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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신취용법(9) - 인성, 비겁의 종격사주 용신취용법

 
 종격사주의 다른 형태   
종격은 일간의 힘이 너무 미약해, 원국의 강한 오행에 굴복하여 따르는 것을 종격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사주의 대부분인 비겁이나 인성으로 이루어져, 일간의 힘이 너무 강한 경우를 종격으로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전에서는 종격으로 분류했지만, 일행득기격에 가까운 것으로 종격의 개념과는 다소 거리가 있어 보입니다.
 
 종왕격 
▸ 조건
.사주의 대부분이 인성과 비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인성보다 비겁의 힘이  더 강해야 합니다.
.월지가 비견이나 겁재여야 합니다.
.식상이나 재성, 관성이 없거나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 예시명조
무무무병
오오술진
원국에 식상인 금, 재성인 수, 관성은 목오행은 원국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견과 겁재인 토오행과 인성인 화오행으로만 이루어진 명조에서, 비겁인 토오행이 더 강한 사주로 종왕격이 완성됩니다. 종왕격의 용신은 가장 강한 오행인 토오행, 인성은 비겁인 토를 생조하는 화오행입니다. 기신은 용신인 토오행을 극하는 목, 구신은 인성인 화오행을 극하는 수오행이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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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강격 
▸ 조건
.사주의 대부분이 인성과 비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비견이나 겁재보다는 인성의 힘이  더 강해야 합니다.
.월지가 인성인 편인이나 정인이어야 합니다.
.식상이나 재성, 관성이 없어나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 예시명조
기기병정
사사오사
원국 전체가 인성과 비겁으로만 이루어지면서, 인성이 강한 명조라 종강격에 해당합니다. 종강격의 명조의 경우 가장 강한 오행인 인성 화가 용신, 인성과 상생관계인 비겁 토오행이 희신입니다. 기신은 용신 화를 극하는 수오행이 해당하고, 구신은 희신인 토오행을 극하는 목오행이 해당됩니다.
 
▸ 참고
이 명조에서 원국 자체를 잠시 살펴봅니다. 일간 기토는 전답이나 화단 같은 비옥한 작은 땅입니다. 논밭은 항시 물기가 있어 농작물이 생육하기에 좋은 땅이지만, 여름철 가뭄이 이어지면 풀한포기도 살기 힘든 메마른 땅이 됩니다. 여름철 시골에서는 논, 밭에 양수기 등으로 물을 뿌려 농작물을 살리려 안간힘을 다합니다.
 
위 명조의 경우, 한여름에 태어난 일간 기토가 주변이 온통 불바다입니다. 그 자체로 이미 말라버린 전답일 수 있습니다. 당연히 한줄기 물이 시급한 명조로 봅니다. 그렇지만, 종왕격의 명조라 용신은 화오행입니다. 당연히, 운에서 화오행이 오면, 발복을 해야 할 것으로 봅니다. 
 
원국 자체도 조열한 명조에, 가장 강한 용신운인 병오나 정사가 운에서 온 경우를 상정해 봅니다. 불바다에 다시 불을 당기는 경우라 쇠는 녹아 없어지게 되고, 물은 모두 증발해 사라지게 됩니다. 당연히 나무는 물론, 풀한포기도 살수 없는 불타는 사막이 될 것으로 봅니다.
 
위 명조에서 쇠에 해당하는 금오행은 식상으로, 식상이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표현력에 문제가 따르기 쉽고, 직업활동도 어려움이 따릅니다. 역시 수오행인 재성이 문제가 되니 금전적으로나 여자문제도 풀리기 힘듭니다. 관성인 목오행이 문제가 되면 직장문제나 남자문제도 풀리지 않습니다.
 
막연하게 용신운이라 발복을 논하기 보다는 정말, 용신운에 발복하는 지는 잘 관찰해 보시기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위 명조는 종강격으로 분류는 하지만, 실제 길흉을 판단하는 용희신은 억부나 조후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