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75.교육론(1) - 학과 선택의 기본 사항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2. 12. 20:45


교육론(1) - 학과 선택의 기본 사항


1.학과선택의 요소
1.적성과 소질, 신체적 특징, 지능의 정도를 참작하여, 자신에 맞는 전공을 선택해야 합니다.

2.직업 활동에 구체적으로 도움이 되는 학과를 선택해야 합니다.

3.산업 현장의 인식 변화
종전에는 평생 직장의 개념으로 대학에서는 인성 교육을 주로 담당을 하고, 실제로 자신이 할 직종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이나 기술은 산업 현장에서 담당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산업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지식이나 기술을 학창시절에 습득을 해야 하는 시대로 변모하였습니다.

따라서, 전공 자체가 직업이 되는 시대라 좀 더 적성과 소질에 맞고, 본인의 신체적 조건이나 지적 능력에 맞는 학과를 선택해야 합니다.


2.일간에 따른 전공
.전공이나 적성은 일간과, 일간 주변의 음양과 오행의 조화와 불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간과 주변 환경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에 의해서도 전공의 선택은 달라질 수있습니다.
.그러나, 일간 자체의 기본 속성이 최우선적으로 적용되어야 합니다.

.예시명조

위 명조는 기토일간 여성의 명조입니다. 우선 기토일간의 성정부터 살펴봅니다. 기토는 전답이나 화단처럼 비옥한 음의 흙이라, 나무를 잘 자라게 해야 본연의 역할을 다하게 됩니다. 또한, 토오행은 자신의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고, 속이 깊은 편에 속합니다.


기토는 흙의 특성상 항시 정관인 갑목인 나무를 향하게 되어, 일정한 틀에 안주하면서 명예를 중시하는 타입이 됩니다. 따라서, 기토일간은 일반 상업이나 영업직 보다는 명예가 따르는 공직을 우선하게 됩니다. 

여명의 경우는 음토의 특성상 일정한 틀과 제도를 중시하면서, 가정과 남편위주의 삶을 살기를 바라는 명조일수도 있습니다.

.예시명조
위 명조는 정화일간의 여성의 사주입니다. 정화일간은 일정한 공간에서 빛과 열기를 발산하여 주변을 밝히고, 자신을 희생하는 봉사정신도 강하다고 봅니다. 또한, 정화는 언변이 유창하여 화술을 이용한 직업에 관심이 갈 수도 있습니다.


3.주변환경에 따른 전공

1).양월태생의 양일간
양월 태생의 양일간은 일정한 공간이나 틀에 구속되기 보다는 자신의 의지나 포부를 펼칠 수 있는 활동적인 일이나 직업을 선호하게 됩니다.

구체적 학과로는 경영이나 경제, 무역, 유통 등, 상경계열이나 사회학, 어문계통 등이 적성에 맞을 수 있습니다.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여명 사주입니다. 양월 태생의 양일간 명조라 자신이 모든 것을 주관하려 들게 됩니다. 당연히, 밖으로 크게 활동하기를 바라는 기본 속성을 지닌 경우로, 이런 여성은 결혼에도 관심이 적게 됩니다.
 

2).음월 태생의 양일간.
기본 성정이 양일간이라 활달하고 발산하는 성정이지만, 주변 상황이 음의 기운이라 주변을 의식하는 경향도 강합니다. 이 경우의 구체적 직종으로는 사법계통이나 인문학, 자연과학, 의학 계열 등이 해당됩니다.

위 명조는 비록 양중양인 병화일간이지만, 주변환경이 음의 기운이라 자신의 소신대로 어떤일을 처리하려 들지 않습니다. 당연히 주변 사람들을 이해하고 배려하려는 성향도 강한 명조입니다.
 
 
3).양월 태생의 음일간
일간 자신은 음일간이라 음적 성향이 강하지만, 주변환경이 양적인 기운이라 미래 지향적이고 외향적 성향도 나타나게 됩니다. 이 경우는 인문 사회계열이나 자연과학, 의약계열, 예체능 계열도 일정 부분 적성에 맞습니다. 

4)음월 태생의 음일간
음일간이 음월에 태어나 대단히 음적인 성향을 갖기 쉽습니다. 이 경우는 자신을 밖으로 들어내기 보다는 조용히 연구하고 기획하는 일이 적성에 맞습니다. 공학계열, 의학, 자연과학 중의 일부 학과가 적성에 맞게 됩니다.

위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음의 성정이 강한 계수가 주변환경도 음이라 지극히 내성적인 성격의 소유자일 수 있습니다. 이런 명조는 밖으로 활동하기 보다는 일정한 틀이나 공간에서 자신의 역할을 하려 듭니다.

더구나, 계수는 항시 무토를 향하는 마음이라 언제나 제도와 규울을 중시하고, 도리에 어긋나는 행동은 하지 않으려는 성향도 나타납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참모나 기획, 연구직 등의 직책이 적성에 맞고, 가정에서도 가정위주, 남편위주의 삶을 살기를 원하는 여성일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