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명법-성씨에 따른 음령오행과 배치에 따른 길흉
[성씨에 따른 음령오행] 음령오행은 한글의 발음을 기준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각 글자는 주음과 종음으로 이루어지며, 모음은 따지지 않습니다. 성명학에서는 주음으로 상생관걔를 따지며, 주음간에 충극을 이루어 불가피한 경우, 통관시켜주는 용도 정도로 사용됩니다.
예컨데, [김동수]라는 사람의 이름을 음령오행으로 따져보면 주음 간에는 목(김) - 화(동) - 금(수)로 이름의 첫자와 끝자는 주음간에 화극금으로 극관게가 됩니다. 이 경우 [동]자를 주음과 종음으로 분리하면 화-토가 되므로 부더럽게 통관이 되어 목 - 화 - 토 -금으로 연결이 됩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주음간의 상생관계를 우선으로 따지게 되고, 종음을 이용한 통관의 경우는 다소 격이 떨어지는 음령오행의 구성이 됩니다.
위 그림을 보면서 음령오행을 찾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박]이라는 성씨를 가진 사람이 이름을 짓는다고 가정해 봅니다. 박씨의 주음은 자음인 [ㅂ]으로 수오행에 속합니다. 다음의 이름의 첫자는 같은 수오행[ㅁ,ㅂ,ㅍ)이거나 금오행(ㅅ,ㅈ,ㅊ) 또는 목오행(ㄱ,ㅋ)이 되면 됩니다.
이름의 첫자를 [진]으로 지었다고 본다면 금오행이 됩니다. 이름의 첫자가 금오행이면 다음 글자는 [토오행]이거나 아니면, 다시 수오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토오행으로 [박진화] 등으로 하거나, 아니면 수오행으로 [박진범]으로 한다면 음령오행은 좋은 경우가 됩니다.
[같은 글자의 음령오행] [목목목] : 나무가 많이 모이면 태풍을 막아주어 의지가 되지만, 큰나무로 자라기는 힘듭니다.(반길) [화화화] : 불길이 너무 세어지면 모두 다 태워 없애게 됩니다. (흉) [토토토] : 융통성이 부족해 크게 성공하기 힘듭니다.(반길) [금금금] : 쇠가 많이 모이면 소리만 요란합니다.(흉) [수수수] : 작은 물이 모이면 강을 이루고, 강물이 모이면 바다를 이룹니다 (길) 나머지 부분은 적당히 유추해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름의 충극에 따른 건강] 이름은 사주와 조화를 이루는 것이 가장 좋다고 봅니다. 좋은 이름은 사회적으로도 성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건강에도 관련이 됩니다. 이름도 사주와 마찬가지로 충이나 극을 당하면 해당 신체 부위의 기능에 이상이 오게 됩니다. 다음은 사주나 이름의 부조화로 인한 건강상 나타날 수 있는 증세입니다.
[목극토인 경우] 사주의 목기운이 토오행을 극하는 경우, 토오행에 해당하는 비장이나 위장질환, 복통, 피부질환, 당뇨병 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화극금인 경우] 이름에서 화기운이 금기운을 극하는 경우 폐장이나 호흡기관의 이상이 오기쉽고, 대장이나 근골 또는 사지 질환 등이 따르기 쉽습니다.
[토극수인 경우] 이름의 강한 토기운이 수기운을 극하는 경우 신장이나 방광, 자궁이나 생식 계통의 질환을 유발하기 쉽고, 혈액성 질환이나 당뇨병도 수반됩니다.
위 그림처럼 [이범수]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라면, 이름의 [범수]는 서로 상생관계가 되어 음령오행상으로 좋은 이름입니다. 그러나, 성씨와 이름의 첫자가 상극을 이루게 되어 수오행에 관련된 질병을 갖기 쉽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 경우, 이름의 첫자와 끝자가 바뀐다면, [이수범]이 되어 토생금 -> 금생수로 아주 좋은 음령오행이 되겠지요.
[금극목인 경우] 이름의 금기운이 목 기운을 극하는 경우, 간, 담(쓸개)의 질환이 생기거나 신경성 두통 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수극화인 경우] 이름의 수기운이 화오행을 극하는 경우, 심장이나 소장의 질환, 눈병, 고혈압 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건강을 위한 작명법] 1.사주에서 부족한 오행(용,희신오행)을 보충시켜 약한 기운을 보강합니다.
2.사주에서 충극이 있는 경우 그 충을 통관시키는 오행을 이름에 넣어 작명합니다. 인신충, 묘유충인 경우 - 목오행과 금오행을 통관 시키는 수기운을 이름에 넣어줍니다. 자오충, 사해충인 경우 - 수오행과 화오행을 통관시키는 목오행을 이름에 넣어줍니다.
3.사주에서 한난조습이 심한 경우 보완할 수 있는 오행의 글자를 이름에 넣어 줍니다. 월지가 겨울이고, 수기운이 너무 강한경우 - 화오행을 이름에 넣어 줍니다. 월지가 여름이고, 화의 기운이 너무 강한경우 - 시원한 물의 기운을 이름에 넣어 줍니다. 위와 같은 명조가 있을때 작명에서는 토오행과 금오행을 자원오행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는 자오충을 통관시키는 목오행을 최우선적으로 보강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플러스작명에서도 고려되지 않은 사항입니다. 사주에서 충극이 있는 분들은 참고하셔서 [부족한 오행 추가하기]를 활용하여 작명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