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신살론(1) - 신살의 의의와 적용 및 해석



1.신살이란
.신(神) - 길신을 의미합니다
.살(煞) - 흉신을 나타냅니다.

신살은 자평명리의 생극제화와 합충에 의해 길흉을 판단하는 자평명리와는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습니다 .

신살의 대부분은 당사주에서 나온 개념으로, 당사주의 12지신을 음력의 생년월일과 결부시켜 길흉 판단에 적용한 것입니다. 신살은 종류만도 300 가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사주플러스에서는 중요한 신살 20여 가지만 채용합니다.


2.신살의 적용방법 
.신살은 궁위를 확인한 다음, 좋은 역할을 하는지 반대의 역할을 하는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신살에 해당하는 육친을 판단해야 합니다. 

.신살이 강한지, 약한지와 유통되는 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나쁜 살이라도 유통이 되면 흉의는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신살의 십성적 의미와 합과 충을 따져 신살의 적용 정도를 가감합니다.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술월의 계수는 제도와 규율을 중시하면서, 계수 본연의 역할을 다한다고 봅니다. 따라서, 계수일간은 맑고 순수하며 안정과 명예를 지향하는 샘물같은 성정을 지닙니다.


당연히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들어내지 않고, 영리한 성정을 나타냅니다. 그러한 계수일간이 월지가 괴강인 경우입니다. 월지가 괴강을 고전적으로 해석하면 부모덕이 박하다고 보고, 월지가 정관이라 남편덕도 부족한 명조입니다..

그러나, 월지 술토는 동주 천간인 경금을 토생금으로 생조하고, 월간 경금은 금생수로 일간 계수를 생조하여 잘 유통됩니다. 월주는 일간 계수의 부모궁으로 성장기에 해당합니다. 월주에 정관과 정인이 자리하여 성장기에는 부모의 뜻을 존중하며, 제도와 규율에 맞는 행동과 생활 태도로 학업에 충실하게 됩니다.

아울러, 결혼 후의 월지 술토 정관은 남편에 해당합니다. 남편 술토의 입자에서 보면, 토생금으로 열심히 일하고, 금생수로 그 결과물은 일간 계수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명조입니다. 남편 무토는 일간 계수와 음양이 조화되어 정이 남다르고, 남편덕이 있는 명조가 됩니다.

따라서, 안정된 월주로 인해 성장기에는 부모가 부모역할을 다하는 명조가 되고, 결혼 후에는 남편이 부모궁에 위치해 일간 계수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명조로, 괴강살의 흉의는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고 해석합니다.
 

3.신살의 해석 방법
.신살은 일주를 기본으로 길과 흉의 정도를 파악합니다.
.신살이 길신이고 용희신이면 이롭게 작용하지만, 기신,구신이면 이로움이 없다고 해석합니다.
.신살이 흉신이고 용희신이면 용희신이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신살이 흉신이고 기신이면 흉의는 더욱 가중된다고 해석합니다.
.신살이 흉신이면 해당 육친의 덕이 없다고 해석합니다.
 예컨데, 흉살이 재성이면 처덕이 부족하거나, 재물복이 박하다고 해석합니다.

.신살은 일주, 시주, 월주, 연주 순으로 흉의의 정도를 파악합니다.
.신살이 흉신이라도 유통되면 흉의가 없다고 해석합니다.
 신살이 흉신이면서 유통되지 못하면 흉의는 가중된다고 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