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 사주보는 순서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1. 25. 19:04

사주풀이 - 사주보는 순서

 

 

1.월지에 따른 격 판단

일간에 따라 월지의 십성과 격을 판단합니다.

월지의 십성 자체를 격으로 보시면 됩니다.

 

2.월령 확인

월지의 지장간 중에 천간에 투출한 글자를 확인하여 용신을 정합니다. 

 

1).투출한 글자 중에서 정기를 우선하여 용신으로 합니다.

2).정기가 투출하지 못했으면, 투출한 글자 중 월지의 계절에 해당하는 글자를 차선으로 정합니다.

3).다음으로는 월지가 생하는 글자를 용신으로 합니다.

4).월지의 지장간 중에 일간과 같은 오행은 용신에서 베제합니다.

5).투출한 글자가 없다면 월지의 십성을 용신으로 합니다.

6).월지가 합으로 다른 기운으로 바뀐 경우, 천간에 투출한 변화한 오행을 용신으로 합니다.

 

 

3.용신의 길흉 판단

정통 명리학에서의 용신은 일간이 사용하는 글자의 의미이지, 일간에게 꼭 도움이 되는 글자가 아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신으로 정한 글자가 길작용을 하는지, 흉작용을 하는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용신이 길신이면 합이나 극으로 제거하면 안됩니다.

 

반대로, 용신이 흉신이라면 합이나 충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참고로, 정통명리학에서 천간의 충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천간은 합과 극만 인정됩니다. 예컨데, 갑목과 경금이 만나면 갑경충이 아니라 경금이 갑목을 제거하는 경우로 해석합니다.

 

 

4.일간과 용신의  근(뿌리) 파악

일간의 근이 없으면 어떤 일을 주도적으로 핟기 힘들고, 대운이 불리하면 단명하기 쉽습니다. 또한, 일간의 근이 편재에 있다면 일확천금이나 한탕중의에 관심이 많고, 인성에 근이 있다면 학문에 뜻을 두거나 학문으로 생업을 이어가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또한, 뿌리가 없는 일간의 경우 자신이 주도적으로 용신을 사용하기 힘들고, 용신의 근이 없다면 용신으로서의 능력을 발휘하기 힘듭니다. 다만, 근이 없는 일간의 경우도 운에서 근을 만나면, 원국에 근을 둔 것과 같은 효과가 생깁니다. 

 

 

5.월지와 용신의 합과 충극 확인

월지가 충을 받으면 격이 꺠지게 됩니다. 월지가 형이나 충을 당하면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 생깁니다. 또한, 지지의 4글자중 월지를 제외한 3글자가 같은 글자라면, 월지는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천간의 글자가 합이 되면 다른 오행으로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제거됩니다. 또한, 천간에서의 충은 인정되지 않고 오직 제화만 인정됩니다. 따라서, 천간의 글자가 합이 되거나 극을 받으면 해당 글자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상당히 세심히 살펴야 합니다. 

 

 

6.병과 약 

사주내에서 가장 흉한 역할을 하는 글자를 판단해야 하고, 그 글자를 제거하는 글자도 판단해야 합니다. 흉한 역할을 하는 글자가 병이라면 그 병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글자가 약(상신)이 됩니다. 

 

 

7.행운의 성패

월지의 십성에 따른 대운이나 세운의 승패를 판단합니다. 월지는 행운의 지지만 대조합니다. 예컨데, 월지 십성이 식신이라면 행운의 지지가 같은 식신이거나 재성이면 성(成 길)이 되고, 상관이나 정관, 인성이면 패(敗 흉)이 됩니다. 

 

 

8.행운의 영향

해당 운은 명조내애 있는 것과 똑같이 적용됩니다. 대운이면 10년동안, 세운이면 1년 등으로 그 기운이 원국에 같이 존재하는 것으로 이해하셔도 됩니다. 대운이나 세운 등, 행운의 글자들은 원국의 모든 글자들과 골고루 영향력을 나타냅니다.

 

특히, 원국에 존재하는 병과 약의 기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가 중요합니다. 대운의 글자가 원국의 병과 합을 한다면 해당 병은 치유되는 것이 되고, 약에 해당하는 글자와 합으로 제거된다면 병의 기세가 더욱 커지게 됩니다.   

 

9.조후도 감안

겨울에 태어난 목일간과 금일간은 대.세운에서 수(여름) 기운이 유리하고, 여름에 태어난 목일간은 수(겨울) 기운이 유리합니다.

 

 

10.참고

앞으로 각 항목에 대해 좀 더 세부적으로 포스팅할 것입니다. 참고로 [플러스운세력]의 개인정보 입력란에서 [정통명리] 부분을 체크하고 보시면,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예시자료]

위처럼 [정통명리] 부분을 체크하시면, 신강신약에 따른 용신판단은 적용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외격적용이나 조후제외, 십성으로 월지 판단 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운세력에서 표시되는 부분은 위와 유사합니다.

먼저 월지를 기준으로 육친덕을 판단합니다. 월지가 흉신인 편관이 위치하므로 부모덕은 없다고 봅니다. 다음으로 조상덕은 연지에서 살핍니다. 길신인 정재이나 기준이 되는 흉신 편관칠살을 생조하는 기운이라 조상덕은 없습니다.

 

배우자덕은 일지로 판단합니다. 일지 해수가 상관이라 흉신이지만, 기준이 되는 월지 칠살을 제압하는 기운이라 배우자덕은 있다고 봅니다. 참고로, 여명의 사주에서 일지가 상관이면 음식솜씨가 있지만. 남편인 정관을 극하는 기운이라 남편과 다정다감한 사이는 되기 힘듭니다.

 

자식덕은 시지로 봅니다. 길신인 정재이지만, 기준이 되는 월지 칠살을 생조하는 기운이라, 역시 자식덕은 부족합니다. 

 

천간은 월지의 중기인 기토에서 투출한 연간과 월간의 정인 무토가 해당합니다. 여기서의 투출은 오행이 같은 경우를 말하며, 음양은 구분하지 않습니다. 월지 지장간이 기토이지만 천간에 기토나 무토 모두 용신 후보가 됩니다.

 

위 그림에서 천간은 월령에서 투출한 용신인 인성을 기준으로 길흉을 구분하고, 지지는 월지의 십성인 칠살을 기준으로 길흉을 구분합니다. 마찬가지로, 대운이나 세운 등도 천간은 월령용신을 기준으로 길흉을 판단하고, 행운의 지지는 월지인 칠살을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청색으로 표시된 십성은 칠살이나 인성을 기준으로 길운에 해당하고, 붉은색은 흉운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기본적인 십성을 단편적으로 본 것이며, 실제로는 합충제화에 의거 해석을 해야 합니다. 이 부분들은 앞으로 많은 시간들의 포스팅이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