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빈천의명 - 군겁쟁재와 군비쟁재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2. 22. 17:18


빈천의명 - 군겁쟁재와 군비쟁재


1.군비쟁재와 군겁쟁재
사주원국에서 비견은 형제, 자매간이나 친구 동료, 때로는 경쟁자나 라이벌을 말하고, 겁재는 성이 다른 형제 자매간이나 경쟁자가 됩니다. 원국에 비견이 많거나 겁재가 많으면 형제, 자매가 많은 경우로 보며, 때로는 뜻밖의 경쟁자나 라이벌도 많은 경우가 됩니다.

1).군비쟁재
군비쟁재란 사주 원국에 비겁이 많은데, 재성이 약한 경우를 말합니다. 비견은 재성을 극하는 기운으로 작은 재물을 놓고 형재 자매간이나 동료간에 재뭃 쟁탈전이 벌어지는 경우가 되어, 허약한 재성은 버티지 못하고 극파되기 쉽습니다.

2).군겁쟁재
군겁쟁재는 군비쟁재와 유사하나, 누나나 여동생, 오빠나 남동생 처럼, 성이 다르면서 재물을 놓고 쟁탈전을 벌리는 경우가 됩니다. 

군비쟁재와 군겁쟁재는 그 작용이 크게 다르지 않고, 실무에서도 달리 구분하지 않고 혼용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여기서도 군겁쟁재와 군비쟁재를 같은 개념으로 보기로 합니다.

3).영향
군겁쟁재나 군비쟁재가 되면 친밀해야 할 형제나 동료간 또는 동업자간에 의기투합하기 힘들어 집니다. 우애나 우정은 찾아보기 힘들고, 형제덕, 친구덕은 당연히 없는 명조입니다. 형제, 자매 또는 친구 동료간에 재물로 인한 다툼이나 송사가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뜻밖의 경쟁자나 탈취자가 생기는 경우가 되기 쉬워, 동업을 하거나 금전거래를 하는 경우는 득보다 실이 클 수 있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과 갈등이나 다툼이 생기기 쉽고, 관재구설에도 쉽게 노출됩니다. 남자의 경우 재성인 아내가 극파 당하는 경우라, 아내가 병약하기 쉽습니다. 

특히, 대운이나 세운에서 비겁운이 오게 되면, 부도의 위험이 생기거나 파산의 우려도 있고, 남명의 경우는 부부간에 불화와 갈등을 넘어, 아내에게 신병이 생기거나 이별수를 겪기도 쉽습니다.

4).대처방안
자신의 명조가 군비쟁재나 군겁쟁재의 명조라면, 동업이나 금전거래는 가급적 금해야 합니다. 또한, 재성이 파괴되어 재물을 모으기 힘든 명조로, 빈천한 삶을 살기 쉽습니다. 당연히 알뜰히 모아 저축해 두지 않으면 노후가 외롭고,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2.군비쟁재 예시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남명사주로 월지 인목의 지장간 무토가 월간에 투출하여, 편재격의 신강한 사주입니다. 월간의 편재가 자수의 생조를 받는 강한 월지 인목과 시간, 시지의 갑목의 극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명조에서 비겁운이 추가로 오게 되면, 편재 무토는 문제가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3.군겁쟁재 예시

이 명조는 좀 더 심각한 상황입니다. 일지 해수가 정재로 기토일간의 아내이나, 겁재로 둘러쌓여 아무런 역할도 할 수가 업습니다. 자신의 물길을 만들어 주는 제방이 되어야 할 토가 너무 강하니, 강물이 흐르지 못하고 썩어가거나 말라버리는 경우가 됩니다.


이런 명조에서 운에서 사화가 오면 사해충으로 완전히 극파되고, 비겁이 오거나 다른 화오행이 와도 역시 해수는 마르거나 증발하기 마련입니다. 여간 조심하지 않으면, 재성으로 인한 화를 피하기 어려운 명조가 됩니다.   

4.참고사항
사주 원국에 재성이 전혀 없으면, 다툴 재물이 없는 경우가 됩니다. 이 경우는 비겁이나 겁재가 많더라도 군비쟁재나 군겁쟁재가 되지 않습니다.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으로 비견격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비견격으로 월간과 일지까지 비견이라 자존심이 하늘을 찌르고, 자기 주장이 강해 누구의 말도 통하지 않는 고집불통의 남자가 됩니다. 당연히 융통성과 유연성은 찾아 볼수 없어, 직장생활도 제대로 하기 힘든 명조입니다.

비겁이 많으니 형제, 자매, 친구, 동료는 많은 명조가 됩니다. 비겁이 많으니 재성을 극하는 기운은 강하지만, 원국에 재성이 없습니다. 이런 명조에서는 다툴 재성이 없는 경우라, 군겁쟁재나 군비쟁재의 흉의는 나타나지 않는다고 봅니다.

또한, 원국에 재성이 없는 경우는 재물에 대한 기준이 없는 경우에 속합니다. 재물에 대해 자신에게 정해진 기준이 없다보니 본인의 하기에ㅐ 따라서는 아주 빈천한 삶을 살 수도 있지만, 때에 따라서는 갑부가 될 수도 있는 명조가 재성이 없는 사주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사나 2021.03.25 18:39

    원국엔 재가 없더라도 지장간에 재성이 있거나 대운에서 재가 들어온다면요?

    • 현산玹山 2021.03.25 20:30 신고

      지장간의 재성은 별로 해당이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다만, 운에서 재성이 단독으로 들어오면,
      오히려 굶주린 비겁들의 쟁탈전으로 큰 화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2. 궁금 2021.05.18 15:54

    선생님 4번 참고사항에 사진이 안보이네요
    겁재랑 정관 식신으로 이루어진 사주는 군겁쟁재에 해당하지안나요?

    • 현산玹山 2021.05.20 00:31 신고

      사진이 보이지 않는 부분은 아마 구글의 크롬에서 그런 현상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익스플로러나 웨일 등 다른 브라우즈로 보시면 해결될 것으로 봅니다.

      군겁쟁재는 비견이나 겁재가 많아 재물을 서로 차지하기 위해 다툰다는 것입니다. 재성이 없거나 힘이 미약한 가운데 비견이나 겁재가 많은 경우로 보시면됩니다.

  3. 쟁재 2021.06.01 07:14

    원국에는 없고 지장간에 있어도 쟁재가 안일어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