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85.직업론(4) - 식상이 용신인 경우의 직업


1.식신이 용신인 경우
식신이 용신이면 일간은 지적, 정적이면서 정신적인 일이나 역할을 선호하게 됩니다. 또한, 자신만의 특정한 분야에 치중하면서 자신의 영역을 침해당하는 것을 꺼리게 됩니다. 따라서, 지식산업이나 연구, 기획분야 또는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업, 컨설팅업을 선호합니다.

구체적인 업종으로는 언론이나 출판, 교직이나 학원강사 등 지식산업이나 의료, 세무, 회계 법률 등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업종, 종교계통이나 음식, 숙박업이나 일반 제조업에도 진출이 가능합니다.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신강한 남명사주로 연간과 월간이 정관과 편인으로 성장기에 학업에 충실합니다. 시주의 식신이 용신인 명조로 성장기에 배운 지식과 기술로 의료나 세무, 회계, 법률분야에 진출하기 쉬운 사주가 됩니다.  



2.상관이 용신인 경우
상관이 용신이면 식신인 경우보다 다소 화려하고 동적, 육체적인 분야를 선호합니다. 화술과 외부 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대인 지향적, 인기를 기반으로 하는 직업을 선호하게 됩니다. 관광관련업이나 대중서비스업 또는 예술이나 스포츠, 언론계나 대중을 상대로 하는 영업활동도 선호합니다,

구체적 업종으로는 관광, 운수관련업종, 배우나 탤런트, 모델, 가수 등 대중에술이나, 축구, 농구, 발레 등 스포츠 관련업, 변호사, 변리사, 회계사 등 화술을 이용한 직업이나 신문, 방송, 잡지 등 인기를 위주로 하는 작업도 선호합니다.

그 밖에도 의류나 퍄션, 디자인 모델 등 화려함을 추구하거나, 자동차나 보험 등 영업직도 적성에 맞습니다. 대중을 상대로 하는 영업활동이나 자영업도 선호하는 업종에 속합니다.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신강한 남명사주로 월간에 비견이 위치해 비견격인 사주입니다. 월간 비견이라 고집과 자존심은 대단하고,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상당히 꺼리는 명조입니다. 월간이 비견이면 재성을 극하는 기운이라 부모덕은 박하다고 봅니다.

상관인 화가 용신인 명조라 의류, 패션, 연예게, 예술계에 관심이 많은 사주가 됩니다. 더구나, 오화나 정화가 용신인 명조는 언변이 유창하고 사치나 화려함을 추구하는 경향도 당연히 크다고 봅니다. 갑목일간의 명조라 의류나 패션쪽으로 크게 활약할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