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육친론(2)- 식신과 상관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9. 3. 22:36




1.식상이란?
식상은 식신과 상관을 줄여서 부르는 별칭입니다. 명리학에서는 명주자신을 일간으로 보고, 일간이 생하는 오행을 식상 즉, 식신이나 상관이라 합니다. 식신이나 상관은 일간이 나타내는 표현력이나 노력, 하는 일 등을 나타내며, 여명에서는 자식을 표시하기도 합니다.

누구나 어느 정도 활동을 하고 몸을 움직여야 건강한 것처럼, 사주원국에 식상이 건재해야 건강한 삶을 산다고도 봅니다. 그러나, 식상이 지나치면, 꾸준히 한가지 일을 추진하기 힘들어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기 쉽고, 특히 여명의 경우는 남편과 불화하기도 쉽습니다.


위 그림에서 일간이 목오행이면 화오행이 식상이 되고, 일간이 화오행이면 토오행이 식상, 일간이 토오행이면 금오행, 일간이 금오행이면 수오행이 식상이 됩니다. 아울러 일간이 수오행이면 수오행이 생조하는 목오행이 식상이 됩니다.



2.식신
식신은 일간이 생조하는 오행으로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경우를 말합니다. 일간이 목오행이면 목오행이 생조하는 화오행이 식상이 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목오행 중에서 양의 기운인 갑목일간이면, 목오행이 생조하는화오행 중에서 일간과 같은 양의 기운을 가진 병화가 식신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일간이 음목인 을목이면 음화인 정화가 식신, 일간이 병화이면 무토, 일간이 무토이면 경금이 식신이 되고, 일간이 무토이면 같은 양의 기운인 임수가, 일간이 신금이면 같은 음의 기운인 게수가 식신입니다. 같은 이치로, 일간이 임수이면 갑목, 일간이 계수이면 을목이 식신이 됩니다.

식신은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경우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한 관계로 다소 외골수적인 면도 강하지만, 한마음으로 직업활동에 전념을 하고,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포용하려는 배려심도 강하다고 봅니다. 직업적으로도 식신이 강한 경우는 다소 정적이면서 지적인 일이 적성에 맞는다고 봅니다. 


위 그림의 경우는 일간이 병화인 경우입니다. 화오행 중에서 병화는 양의 기운이라 양화입니다. 양의 기운을 가진 병화가 생조하는 토오행 가운데, 양의 기운인 무토가 식신이 됩니다. 참고로, 천간 무토에 상응하는 지지는 진토와 술토로 역시 식신에 해당합니다.

반대로, 일간이 정화라면 화오행이 생조하는 오행가운데, 음양이 같은 기토가 천간에 오는 경우가 식신이 될 것이고, 지지로는 기토에 상응하는 미토와 축토가 식신이 됩니다. (참고로, 위 명조는 설명을 위한 것으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은 명조입니다.)


3.상관
상관은 일간이 생조하는 오행이면서 일간과 음양이 다른 경우를 말합니다.
일간이 양의 목기운인 갑목이면 생조하는 오행인 화오행에서 음양이 다른 정화가 식신이 되고, 화오행인 병화가 일간이면 음의 토오행인 기토가 상관입니다.

마찬가지로, 음화인 정화의 경우는 양토인 무토가 상관, 일간이 무토이면 음금인 천간의 신금, 일간이 음토인 기토이면 양금인 경금이 상관입니다. 일간이 양수인 임수이면 음목인 을목이 상관, 음수인 계수가 일간이면 양목인 갑목이 상관입니다.

상관은 식신에 비해 다소 활동적이고 육체적이면서 인기지향적인 일에 관심이 많습니다. 일간과 음양이 달라 조화를 이루는 격이라 다소 융통성이 있는 편으로 열심히 일하고 노력하지만, 다소 계산된 행동이나 봉사활동이 많아, 댓가가 마땅치 않는 일은 꺼리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위 명조는 정화일간의 경우입니다. 일간인 정화가 생조하는 토오행 중에서, 일간과 음양이 다른 무토가 상관입니다. 지지로는 음화인 일간과 음양이 다른 진토와 술토가 역시 상관이 됩니다. 이처럼, 천간과 대비되는 오행이 무엇인지도 알아 두셔야 합니다.

만약, 일간이 양화인 병화라면 천간에는 음토인 기토가 상관이 되고, 지지로는 천간의 무토에 대비되는 진토와 술토가 역시 상관입니다. (참고로, 위 명조는 설명을 위한 것으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은 명조입니다.)

4.음양오행에 따른 천간과 지지

위 도표는 목, 화, 토, 금, 수에 해당하는 천간과 지지를 나타낸 것입니다. 각 오행별로 음과 양에 해당하는 것과 천간에 대비되는 지지가 어떤 것인지는 익혀 두셔야 명리학을 공부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봅니다. 

위 도표에서 목오행 중에서 양의 기운에 속하는 갑목의 경우를 예로 들어 봅니다. 목기운이 생조하는 화오행이 식상입니다. 그 식상 중에서 음양이 같은 병화나 그 병화에 상응하는 지지인 진토와 술토가 식신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양간인 갑목이 생조하는 기운가운데 음양이 다른 정화나, 그 정화에 상응하는 지지인 오화가 역시 상관이 됩니다. 참고로, 사화와 오화, 자수와 해수의 음양을 위 도표와 다르게 보는 경우도 있으나, 학파간의 이론의 차이니 논외로 합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