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신해석 - 십신의 기본성정과 과다 혼잡의 폐해


1.비견比肩, 겁재劫財
비겁은 형제자매나 친구, 동창, 동업자, 때로는 경쟁자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일간에 도움이 되는 상황이나 사람들을 비겁으로 보기도 합니다.

비견 
자기주장과 추진력이 강하나 여유가 있고, 타인에 대한 배려심도 강합니다. 비견이 강하면 자기주장이 너무 강해 타인과 의견의 충돌이 잦을 수 있습니다. 재물과 이성에 대한 집착이 강해 가정과 직업이 불안하기도 합니다.
   
겁재 
비견과 유사하지만, 조심성과 경계심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자기감정을 쉽게 나타내지 않고, 계산적, 실리적인 생활태도를 나타냅니다. 재물과 이성에 대한 집착이 강해 이재에 밝고 순발력이 뛰어납니다.

비견과 겁재가 혼잡하면
비겁혼잡이면 일간의 힘이 너무 강해 고집이 세고, 자기주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경쟁심, 독립심, 질투심 등, 비견과 겁재의 특성이 함께 섞인 기운이 됩니다. 독립심과 자존심이 지나치고, 과도한 욕심으로 인해, 자아의 정체성 혼란이 오게 됩니다.

비겁이 혼잡하면 외형상 변화가 없어 보여도 동료들과의 분배문제, 경쟁심과 시기심, 응원과 변절의 사이에서 고민과 갈등이 커집니다. 일간의 주체성과 순수성이 상실되어 심리적인 혼선이 따르게 됩니다. 비겁이 지나치면 인성이 필요치 않기 때문에, 공부도 부모도 필요없다고 여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윗사람의 충고를 무시하는 경향도 나타나고, 관성을 설기하는 경향이 강해 예의범절을 무시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의처층이나 의부증 증세도 나타나기 쉽고, 여명의 경우 비겁이 많으면 남편에게 여자가 많은 경우가 되기도 합니다.

재성을 극하게 되어 부부사이가 원만하기 힘들고, 배우자의 잔병치레가 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부친과 사이가 좋지 못하거나 인연이 부족하기 쉽고, 다소 투기성도 강한 성향을 지닙니다.


2.식신食神, 상관傷官
식상은 자식이나 후배, 부하, 아랫사람 등을 의미하기도 하고, 일간의 활동이나 표현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식신
식신은 일간의 표현과 배려심을 나타내며, 이해심이 깊습니다. 특정분야에 대한 집중도가 강하고, 지적, 정적인 일을 선호합니다. 식신은 음양의 조화를 이루지 못해 자기 주장이 강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한 면모도 보이게 됩니다.

상관
상관은 동적, 육체적이면서 인기지향적인 일을 선호합니다. 타인에 대한 배려심도 강하지만, 생색을 내거나 게산적인 행동이기 쉽습니다. 긍정적, 진취적이라 여러 부문에서 다재다능한 면모를 보이고, 언변이 유창합니다.

식신과 상관이 혼잡하면
식상혼잡은 일이나 직업 등 활동과, 말이나 행동 등, 표현 문제에서 혼선이 나타납니다. 식상이 과다하면 한가지 일이나 직업에 만족하지 못하고, 집중력이 분산되어 중요한 일은 하기가 힘들어 집니다. 한가지 일에 집중하기 힘들어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고, 가정이나 직장에 안주하기도 힘듭니다.

결국, 열심히 일해도 가치있는 일을 하기가 어렵고, 욕망과 호기심이 대단해 여러가지 일을 추진해 보지만, 식신의 집중력과 상관의 순발력이 충돌해 혼란만 가중되기 쉽습니다. 자유분방한 생활로 자기 과시용이 강하게 나타나며, 제도와 규율, 일정한 울타리에 안주하는 생활에 힘들어합니다.


3.편재偏財, 정재正財
재성은 결정이나 판단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육친으로는 부친을 의미하며, 남명의 경우는 아내나 애인을 나타내기도 하고, 여명의 경우는 시모를 나타냅니다. 

편재
힘과 능력이 있고 노력하면 누구나 차지할 수 있는, 임자없는 재물이 편재입니다. 편재는 툭정한 성향을 나타내기 쉽고, 다른 사람의 간섭이나 통제는 극히 꺼리게 됩니다. 솔직담백하지만 재물에 대한 집착과 강한 승부욕을 보이게 됩니다.

정재
정재는 일간에게 정해진 성실한 활동으로 취득하는 재물이라, 계산적이며 안정지향적입니다. 정재는 특볋히 노력을 더하지 않더라도 댓가가 변동이 적은 재물이라, 여유가 있으나 나태하기 쉽습니다.  

편재와 정재가혼잡하면 
재성혼잡은 재다신약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정재의 섬세하고 실리적 현실적인 부분과 편재의 한탕주의의 욕망이 가치관의 혼란을 가져오게 됩니다. 여러가지 벌린 일은 많으나 마무리가 약하고, 남명의 경우, 여자에 대한 욕심은 많으나 한명의 내여자도 두기 힘듭니다.

결정을 하거나 판단에서 혼선이나 갈등이 많아지게 되고, 판단 착오로 부작용이 따르게 됩니다. 남명의 경우는 많은 여자로 인한 바람기가 생기기 쉽고, 여명의 경우 시어머니의 간섭이나 잔소리가 많아지거나 자신이 집안의 재정을 책임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재물에 대한 탐심이 강해 혼전에는 친정을 책임져야 하고, 결혼후에는 시집을 책임져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재성은 현실적, 실리적이면서 정신적으로는 결핍되는 상황이 생기기 쉽고, 이재에 밝지만 물질만능주의에 빠지기도 쉽습니다.

반대로, 재성이 없으면 판단력이나 결정력, 순발력이 약해져, 소중한 기회를 놓치는 경우도 생기기 쉽습니다.


4.편관偏官, 정관正官
관성은 자신을 통제하는 법규나 도덕, 울타리 등을 의미합니다. 육친적으로는 자식이나 남편을 의미하며, 사회적으로는 상하관계가 분명한 직장상사나 직장자체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편관
편관은 일간을 통제하는 기운으로 음양의 조화를 이루지 못해,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합니다. 직업적으로는 군인, 경찰, 검찰 등 강한 직업군이나 의료계통 등이 해당합니다. 편관은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결단력과 판단력, 명예를 소중히 합니다.

정관
안정과 명예를 중시하며, 침착하고 여유가 있습니다. 정관은 부귀가 따르는 명이라 직업과 주거의 이동 변동이 적고, 부부간에도 원만하다고 봅니다. 직업적으로는 일반공직이 적성에 맞습니다.

편관과 정관이 혼잡하면
관살혼잡은 자신에 대한 통제와 규율이 중복되거나 지나쳐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과도한 자기통제로 강박관념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남의 눈치를 살피는 경향도 강해 결단력이나 추진력이 떨어지고, 불필요한 신경으로 인해 실속이 부족하고, 큰일은 제대로 추진하기 힘들어집니다.

관살혼잡은 갖가지 기운으로부터 감독과 통제를 받는 격이라, 여명의 경우 남자가 자주 바뀌거나 많을 수 있게 되어, 화류계와 인연이 닿기도 쉽습니다. 남명의 경우는 직장의 이동, 변동이 잦아 의식주가 안정되지 못해 가정과 직장이 불안합니다. 

또한, 관살혼잡은 과도한 스트레스와 압박으로 인해, 돌출된 행동을 하거나 명예를 상실하는 언행을 하기도 쉽습니다. 자신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다 보니 비천한 삶을 살기 쉽다고 봅니다.


5.편인偏印, 정인正印
인성은 육친적으로는 모친을 의미하며, 사회적으로는 도움을 주는 주변 사람들을 말합니다. 또한, 일간이 배우고 익힌 학문일수도 있고, 부동산이나 자격증 등 문서, 의식주나 명예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편인
편인은 민속이나 종교, 철학 등, 다소 특수한 학문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고, 승부욕을 나타내는 학문으로 끈기와 집념으로 장인정신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특정 분야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강하고, 자신의 분야에 대한 명예나 아집도 대단합니다.

정인
정인은 일반적 학문의 의미와 함께, 명예나 체면, 안정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부모와의 관계나 의식주를 나타내기도 하며, 주택이나 자격증 등 문서를 나타내기도 하고, 진학 여부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그러나, 정인은 안정된 가운데 큰 변화를 꺼리는 경향도 강합니다. 

편인과 정인이 혼잡하면
인성혼잡의 경우는 한가지 학문이나 사건에 집중하지 못해 가치관의 혼란이 생기게 됩니다. 가치관과 정보의 혼선으로 인한 갈등과 스트레스가 많게 됩니다. 종교나 학문 등, 특정 분야에 대한 호기심은 많으나 한 분야에 집중하기 힘듭니다.

남녀간에도 이성과 사랑에 대한 갈등과 혼선으로 한사람에게 집중하기 힘들고, 가정이나 직업의 이동변동이 잦고, 의식주 자체도 불안하게 됩니다. 팔방민인이란 소리를 듣기도 하지만 마무리가 약해 진정성을 의심받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