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행운분석(4) - 신강, 신약에 따른 식상운의 해석



1.신강사주의 식상운 : 길운
1).특징
신강한 일간에게 식신운과 상관운은 길운이 됩니다. 당연히 새로운 일을 기획하거나 추진하는 등, 왕성한 활동의 시기가 됩니다. 식상운에는 재성을 생조하는 기운도 생겨 활동의 댓가도 따르게 되고, 정신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기는 시기입니다.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도 나타나게 되고, 주변사람들과의 대인관계도 원만해집니다. 그러나, 이미 일지나 시주에 식상이 위치해 그 역할을 다하고 있을 때 식상운은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아울러, 운에서 온 식상운이 다른 간지와 합, 충으로 극파되면 식상의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2).영향받는 활동
여명의 경우 식신과 상관은 자식운이라 출산운으로 보기도 하며, 결혼운이기도 합니다. 취직운, 사업의 기획, 개업이나 사업의 확장 등의 운이기도 하고, 재물을 취득하는 운이라 부부간에는 물론,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도 좋아집니다. 열심히 활동하게 되어 건강도 호전됩니다.


3).예시명조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편재격 신강사주입니다. 신강한 명조라 식상과 재성이 용희신이 됩니다. 식상인 오화가 일지에서 보필하고 그 결실인 재성이 시간에 위치하여 용신과 희신의 역할을 다하는 명조로 보시면 됩니다.

이런 명조에서 용신 기운인 식상운이 온 경우를 가정해 봅니다. 운에서 병화가 오면 병임충이 되어 용신역할이 불가합니다. 다음으로, 정화가 오면 정임합으로 목기운을 생성해 고집과 주관만 강해질 뿐 식상으로서의 역할이 전무합니다.

만약, 월주가 임인이 아니라 을묘인 경우라면, 충과 합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미 원국에서 식상인 오화와 재성인 무토가 역할을 완벽히 수행을 하고 있어, 별다른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오히려, 식신인 병화가 오면 식상 혼잡의 기운이라 추진하는 일에 혼선이 생기기도 합니다

위 명조는 인월의 정화일간으로 겁재격의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길운인 식상운이 온 경우를 살펴 봅니다. 원국에 연간과 시지에 식신이 위치하지만, 어느 것도 일간의 직접 활동이 되지 못합니다. 연간의 식신은 조상대인 유년기에 부유한 가정환경일 수 있습니다.

시지의 축토는 일간의 직접 활동이 되지 못해 하는 일이 원할치 못합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운에서 식상이 오면, 크게 발복하는 경우가 됩니다.       



2.신약사주의 식상운 : 흉운
1).특징
신약한 일간이 식상 흉운을 맞게되면 매사 원칙과 소신이 명확하지 못하고, 결단성이 약해 우유부단하다는 소리를 듣기 쉽습니다. 식상은 관성을 극하는 경우가 되어 제도와 규칙을 우습게 여기거나, 타인에 대한 불필요한 간섭으로 인해 구설수도 따르기 쉽습니다.

직업활동에 대한 기준이 약해져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아 의식주가 안정되지 못하고, 체면이나 명예의 손상이 따르기 쉽습니다. 그러나, 비겁이 온전하여 식상을 필요로 하거나 조후상 식상이 필요한 경우는 신약한 명조라도 길운이 될 수 있습니다. 


2).영향받는 활동
식상 흉운이 되면 직장에서는 좌천이나 명퇴 등이 따르기 쉬워 의식주 불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사업의 무리한 확장 등으로 관재구설이 따르기도 하고, 주변인들과의 갈등이나 마찰, 건강문제도 따르기 쉽습니다. 또한, 자식문제나 사업상의 일로 부부간에 불화나 갈등도 따릅니다.

식상이 흉운으로 오게 되면 관성은 제거당하고, 인성은 무력해지게 됩니다. 신약한 명조의 일간이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추진하는 경우, 식상 흉운을 맞으면 사업상 대단히 힘든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3).예시명조

위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신약한 남명사주입니다. 신약한 명조에서 용,희신은 인성과 비겁이 됩니다. 식상운은 약한 일간의 힘을 설기하는 기운이라 흉운이 됩니다. 그러나, 이 명조의 경우 연월지 인성의 도움을 받아 일간이 허약하진 않은 경우가 됩니다.


또한, 축얼에 태어난 일간 주위의 환경이 추운 오행으로 조후상으로도 불기운이 필요한 명조일 수 있습니다. 일주와 재성인 시주 사이를 통관시키는 화오행은 억부상으로는 기신에 속하지만, 조후상, 통관상 필요한 기운이라 길운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