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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평명리학의 특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1. 18. 20:52

 

자평명리학의 특징

 

 

1.자평명리학

당나라의 이허중이 삼명학을 집대성하여 후대에 전하게 됩니다. 이 삼명학이 우리나라에 전해지게 되면서 당나라에서 전래된 사주라는 뜻으로 당사주로 통하게 됩니다.  

 

자평명리학은 오나라라 말기에서 송나라 초기에 살았던 서거이에 의해 만들어진 일간중심의 간명 방식입니다. 자평명리학을 기술한 연해자평은 서거이의 호인 자평을 넣은 것으로 서자평의 후학인 서대승이 스승의 이론을 집대성한 서적입니다.

 

플러스운세력에서 서비스하게 될 모양의 예시입니다.

12운성과 12신살을 포함한 각종 신살은 빠져 있습니다.  

또한, 격국과 용신에 월령용신이 위치합니다.

물론, 대운과 세운에서도 12운성과 12신살 등은 빠지게 될 것입니다. 

 

(참고로, 기존의 플러스 운세력은 그대로 운영되고, 정통명리학 부분이 추가됩니다.) 

 

 

2.정통 자평명리의 주요 특징

 

1).일간 중심의 간명체계

송대 이전의 연주 중심의 간명체계가 일간 중심으로 바뀝니다.

 

2).팔정격만 사용합니다.

팔정격 : 식신격, 상관격, 편재격, 정재격, 편관격, 정관격, 편인격, 정인격

 

3).용신은 월지와 월령

용신은 월지 자체와 월지 지장간에서 투출한 월령으로 합니다.

월령이 곧 용신이고, 용신이 곧, 격이 됩니다.

천간에 투출한 월령이 여러개인 경우, 겸용의 이치로 판단합니다.

월지와 다른 십성이 천간에 투출한 경우는 변격이라고 합니다. 

 

4).상신

상신은 희신에 준하는 용어로 사주의 핵심기운입니다.

상신은 용신을 도우는 기운으로, 용신보다 오히려 더 중요하고 귀한 역할을 한다고도 봅니다.

참고로, 방신은 일간을 생조하는 기운으로, 상신과는 다른 의미입니다.

 

5).사길신과 사흉신 구분

.사길신 : 정관, 재성(정재와 편재를 포함), 인성(정인과 편인을 포함), 식신

.사흉신 : 편관(칠살), 상관, 양인, 겁재 

 

사길신은 순용해야 하고, 사흉신은 역용해야 합니다.

즉, 사길신은 보호하거나 생조해 주어야 하고, 사흉신은 합거로 제거하거나, 극 또는 설하여 힘을 제거해야 합니다.

 

6).동정론 - 천간은 동, 지지는 정

천간은 모양이나 상징을 나타내고, 결과물인 형태와 힘은 지지로 나타냅니다.

천간은 천간끼리 비교하고, 지지는 지지끼리 비교해 길흉을 논합니다.

 

7).길흉은 성격과 패격으로

월지와 투출한 월령을 기준으로 각각의 지지와 천간의 성패를 논합니다.

행운에 의해 성격이 되거나 패격이 됩니다.

 

 

3.삼명학에서 배제된 부분

 

1).각종 신살은 적용하지 않습니다. 

당사주에서는 신살류가 300가지 정도에 이른다고도 합니다. 그러나, 자평명리학에서는 12신살을 포함한 각종 신살은 적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양념삼아 약간 가미할 수는 있으나, 신살로 사주팔자를 풀이하지 않아야 합니다.

 

2).외격은 적용하지 않습니다.

종살격, 종재격, 종아격, 종왕격, 종강격 등 일체의 종격과 일행득기격 등 특별격은 적용하지 않습니다.

 

3).육합의 합화이론은 적용하지 않습니다.

육합 : 갑기합토, 을경합금, 병신합수, 정임합목, 무계합화

육합은 합으로 묶이는 것으로 보고, 합화하여 다른 오행으로 변하는 것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4).토오행의 개고와 입고 이론은 적용하지 않습니다.   

 

5).입태월은 간명에 적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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