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신살론(15) - 부부인연이 박하다는 고란살, 고신살, 과숙살


1.고란살

[고란살 조견표]
고란살은 갑인. 을사. 정사. 무신.신해일주가 됩니다. 고란살은 고집과 주관이 너무 강해 고독해지는 경우로, 생사이별살로 불리기도 합니다. 현대적 의미로 본다면 고집이 좀 센 타입이라 배우자덕이 박하다 정도로 봅니다.

남자복이 박해 밤이 외로운 사주로 알려집니다. 그러나, 재물복은 있는 편으로 경제적으로 궁하게 살지는 않는다고 봅니다. 따라서, 고란살이 있는 경우는 혼자 살거나 늦게 결혼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결혼을 하더라도 남편이 사업이나 직장일로 집을 비우는 경우가 많다고도 봅니다.

구체적으로는 검찰이나 경찰 등 야간 근무가 많은 공직, 의료나 활인업 또는 해외 무역이나 해운업, 해외근무 등의 직종에 종사함으로 인해 떨어져 지내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사주 원국에 고란살이 있더라도 충이나 형이 있지 않으면 발동하지 않습니다. 고란살에서 무신은 흉의가 가장 약해 무시해도 좋은 편입니다. 

[예시명조]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여명사주로, 일주가 정사라 고란살이 적용된 경우입니다. 고란살은 간여지동과 유사한 성향을 띠게 되는 경우입니다. 비록, 고란살이 있더라도 잘 유통되면 흉의는 없는 것으로 봅니다. 참고로 위 명조의 경우는 연주도 [정사]이지만, 일주만 해당되는 것도 알아 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고란살 개운방법]
늦게 결혼을 하거나 고란살이 있는 남성과 만나면 해로할 수 있다고 봅니다. 직업을 가지거나 사회생활을 하여 활동적으로 움직이면 어느 정도 해소됩니다. 고란살이 있는 여성은 독신의 명이라 종교에 의탁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2.고신살

[고진살 조견표]
남자의 사주에만 해당되는 살로써 아내와의 사이가 좋지 않다고 봅니다. 고신살은 홀아비살로 알려지며, 고진살로도 불립니다. 궁합에서도 여자의 띠가 남자쪽의 고신에 해당하면 결혼을 피한다고도 알려집니다.
 
남자가 고신살에 해당하면 부모, 형제덕이 박하고, 아내와의 인연은 약하게 됩니다. 당연히 자식운도 박하기 마련이라 자식을 두기도 어렵다고 알려집니다.

고신살은 방합 계절의 다음 기운의 생지인 인,신,사,해가 해당됩니다. 인,신,사,해는 그 자체로 역마의 기운을 가지고 있어, 밖으로 돌다보니 집안으로부터 버림받은 경우도 되겠네요.

[예시명조]
위 명조는 연지가 해수라 해자추 방합으로, 태어난 연지가 겨울입니다. 이 경우 고신살은 겨울 다음 기운인 봄의 생지라 인목이 고신살에 해당합니다. 위 명조와 같이 지지가 모두 고신인 경우는 어릴적부터 여자들로부터 따돌림 받게 되거나, 여자에 파묻혀 지낼 수도 있겠네요.


[고진살 액땜]
참고로 과숙살과 고진살은 이미 결혼했던 사람과 결혼을 하거나, 재혼을 하거나 늦게 결혼하면 흉의를 피해 갈 수 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3.과숙살.

여자의 사주에만 사용되는 살로써 과부살로 일걸어 지며, 남편을 헤치는 결과를 초래해 과부가 될 수 있다는 살로 알려 집니다. 세운에서 과숙살이 오면 남편에게 불길한 일이 생긴다고 봅니다.

과숙살은 방합 계절의 이전 기운 고지가 해당됩니다. 화개살 기운이니 당연히 집안에서 고민만 깊어지는 살이 됩니다. 과숙살이 강하게 작용하면 우울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참고로, 혼인 택일에서도 과숙에 해당하는 날짜는 제외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예시명조]
위 명조는 연지가 묘년이라 봄에 해당합니다. 이전 계절인 겨울의 고지가 과숙이 되어, 지지에 축토가 오면 모두 과숙살이 됩니다. 해는 바뀌어 봄으로 가는데, 지나간 시절만 생각하는 의미도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