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행운분석(6) - 신강, 신약에 따른 관성운의 해석




1.신강사주의 관성운 : 길운
1).특징
신강한 일간에게 정관운과 편관운 즉, 관성운은 길운이 됩니다. 관성이 길운이면 시험이나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겐 합격이나 취직의 영광이 따르고, 직장인들에게는 승진이나 승급 등의 명예가 따릅니다. 특히 여명에겐 관성이 남자나 남편에 해당하는 운이라 약혼이나 결혼이 성사되기도 합니다.

또한, 관성은 제도나 규율 또는 일정한 틀이나 울타리를 의미하게 되어 제도와 규율을 중시하고 판단력이나 결단력도 탁월해 지는 시기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관성 길운이라도 정관과 합이된 음일간의 경우나 일간이 관성의 극을 받아 들이지 못하는 경우는 길운의 의미가 없습니다 

2).영향받는 활동
관성운은 직장이나 상사를 나타내는 의미가 강해 취업이나 승진, 영전 등이 생기게 되고, 여명의 경우는 결혼이나 출산운이 되기도 합니다. 당연히 부부간에도 화합하고, 가정적으로도 안정되며 손상된 명예나 체면도 회복되는 시기입니다.

3).예시명조
위 명조는 진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의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신강한 사주에서 관성은 길운이 됩니다. 그러나, 이미 일간 갑목이 정관과 합을 하여 관성이 그 역할을 다하고 있는 경우라, 추가로 운에서 관성 갑목이 오더라도 추가적인 의미가 퇴색됩니다.

오히려 을목이 운에서 오게 되면 관성혼잡의 의미가 있어 흉운의 의미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2.신약사주의 관성운 : 흉운
1).특징
신약한 일간이 관성 흉운을 맞게 되면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건강문제가 발생아기 쉽고, 각종 관재와 구설수가 따르고 부부간에도 불화와 갈등이 이어지기 쉽습니다. 때로는 심한 피해의식이나 우울증 증상도 나타나고, 작은 자극에도 즉각적이고 예민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때로는 폭력적인 행동을 나타내거나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신약한 명조라도 운에서 온 관성이 정관으로 일간과 합이 되는 경우는 흉의가 거의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또한, 흉운인 편관을 원국에서 합이나 극으로 관성을 제압하면 흉의가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강한 편관을 제복시키는 식상이 원국에 없거나 관성을 통관시키는 인성이 원국에 없을 때, 또는 일간이 관성의 극을 받아드리지 못하는 경우는 칠살의 흉의가 대단히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2).영향받는 활동
관성운이 흉운이면 가정이나 건강문제가 크게 대두되어 부부간의 불화나 갈등, 가출, 생사 이별수 등이 따르기도 하고,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건강이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한 피해의식으로 인해 난폭한 공격성을 나타내어, 남을 해치거나 스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각종 사고수에 노출되기 쉬우며, 관재구설수도 조심해야 합니다. 체면이나 명예에도 이상이 오기 쉬워 직장의 이동 변동이 따를 수 있고, 사업의 부침이나 중단, 부도 등의 문제도 따를 수 있게 됩니다. 남명의 경우는 자식과의 문제에도 노출되기 쉽습니다. 
 

3).예시명조

위 명조는 묘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의 편재격의 신약한 남명사주입니다. 신약한 명조라 비겁과 인성이 용희신이 되는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기신인 병화가 운에서 온 경우입니다. 행운의 병화가 비록 기신이지만 일간 신금과 합이 되는 정관운이라 흉의가 거의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물론, 같은 관성이라도 편관인 정화가 온다면 강도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대단히 흉한 운으로 봐야 합니다. 그러나, 연간이 임수이면 연간과 정임합을 함으로 인해, 일간을 직접 극하지 않게 됩니다. 이런 경우, 흔히들 (연주가 조상궁이라), 조상이 돌봐서 화를 면했다는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