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운해석(5) - 대운의 지지가 운의 천간을 생하는 경우(병인대운)

 

 

[운의 지지가 천간을 생하면]

.운의 지지가 천간을 생하면, 천간의 길흉에 따라 대운 기간의 운세가 좌우됩니다.

.에컨데, 병인 대운의 경우 목화가 함께 동작하지만, 지지의 목이 천간을 생하므로 대운의 천간이 더욱 강해지게 됩니다. 이경우 목화가 용희신이면 10년의 대운은 길한 대운이 됩니다.

 

[예시명조 1] - 천간 지지가 길운인 경우

.위 명조는 병신일주의 남명사주로 목,화오행이 용희신이 되는 명조입니다.

.대운의 지지와 원국 일지가 인신충이라, 상당히 어려운 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운의 간지가 병인이라, 대운의 지지가 동주 천간의 병화를 생하는 구조입니다.

 

.병화는 길신에 속하는 지라 병신일주의 경우는 흉운이 아니라, 10년이 길운으로 바뀌게 됩니다.

.일지의 신금과 운의 인목의 인신충이 완전히 해소되지는 않는다고 해석합니다.

.다만, 동주 천간의 병화를 생하느라 아주 약한 기운으로 충하는 경우라, 해가 별로 없는 명조가 됩니다.

 

.화오행이 길신으로 작용하게 되므로 병화의 순작용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경우 병화 일간은 소신과 원칙이 분명하고 열정적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공명정대하게 일을 처리하며, 매사 적극적이고 성정이 활발합니다.

 

 

 

[예시명조 2] - 천간 지지가 흉운인 경우

.위 명조는 경오월의 정묘일주인 신강한 여명 사주입니다.

.금.토오행이 용희신, 화, 목오행이 기구신으로 병인 대운의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경우는 대운의 천간과 지지가 모두 기신이니 당연이 흉운이 됩니다.

 

.병인대운의 간지를 보면, 지지 인목이 천간의 병화를 생하는 구조입니다.

.이 경우는 목의 활동보다는, 화오행의 활동에 의한 흉이 크게 나타난다고 봅니다.

.일간의 입장에서 보면 겁재운에 속합니다.

 

.일간 자신은 정화라 음화로 약한 등불이나 난로불에 해당합니다.

.운에서 태양과 같이 강한 기신운이 들어오니, 일간 정화는 존재감이없어집니다.

.따라서, 주관성이 부족해지고, 눈치를 살피거나 겉과 속이 다른 행동을 나타내기 쉬운 운이 됩니다.

 

 

[예시명조 3] - 천간이 흉운, 지지가 길운인 경우

.위 명조는 병인월의 갑인일주인 신강한 남명 사주입니다.

.신강한 명조라 화, 토오행이 용희신이고, 한신인 금오행도 도움이 됩니다..

.때운의 천간은 기신이고, 대운지지는 다소 도움이 되는 한신입이다.

 

.대운의 지지 유금이 대운의 천간 계수를 생하므로 강한 수대운이 됩니다.

.비록 대운의 지지가 흉운이 아니나, 기신인 천간을 생조해 흉작용을 하게 됩니다.

.강한 수대운이라 당연히 흉한 대운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