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42.십성분석(2) - 일지의 십성 분석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2. 1. 01:50


142.십성분석(2) - 일지의 십성 분석


1.일지 日支
일지는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냅니다. 아울러, 배우자와의 인연과 정, 덕관계를 살피게 되고 일간의 속마음을 파악하는 궁위이기도 합니다. 아울러, 일간 자신과 배우자의 가치관도 이 궁위를 통해 파악하게 됩니다.

일지가 양의 지지이면 일간은 양적인 행동과 생활태도를 보이게 되고, 일지가 음의 기운이면 일간도 음적인 행동과 생활태도를 보이게 됩니다.

비록, 양중의 양인 병화 일간이라도 일지에 음의 기운인 자수가 자리하게 되면, 일간 병화는 자수의 성정을 나타내게 됩니다. 따라서, 병화답지 않게 주변을 의식하고 예민하게 반응하며, 병화의 강한 추진력과 행동은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2.오행과 십성의 음양
1). , - 식상, 재성  => 양
2).  - 비견과 겁재  => 중
3). 금, 수 - 관성, 인성 => 음 

일지가 인목이나 묘목 또는 사화나 오화일때, 십성이 식상이나 재성인 경우, 일간은 가장 양적인 행동 패턴을 나타내게 됩니다.

일지가 신금이나 유금 또는 자수나 해수일 때, 십성이 관성이나 인성인 경우는 가장 음적인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일지가 토오행인 진, 술, 축, 미이고 십성이 비견이나 겁재인 경우 일간은 자기 중심이 강하고, 고지식하며, 고집과 집착이 강하고,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는 성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양적인 명조 예시]
위 명조는 한여름에 태어난 갑목일간으로 월간에 비견을 두고 있습니다. 월간 갑목은 비견의 성향이 가장 강하게 나타나는 경우로 고집과 자존심이 강하고,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는 성향을 나타냅니다. 

그러한 갑목이 일지에 상관 오화가 위치한 명조입니다. 당연히 양적인 성향이 강한 명조로 직장이나 일정한 울티나 제도 규율에 안주하기는 힘들고 자유분방한 가운데 자신의 일을 해야 직성이 풀리는 명조가 됩니다.

여명의 사주라면  갑목여성은 가정 위주, 남편 위주의 생활은 하기 힘들고, 자영업이나 스비스직 등에 종사해야 하는 활동적인 타입의 명조가 됩니다.


[음적인 명조 예시]
위 명조는 한겨울인 축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음의 계절에 태어난 신금일간이 일지에도 편인인 축토가 위치합니다. 일간 주위가 온통 음의 기운이라 대단히 음습한 명조로, 이런 명조의 경우는 음적인 기운이 너무 강해, 운에 따라 우울중이나 신경쇠약 등의 증세가 올 수 도 있게 됩니다.


3.일지의 육합분석
일지의 행동과 생활태도는 육합으로 판단합니다. 이부분은 추후 일주론에서 다시 거론하게 됩니다. 여기서는 신묘일주를 예시로 알아봅니다.

위 명조는 신금일간의 남명사주로 일지에 편재 묘목을 깔고 있습니다. 편재인 묘목은 신금 남성의 아내로 을목의 기본 성정을 지닙니다. 을목은 화초나 잔디, 넝쿨 같은 초목으로, 환경에 대한 적응력과 착근력이 뛰어나고, 주변의 환경을 이용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성향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생활태도로 끈기와 집념이 강해, 여간해서는 포기와 좌절을 모르는 타입으로 외적 화려함도 추구합니다. 결과를 중시하고 초목의 특성상 땅에 대한 애착도 강합니다. 생활력도 강하고, 적응력이 탁월해 어떤 일이라도 해낼 수 있는 능력도 가진다고 봅니다.

그러한 일지 묘목의 생활태도럴 확인해 봅니다. 묘목은 술토와 묘술합을 하게 됩니다. 술토는 묘목입장에서 보면 정재에 속하는 십성이라 묘목은 정재에 가치를 두고 있어, 알뜰하고 계획적 생활태도로 안정을 우선시 하는 성향을 지니게 됩니다.

부부관계를 살펴보면 남편인 일간 신금과는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다정다감한 면은 부족하지만, 일간과 함몸을 이루어 인연이 대단하고, 남편을 하늘처럼 받들고 있는 모양새라, 자기 주장이 강하지 않고 유순한 성격이라고 판단합니다.

또한, 묘목은 숥토와 합을 하여 화오행을 생성하는 구조라, 신금일간의 직업은 화오행의 직업을 가진다고 판단합니다. 화오행과 관련된 직업은 전기나 통신관련업, 예술계통이나 패션관련업, 방송, 통신업 등이 해당됩니다.
     

4.지장간 분석
일지는 지장간을 통해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 그리고 속마음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 부분은 추후 일주론에서 다시 거론하게 됩니다. 여기서는 임인일주를 예시로 확인해 봅니다.

위 명조는 임수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임수 남성은 일지가 식신이라 식싱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냅니다. 식신의 특성상 차분하고 침착하며 논리적이고, 지적인 행동과 생활태도를 보이게 됩니다. 남들에게 보이기 위해 요란을 떨지 않고, 한분야에 착실하게 집중하는 타입이기도 합니다.

일지 인목의 지장간을 보면 편관과 편재가 위치하여, 겉보기와는 다르게 속마음은 다소 복잡합니다. 편관으로 인해 결단력이 강하고 과감한 성정을 지니게 되고, 편재는 강한 승부욕이나 추진력을 나타내며 재물에 대한 탐심이나 집착도 대단한 마음을 가진 것으로 봅니다.
   

5.일지가 진,술,축,미인 경우 

위 명조는 무토일간이나 기토일간의 일지에 비견이 위치한 경우입니다. 4가지 모두 토일간에 일지 비견이 위치했으나 그 성향은 모두 다릅니다.


1.무진일주
일지 진토는 진유합 금으로 금오행에 가치를 두게 됩니다. 진토입장에서 유금은 상관이라 상관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가지고, 모든 가치도 상관에 두게 됩니다.

2.무술일주
일지 술토는 묘술합으로 묘목에 가치를 두게 됩니다. 술토입장에서 묘목은 정관이라 정관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가진다고 판단합니다.

3.기축일주
일지 축토는 자축합으로 자수를 추구하게 됩니다. 자수는 축토 입장에서 재성이라 재물에 대한 탐심과 욕심이 큰 명조로 봅니다.  

4.기미일주
일지 미토는 오미합으로 오화와 합을 추구합니다. 오화는 미토 입장에서 편인이라 다소 독특한 학문이나 기술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또한, 미토는 음토라 겉보기는 얌전하고 음적인 성향으로 온순해 보이지만, 내면은 정화와 을목을 지장간에 품고 있습니다. 미토의 지장간에 있는 정화는 불이고, 을목은 정화를 생조하는 떌깜이라 어느 순간에는 강한 불기운의 폭발력이 나타날 수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