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30) - 정감있고 현실적 생활태도를 가지는 무진일주

 
 
1.일주분석 단계
1).무토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비견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무토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무토일간의 특성
무토 일간은 사막이나 높은 산 등을 나타내며, 대체적으로 나무가 생장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양토를 말합니다. 태산과 같이 크고 높은 산이다 보니, 신의를 중시하여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고, 감정의 기복이 적은 편입니다. 소신이 분명하고, 포용력과 리드쉽이 커, 속 깊은 사람일 수 있습니다.
 
다소 고지식하고 무뚝뚝하며, 고집이 강한 편으로 속을 알수 없다고 보기도 합니다. 책임감이 강하고 듬직하나, 사소한 일에는 무관심이 지나쳐 정이 없는 사람이 되기 쉬우며,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다른 사람의 간섭과 통제를 꺼리는 경향도 강합니다.
 
 
3.일지가  비견이면
무토일간의 일지에 비견이 오면 일간은 일상생활이나 사회활동, 가정생활에서 자심이 상황을 주도하려는 경향이 강하고, 자신의 영역이 침범당하는 것을 꺼리게 되어, 자존심을 상하거나 반반하게 됩니다. 더구나 , 간여지동의 일주라 보이지 않은 알력이나 경쟁심으로 부부궁은 대체로 불리합니다. 
 
일지 비견은 고집과 자존심이 강해 자기중심적 생활태도로 타인의 간섭과 통제를 꺼리게 되고, 직업이나 사회활동은 자신이 주도하려는 경향이 강하게나타납니다. 주변의 강한 통제나 간섭에는 반발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합니다. 
 
 
4.지장간 분석
무진일주의 경우 진토의 지장간 정재가 진정한 십성의 작용을 하게 됩니다. 일지가 비견이라 겉보기에는 고집과 자존심이 대단하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거나 포용하는 마음이 부족하여 자기중심적인 사람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정재인 계수에 가치를 두게 되어 무토일간의 역할인 나무가  잘 자라라는 빙옥한 땅이 되어 정도 많고, 성실 정직한 면모를 보이게 됩니다. 더구나, 분수에 넘는 재물이나 이성을 탐하는 경우도 적어 대단히 현실적인 삶을 추구하게 됩니다.
 
 
5.일지의 변화
무토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는 궁위이면서 배우자궁이기도 한 일지 진토는 식상인 유금과 합을 하여 역시 식상인 금기운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일지 진토는 식상인 유금에 가치를 두게 되고, 식상을 향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어 대단한 추진력을 나타낸다고 봅니다.
 
무진일주 자체는 간여지동 일주이지만, 진토자체가 계수를 머금은 촉촉한 땅이라 부부관계도 원만하다고 봅니다.  일지가 비견이라 고집이나 자존심도 남다르지만, 여건이 형성되면 식상의 마음으로 이해심 배려심도 강하고, 강한 추진력도 나타내는 일주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