격 
정계계계
사사해사
비겁인 수와 재성 화가 대립하는 오행의 조합으로, 두 기운 사이를 통관하는 식상 목과 재성 화가 길운입니다.
 
 
화금주인 火金鑄印 : 화금상성격 
병정정신
오유유유
비겁인 화와 재성 금이 대립하는 오행의 조합으로, 두 기운 사이를 통관하는 식상 토와 재성 금이 길운입니다.
 
 
금목성기 金木成器 : 금목상성격 
경신을을
인유유묘
비겁인 금과 재성 목이 대립하는 오행의 조합으로, 두 기운 사이를 통관하는 식상 수와 재성 목이 길운입니다.
 
 참고  
사주프러스에서는 정격사주를 우선적으로 적용합니다. 
위 예제처럼 특별격의 용신을 확인하시려면 위 화면처럼 외격적용에 체크하시고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