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24) - 조심성, 경계심과 재물욕이 강한 정사일주



1.일주분석 단계
1).정화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겁재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정화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 사화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정화일간의 특성
정화는 촛불, 난롯불, 전기불 처럼 일정한 공간내에서 온기와 열기를 발산하는 불을 의미합니다. 자신을 태워 주위를 밝히는 인공적인 불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정화는 음의 성향을 가진 불이라 자체적으로 열이나 온기를 발산하기는 힘들고, 주변 환경의 영향에 민감합니다.

정화는 따뜻하고 아늑하면서도 포근한 의미를 내포하며, 봉사정신이 강하고 모성애적 성향도 대단하다고 봅니다. 언변이 탁월하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커 인정이 많으며, 음의 성정이라 현실적, 실리적 생활태도를 가집니다.

그러나, 주변환경이 여의치 못하면, 이중적 성향을 나타내어 겉과 속이 다른 면도 나타납니다. 감정의 변화가 심하고, 일관성없는 생활 태도와 조울증 증세도 나타나기 쉽습니다.
 

3.일지가 겁재이면
일지는 일간의 생활환경과 행동패턴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일지에 겁재가 위치하면 조심스런 행동으로 계산된 행동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사일주는 알뜰하고 현실적인 삶을 추구하면서, 금전거래를 꺼리고 다른사람을 쉽게 믿으려 하지 않는 경향이 생깁니다.

또한, 정화일간의 특성상 화술이 탁월하지만, 자신의 감정을 쉽게 들어내지 않는 경향이 강합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과의 동업이나 금전거래는 극히 꺼리게 됩니다.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는 경우라 비견보다는 유연성이나 융통성이 강해, 직장생활도 보편적으로 잘 적응합니다.

정사일주는 알뜰한 생활태도를 견지하며, 재물에 대한 집착이나 이성에 대한 탐심은 보편적으로 큰 편에 속합니다.
 

4.지장간 분석
일지 사화의 지장간에는 상관인 무토와 정재인 경금, 겁재인 병화가 위치합니다. 정사일주는 노력한 만큼의 댓가가 주어지는 타입으로 정재의 특성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일간 정화가 촛불이나 등잔불처럼 작은 불인데 일지 지장간에 병화가 있으니, 항시 경계심이나 조심성은 강한 성향을 보입니다.


5.일지의 합과 충

겁재인 일지 사화는 정재인 신금과 합을 하여 관성의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사일주는 재물을 추구하드라도 항시 법과 원칙을 벗어나지 않으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불법적인 거래나 일에는 참여하지 않으려는 성향도 강하다고 봅니다.


일지 사화는 관성인 사화와 사해충을 이룹니다. 당연히 직업문제나 관재구설이 따르기 쉽습니다. 역마충이라 해외로 발령이 나거나 이주하여 살수 있는 경우도 생길 수 있고, 여행이나 이동 중에  각종 사고나 사건 등도 따를 수 있어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런 운에서는 주거나 직장의 이동 변동이 잦거나 이직이나 휴직의 사태가 오기도 하고, 여자분들은 새로운 인연을 만나거나 이별수를 겪을수도 있게 됩니다. 차지만, 경쟁관계가 되는 시험이나 선거 등에서는 오히려 충이 좋은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