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운세보기 - 궁위와 형충으로 보는 신축년 운세보기 예제

 

 

1.궁위에 따른 해석

 

 

1).연주

연주에서 충이나 합이 발생하면 국가적 또는 회사의 전체적인 일, 집안 전체적인 일 또는 고향이나 아주 어릴 적에 일어난 일일 수도 있고, 초봄에 일어날 일일 수도 있습니다. 연주는 자신이 해결결하기 힘든 국가적, 사회적, 환경적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2).월주

월주에서 충이나 합이 생기면 청년기나 성장기 또는 부모에게 생길일, 자신이 속한 조직이나 부서에서 생긴 일일수도 있지만, 일년을 단위로 보면 여름철에 생기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월주는 사회궁으로 연주와 유사하게 직장이나 자신을 둘러싼 환경적 문제로, 역시 스스로 해결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3).일주

일주에서 충이나 합이 생기면 장년기에 생긴 일이거나 지금 당장 생긴 문제 또는 가정이나 부부사이에 생기는 일, 가을철에 생기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일주는 가정이나 부부간의 문제로 자신이 주도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거나 자신이 직접 감당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4).시주

시주에서 충이나 합이 생기면, 노년기에 생기는 일이 되거나 미래나 자녀에게 생기는 일일 수도 있고, 올 겨울에 생기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시주는 자신이 만들거나 만들어 나갈 일이나 자식에 관한 문제 등으로 향후 일어날 일들이 포함됩니다.

 

5).참고

연주, 월주, 일주, 시주를 100세 시대라 하여, 15세 단위가 아닌 20세 또는 25세 단위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으나, 유년기와 청년기는 자신의 성장기로 앞으로 살아갈 날들에 대한 준비시간으로, 학창시절이나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 시간입니다. 31세부터 45세까지는 자신이 가장 육체적으로 왕성히 활동하는 시기입니다.

 

결국, 100세시대로 나이가 늘어남에 따라 노년기가 늘어난 것으로 봐야 합니다. 최근에는 나이가 들어서도 새로운 일자리를 찾거나 새로운 취업을 위한 공부를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노년기의 직업에 대비하기 위한 방편으로 명리를 준비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봅니다.

 

 

2.예시 명조

을목일간의 명조에서 지지에 축토, 술토, 미토, 술토 등이 온 경우입니다. 참고로 위 그림예서는 연지, 월지, 일지, 시지가 [축술미술]로 나와 있지만, 원국에 축술미가 모두 온 경우의 예시가 아니라, 연지에 축토가 오거나, 월지에나 시지에 술토가 오거나 일지에 미토 등 하나만 온 경우입니다.

 

을목일간에게 신축년은 편재가 편관을 생조하는 재생살의 운으로, 중기인 편관 신금이 천간으로 투출한 경우입니다. 축토는 화개의 기운으로 지난 시간들을 마무리하는 기운입니다. 여기는 지난달의 기운, 중기는 지난 계절의 기운을 나타냅니다.

 

여기가 천간에 투출하면 지난해에 생긴일들이 노출된 경우일 수 있고, 중기가 천간에 투출하면 아련히 잊혀진 옛날의 사건들이 들어나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어느 분이나 신축년은 중기가 천간에 투출하는 경우라 옛날에 있었던 일들이 드러나, 가부간의 결정을 해야하는 해일 수 있습니다.     

 

 

1).연지 유금

유금은 신축년의 축토와 사유축 삼합을 이루고, 왕지인 축토가 신금으로 투출한 경우입니다. 축토는 신금의 고지로 편관이 편재와 합을 하여 편관으로 투출한 경우라, 재물욕을 정리해 명예를 추구하는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연주의 유금이 영향을 받는 경우라 국가적이거나 회사, 고향 등에서 생긴 일일 수 있고, 편재와 편관이 합을 한 경우라 재물욕과 명예욕에서 갈등하던 부분을 정리해, 명예나 직장등이 안정되는 한해가 될 수도 잇습니다.

 

만약, 월지에 유금이 위치한 경우라면 국가적이거나 회사, 고향 등에서 생긴 일 보다는, 자신의 주변 이웃이나 자신이 속한 직장의 부서 등에서 인정을 받거나 직책이 향상되는 운으로 해석을 하시면 됩니다. 또한 연주에서의 충이나 합은 시기적으로 한해의 시작인 봄에 일어나는 일일 수 있습니다.

 

2).월지 술토

월주에 정재인 술토가 오면 신축년의 편재 축토와 축술형이 됩니다. 또한, 술토의 지장간 중에 여기인 편관 신금, 신축년의 축토속의 중기인 신금이 신축년의 편관 신금으로 투출을 합니다. 편관인 신금이 천간에 투출했으나 월지 술토와 신축년의 축토속의 신금이 존재해 소속에 대한 혼선이 나타납니다.

 

축술형으로 인해 직장이나 관성에 대한 갈등이 생기는 한해가 됩니다. 직장이나 하는 일에 이동, 변동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여명의 경우는 남자나 남편으로 인한 갈등과 변화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결혼을 약속한 사람이 있다면, 정말 결혼을 할 것인지에 대한 갈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물론, 부부로서 인연을 맺고 있는 사이라면 결혼 생활을 그대로 유지할 것인지에 대한 갈등과 번민이 따른다고 봐야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렇듯, 편관이 형살을 이루면서 투출한 경우는 직장의 이동 변동이나 부부간의 인연이 바뀔수도 있는 문제라 신중해야 합니다.

 

 

3).일지 미토

일지에 미토가 위치하면 신축년의 축토와 축미충이 됩니다. 미토와 축토는 같은 편재이지만, 열기와 한기가 충돌하는 경우입니다. 일지 미토의 입장에서 보면 외부의 요인에 의해 충이 발생한 경우라, 본인의 의사가 아닌 환경이나 주변 사정으로 인해 이동, 변동이 생길 수 있는 한해가 됩니다.

 

편관 신금이 천간으로 투출한 경우라, 직장문제나 남편이나 남자로 인한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직장이나 결혼문제로 이사나 직장의 이동 변동이 생길 수도 있고, 재성에 대한 평가가 관으로 나타난 경우라 금전적 문제로 명예가 실추하는 일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또한, 축토속의 중기인 신금이 천간으로 투출한 경우라, 기억도 나지 않는 옛날에 있었던 일로 인해 편재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지고, 관으로 들어난 경우입니다. 과거에 축재한 일들이 재평가를 받아 관으로 투출한 경우로, 자칫 송사도 주의해야 하는 운일 수도 있습니다.

 

 

4).시지 술토

월지에 술토가 온 경우와 유사합니다. 다만, 시지는 자식궁이라 미래나 자식에 관련된 문제일 수도 있고, 시기적으로는 한해를 마무리하는 겨울에 생길 수도 있는 사건입니다. 만약 이동 변동이 생긴다면 겨울에 움직일 가능성이 크다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