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출생시문제(2) - 서머타임 적용과 출생지 보정 등

 

 

[출생시간의 확정]

.지난 포스팅에서 왜 30분을 보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드렸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실제 우리나라는 오전 11시 30분인데, 일본 시간인 12시로 아는 것이 우리가 사용하는 현재의 시간입니다.혹 잘이해가 되지 않는 분들은 다시 한번 정독하셔서, 그 부분은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출생시간에 30분을 보정하더라도 아직은 시주가 확정되지 않습니다. 자신의 태어난 시간을 정확히 알아도, 시주를 확정하기에는 여러가지 남은 조건이 있습니다. 

 

[일광절약시간제 보정]

.일광절약시간제는 서머타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서머타임은 하절기에 날이 일찍 밝으므로 실제 시간보다 1시간 당겨서 시간을 인위적으로 조정해 사용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언제나 여름이면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시기에만 한시적으로 적용한 제도입니다.

 

.출생년도에 따라 서머타임을 적용한 시기가 있습니다. 서머타임(일광시간 절약제)기간에 태어난 사람은 그 시간을 자연의 시간으로 보정해 주어야 합니다. 서머타임은 1948년부터 1951년까지, 1955년부터 1960년, 그리고 88올림픽이 있던 1987년과 1988년이 해당합니다. 당연히 이시기에 태어난 사람은 자신이 서머타임 기간에 해당하는 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서머타임 적용 날짜와 시간]

태어난 날이 서머타임 적용 기간이라면, 태어난 시간에서 1시간을 빼 주어야 정상적인 시간이 됩니다.

.예를 들어 1955년 6월 5일 낮 12시가 태어난 사람이라면 만세력에 적용할 때는 1시간을 뺸 오전 11시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출생지역에 따른 보정]

이전 포스팅에서 우리나라가 일본의 시간을 사용하므로 30분을 보정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나라 중심축에 해당하는 동경 127.5도에 위치한 지역의 경우입니다.  출생한 지역에 따라 우리나라의 표준 자오선인 동경 127.5도와의 차이를 가감해야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중심축은 경기도 이

천시 - 충남 청주시 - 전남 여수시를 통과합니다.  

 

우리나라안에서도 서해안쪽과 동해안 쪽의 시간차가 30분가량 차이가 납니다. 자신의 사주를 정확히 보기 위해서는 당연히 지역에 따른 시간도 보정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게 따지니 무척 어렵지 않습니까?

사주플러스에서는 이 모든 조건을 프로그램 내에서 자동으로 계산해 보정해 줍니다.

 

회원 여러분들은 자신이 아는 생년월일과 시간을 입력하고, 출생지 선택을 하면 나머지는 프로그램내에서 모두 자동으로 처리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 보기로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