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26) - 자기중심적 성향이 강한 정미일주



1.일주분석 단계
1).정화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식신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정화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정화일간의 특성
정화는 촛불, 난롯불, 전기불 처럼 일정한 공간내에서 온기 열기를 발산하는 불을 의미합니다. 자신을 태워 주위를 밝히는 인공적인 불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정화는 음의 성향을 가진 불이라 자체적으로 열이나 온기를 발산하기는 힘들고, 주변 환경의 영향에 민감합니다.

정화는 따뜻하고 아늑하면서도 포근한 의미를 내포하며, 봉사정신이 강하고 모성애도 대단하다고 봅니다. 언변이 탁월하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커 인정이 많으며, 음의 성정이라 현실적, 실리적 생활태도를 가집니다.

그러나, 주변환경이 여의치 못하면, 이중적 성향을 나타내어 겉과 속이 다른 면도 나타납니다. 감정의 변화가 심하고, 일관성없는 생활 태도와 조울증 증세도 나타나기 쉽습니다.
 

3.일지가 식신이면
일지가 식신이면 오직 한마음으로 직업활동에 최선을 다하는 명조입니다. 직업에서도 동적이고 인기지향적인 분야보다는 다소 지적이고 정적인 분야를 더 선호합니다. 따라서, 지적 표현 능력이 탁월하면서도 조용한 타입으로, 명분이나 과정을 중시합니다.

또한,일지에 식신이 온 경우는 고지식한 면모도 많아, 오직 자신의 일에만 몰두하는 경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지 식신이 미토인 경우는 겉보기와는 다르게 언변도 유창하고, 즉흥적이거나 유머스러운 면모도 많을 수 있습니다.

같은 식신이라도 일지가 축토인 경우는 미토에 비해 침착하고 논리적인 타입이지만, 지장간 속의 편관 작용으로 인해, 의외로 까다로운 면모도 많을수 있습니다.


4.지장간 분석
정미일주의 일지 미토는 지장간에 비견인 정화, 편인인 을목, 식신인 기토가 자리합니다. 비견인 정화로 인해 고집, 자존심이 강하게 나타나고, 편인인 을목으로 인해 외골수적 또는 편협된 사고와 자기본위적인경향이 드러납니다. 아룰러 식신인 기토의 영향으로 안정된 가운데 직업활동을 영위하기도 합니다.

정관인 임수에 가치를두고 있는 정화일간이 일지에 미토가 위치하면, 유창한 언변에 유머와 위트가 넘칠수 있습니다. 아룰러, 지장간의 비견인 정화와 편인인 을목으로 인해 강한 자존심과 편협된 사고를 나타내거나, 다른사람들을 의식하지 않는 이기주의적 성향을 보일수도 있습니다.
   

5.일지의 합

정미일주의 일지 식신인 미토는 비겁인 오화를 불러 오지만, 합화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미일주는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경향이 적다고 봅니다. 정미일주는 식신이 강하게 작용하지만, 떠거운 열기로 인해 다소 인기지향적이고, 대중적인 일이 적성에 맞을수도 있다고 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