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변연습 - 비겁신강사주의 진용신 원국해석


1.예시명조

위 명조는 진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신강한 비견격 남명사주입니다. 


2.격국과 용신
1).격국판단
격국은 월지 지장간의 투출로 판단합니다. 월지 진토의 지장간 중의 정기인 비견 무토가 월간에 투간하여 비견격으로 봅니다. 

2).용신판단
용희신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먼저 일간의 강약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일간 무토의 세력은 같은 토오행과 생조하는 인성 화오행이 세력이 됩니다. 원국에 화오행은 없고, 연주, 월주의 토오행이 세력이 됩니다. 세력은 월지 3. 일지 2, 나머지 부분은 모두 1의 힘으로 판단합니다.

위 원국에서 월지3, 연간 1, 연지 1, 월간 1로 보아 세력은 60%가 되어 신강한 명조로 봅니다. 신강한 명조에서는 과다한 비겁 토오행과 인성 화오행의 도움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조열하고 신강한 명조라 식상과 재성인 금,수를 향하게 됩니다.

신강한 무토일간이 자신을 드러내고 표현하려는 십성인 식상 금을 용신으로, 재성 수를 희신으로 합니다. 기신은 용신 금을 극하는 화오행이 되고, 구신은 희신인 수오행을 극하는 토오행이 됩니다. 물론, 관성 목오행은 한신에 속합니다만, 역할에 따라 길신으로 분류해도 좋습니다.
     

3.오행의 과다와 불급
토오행이 너무 강하면 식상인 금은 묻히고, 재성 수는 흡수되어 마르게 되고, 관성인 목은 역극으로 부러지게 됩니다. 성장기인 연주와 월주가 모두 비겁으로만 이루어져, 식상이 전혀 힘을쓰지 못합니다. 당연히 직업을 구하기도 쉽지않고 생활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성장기에 비겁이 너무 강하면, 부친인 재성을 극하는 기운이 강해 부친덕이 부족합니다. 더구나, 재성이 부족한 성장기라 생활에 여유가 없고, 학업에도 정진하기 힘듭니다. 또한, 관성 목이 역극을 당하는 기운이라 직장을 갖기도 힘들고, 직업을 가져도 안정되지 못해 이동, 변동이 잦게 됩니다. 


4.자수성가의 명조
일주는 시기적으로 중년기로 봅니다. 중년기에는 일간 무토가 일지의 식신 신금을 토생금으로 열심히 일하는 상황입니다. 더구나, 일지 지장간은 비견 무토, 편재 임수, 식신 경금이 있습니다. 본기인 경금이 금생수로 편재 임수를 향하게 되어, 그 결과물인 재물도 모이기 시작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그 재물인 임수가 시주의 천간에 투출되어 밖으로 들어나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지장간의 재물이 천간으로 투출되면, 자타가 공인하는 큰 재물로 봅니다. 결론적으로 큰 재력가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명조일 수 있습니다.


5.직업판단 
직업이나 적성은 일간의 마음이 향하는 금, 수, 목에 관련된 직종이 유리합니다. 일간 무토의 앉은 자리인 일지는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로 봅니다. 일지가 식신이라 다른 사람들을 위해 봉사하려는 희생정신도 강하고, 이해와 배려하는 포용심도 강하다고 봅니다.

일간 무토가 식상인 신금과 재성인 임수를 향하는 관계로, 직장일 보다는 자영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고, 직업에 대한 만족도도 높습니다. 무토의 재물인 수는 식상인 신금에서 생성되는 기운이라, 금오행의 직업을 최우선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차선으로 수오행과 목오행 관련 직업도 무난합니다. 이런 종류의 직업을 선택하게 되면 일간 무토는 직업에 대한 만족도도 높고, 노력한 만큼 댓가도 따르는 명조입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큰 재물이 만들어지는 자수성가의 좋은 명조입니다.    
 
일지 신금의 지장간에는 비견 무토가 위치해 고집, 자존심이 강하고, 편재까지 함께하여 승부욕도 대단합니다. 메마른 무토는 임수가 물기를 제공해 나무가 잘자라는 촉촉한 땅이 됩니다. 결국, 무토일간은 금생수, 토생금으로 재물을 축척하게 되면, 땅의 역할인 목(나무)을 자라게 하려는 성향을 나타냅니다.

무토일간에게 목은 관성으로 종극에는 명예를 추구하는 삶을 살게 된다고 봅니다. 더구나, 관성인 목은 땅위에 자라나는 나무라 땅이나 건축을 통해, 명예를 추구하는 역할을 하고 싶다고 봅니다.


6.배우자
연월주에 비겁이 강한 명조에서는 재성을 극하는 기운이 강해, 초년의 이성관계는 대단히 힘들고 인연도 없습니다. 따라서, 다소 늦은 나이에 결혼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봅니다. 이런 명조에서 일찍 결혼을 하거나, 또 늦게 결혼을 하더라도 궁합이 맞지 않으면 파경을 맞기 쉽습니다. 

시간의 편재 임수는 무토일간의 아내입니다.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다정다감한 부부 사이는 되지 못합니다. 그러나, 남편인 일간과 아내 임수는 서로 향하고 있어 인연이 깊고, 남편인 임수가 토생금으로 열심히 일하고, 금생수로 그 결과물은 아내인 임수를 위하게 됩니다.

아내 임수는 시지 지장간에 통근을 하여 주관성이 뚜렷한 여성으로 남편과 가정위주의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또한, 아내 임수는 무토의 메마른 흙에 물기를 제공해주는 역할이라, 부부간에 남편덕, 아내덕은 있는 명조입니다.

다만, 일지 지장간에 식신인 경금과 편재인 임수가 있어, 일간 무토가 일하는 과정에서 임수 여자를 만나는 경우도 생겨, 약간의 바람기는 포함됩니다. 다만, 신금의 지장간 중의 무토일간의 바람기로 볼수 있는 재성 임수는 편재라, 언제라도 쉽게 정리하고 헤어질 수 있는 여자이기도 합니다. 


7.자녀문제
남명사주에서 자식은 관성이고, 궁위로는 시주가 됩니다. 원국상 관성은 연월지의 을목이 있으나, 지장간에 숨어 있어 크게 빛을 보기는 힘든 명조입니다. 다만, 궁위로는 시주라 시주가 일간 무토에게 도움이 되는 수오행이고, 시지 자수는 일지와 삼합을 이룹니다.

결론적으로, 자식들이 크게 두각을 나타내지는 못하지만 부모에게 효도하는 자식으로 부모와의 관계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사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