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25) - 자기중심적 성향이 강한 정해일주



1.일주분석 단계
1).정화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정관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정화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정화일간의 특성
정화는 촛불, 난롯불, 전기불 처럼 일정한 공간내에서 온기 열기를 발산하는 불을 의미합니다. 자신을 태워 주위를 밝히는 인공적인 불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정화는 음의 성향을 가진 불이라 자체적으로 열이나 온기를 발산하기는 힘들고, 주변 환경의 영향에 민감합니다.

정화는 따뜻하고 아늑하면서도 포근한 의미를 내포하며, 봉사정신이 강하고 모성애도 대단하다고 봅니다. 언변이 탁월하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커 인정이 많으며, 음의 성정이라 현실적, 실리적 생활태도를 가집니다.

그러나, 주변환경이 여의치 못하면, 이중적 성향을 나타내어 겉과 속이 다른 면도 나타납니다. 감정의 변화가 심하고, 일관성없는 생활 태도와 조울증 증세도 나타나기 쉽습니다.
 

3.일지가 정관이면
정관은 일간과 음양이 다르고, 일간을 극하는 오행을 말합니다. 육친적으로 정관은 남편이나 자식을 의미하며, 사회적으로는 직장상사나 윗사람 또는 조직 그 자체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정관은 바른 벼슬이란 의미로 ,조직내에서 지켜야 할 규율이나 제도, 법률 또는 도덕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정관은 명예지향적이며, 매사 침착하고, 여유가 있는 생활태도를 견지합니다. 부와 명예가 따르는 십성이라 직업이나 주거의 이동이나 변동이 적고, 직장이나 가정 등, 조직생활에 충실하게 됩니다. 

일지가 정관이면 주변에 대한 배려와 이해심이 크고, 안정과 명예를 추구하며, 현실에 안주하여 변화를 꺼리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그러나, 보수적 성향이 강해 주변을 많이 의식하고, 결단성이나 추진력은 다소 떨어진다고 봅니다.


4.지장간 분석
일지 해수의 지장간에는 정관 임수, 정인 갑목, 상관인 무토가 있습니다. 일지 자장간에 상관인 무토와 정인인 갑목이 위치합니다. 일간 정화는 당연히 부모의 도움을 얻어 사회활동도 하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약한 등붕인 아내 정화는 남폄인 임수에 의지해 살아가려는 마음이 강하게 됩니다. 

당연히 상관과 정인의 작용은 미미한 반면, 합이 되는 임수 정관이 강하게 작용합니다. 정화일간의 경우 지지의 정관 임수가 정관 본연의 역할을 다하게 됩니다. 정화일간의 여성은 싹싹하고 부더럽고,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가정위주 남편위주의 삶을 추종하는 정관 본연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낸다고 봅니다. 


정화일간의 남편은 해수 지강간의 본기인 임수의 성정을 갖게 됩니다. 임수는 큰 강물과 같아 마음이 넓고 이해심이 많으며,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나타내지 않는 속깊은 사람일 수 있습니다. 임수 남편은 수생목으로 열심히 일하고, 목생화로 정화 아내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명조가 됩니다. 

해수 남편 임수는 식상인 갑목을 향하게 되어 목오행의 직업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고도 봅니다. 목오행의 직업에는 교육계통이나 청소년 관련직업, 의류계통이나 인테리어, 장식 등이 있습니다.

   
5.일지의 합과 충


정화일간의 남편인 해수는 식상인 인목과 합을 하여 식상인 목을 생성합니다.

남편 해수는 식상을 향하기 때문에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생활 태도를 견지하며, 가정은 물론, 직업활동에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식상을 향하고 생성되는 마음도 식상이라, 언제나 변함없는 태도를 견지한다고 봅니다.

한편, 일지 해수는 비겁인 사화와 사해충을 이루고, 역마충이 됩니다. 형제자매나 가까운 친구나 동료들과 마찰이나 갈등이 심할 수 있고, 객지로 나가 생활을 하거나 해외로 발령을 받을 수도 있고 더로는 무역이나 유통업에 종사하는 계기도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