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평학의 사주보는 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1. 20. 03:51

자평학의 사주보는 법

 

 

1.사주풀이 순서

 

1).용신 확인

지지는 월지 자체가 용신입니다. 따라서 모든 십성이 용신이 됩니다.

천간은 월지에서 투출한 월령이 용신이 되지만, 비견과 겁재는 제외합니다. 투출한 월령용신이 2개 이상인 경우는 월지의 정기, 월지의 계절, 월지가 생하는 기운 순으로 용신을 정합니다.

위와 같은 명조에서 용신을 찾는다면 월지는 그 자체인 상관이 됩니다.

천간은 월지에서 투출한 월령을 용신으로 합니다.

지장간에서 투출한 월령이 여러개일 경우 정기, 월지의 계절, 월지를 생하는 기운 순으로 정합니다.

 

위위 경우는 정기에서 투출한 시간의 상관이 최우선이 되고, 다음으로 월지의 여기인 계수에서 투출한 연간의 칠살 임수와 월간의 정관 계수가 해당합니다. 따라서 이명조는 관살혼잡사주가 되겠네요. 

 

육친덕은 월지인 상관 축토를 기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부모덕 : 부모궁에 위치한 상관 자체는 기신이라 부모덕이 박하다고 봅니다. 

조상덕 : 상관이 양인을 만나면 기신을 상관을 도우는 기운이라 조상덕도 부족합니다.

배우자덕 : 상관이 정관을 보면 상관견관으로 배우자를 해치는 기운리 배우자덕도 부족합니다.

자식덕 : 상관은 흉살인 칠살을 극하는 기운이라 자식덕은 있다고 판단합니다.

 

2).원국의 병을 확인

 

3).상신 확인

원국의 병을 치료할 약을 찾습니다. 약에 해당하는 기운을 상신이라 하고, 희신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4).일간과 병의 근(뿌리)

일간의 근이 편재에 있으면 기본 속성이 일확천금을 노린다고도 봅니다.

일간의 근이 인성에 있다면 학업으로 승부를 걸거나, 생계를 유지한다고 봅니다. 

병의 뿌리가 일지에 있다면 배우자를 얻고 나서, 병이 생긴 것으로 봅니다. 

 

5).방의 흐름 판단.

결혼생활 중에 여자의 운이 식상으로 흐르면, 관을 상하게 하는 기운이라 남편이 무능해 집니다.

식상이 많이 발달한 여자나 식상운으로 흐르는 여성은 결혼 기피 대상일 수도 있습니다.

 

비겁이 너무 강하거나 비겁운으로 흐르면 재성을 상하게 하는 기운이 됩니다.

비겁이 강한 남성은 아내가 기를 펴기 힘들고, 병약해지기 쉽습니다.

비겁이 강한 남성은 여성들의 결혼 기피 대상일 수 있습니다.   

 

 

2.원국의 길흉판단

 

1).용신판단

월지의 십성과 월지에서 투출한 월령으로 용신을 판단합니다. 월지와 투출한 십성이 다른 경우는 변격으로 봅니다.

 

2).육친덕 판단

지지는 월지를 기준으로 각 궁의 지지를 대입해 승패로 육친덕을 판단합니다.

 

3).천간의 승패

변격은 천간은 지지에서 투출한 월령용신을 기준으로, 각 궁위의 천간을 대입해 승패를 논합니다.

 

4).중요 기운판단

천간에서는 정관과 칠살, 기(氣)의 흐름이 집중되는 자리를 잘 판단해야 합니다. 천간에서 살이나 관을 만나면 우선 이문제부터 해결해야 합니다. 정관은 가장 귀중한 기운이라 잘 보호하고 생조해 주어야 합니다. 관이 깨어지면 귀(명예)가 사라지게 됩니다.

 

칠살은 가장 흉한 기운이라 반드시 해결하지 않으면 일간이 위험해진다고 봅니다. 칠살의 기운은 합거하여 묶거나, 극 또는 설함으로 그 기운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칠살을 도우는 기운이 있으면 건강이상, 관재수와 더불어 수명의 단축문제가 따릅니다. 

 

- 살을 살려두는 경우

단, 월지가 양인이면 양인대살이라 살을 보호해야 합니다. 

또한 정관이 전혀없고, 살이 유일한 관성일때도 보호해야 합니다.

용신이 인성인 경우도 인수봉살을 위해 살을 살려두어야 합니다.

 

-흉신을 생조하면

상관을 생조하면 직위상실, 관재수, 구설수 등으로 직업과 명예를 손상받기 쉽습니다.

 

겁재를 생조하면 재물손상, 남명의 경우 처의 병약, 부친으로 인한 걱정거리가 생깁니다.

양인은 겁재와 유사하나 좀 더 강한 기운으로 봅니다.

 

-사길신

관(정관) - 귀, 명예, 여명은 남편덕, 남명은 자식덕

재(재성) - 부, 재물 , 남명은 처덕, 여명은 시부모덕

인(인성) - 수, 수명, 부모덕을 나타냅니다.

식(식신) - 손(건강), 식복, 후손덕, 자식덕

 

관이 극을 받으면 

- 직업문제, 명예손상, 관재수가 따르고, 남명은 자식문제, 여명은 남편문제가 생깁니다. 

 

재가 극을 받으면

- 손재수나 부친으로 인한 문제가 생기고, 남명은 아내로 인한 근심거리도 생깁니다. 

 

인이 극을 받으면 

- 부모로 인한 근심이나 자신이 가진 것을 내려 놓아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식이 극을 받으면

- 아랫사람으로 인한 문제나 직업문제가 따릅니다. 종업원의 무단 퇴직 등.

- 식신이 없으면  아랫사람이 없는 격이 될 수 있고, 여명의 경우는 자식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5).합과 충

합은 두 기운이 묶이게 됩니다.

길신이 합으로 묶이게 되면 항가지 일도 이루기 힘들고, 흉신이 합으로 묶이면 어떤 일이든 거침없이 잘 풀린다고 봅니다. 

 

충은 이동수가 따릅니다.

지지가 충이되면 두 기운이 상처를 받아 이동수가 따른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