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팔자 세우기(4) - 만세력 없이 시주 세우기

 

 

1.예제명조

음력  1997년 8월 21일 신시 - 소띠

양력  1997년 9월 22일    

명조) 정축년 기유월 정묘일 신시

 

2.시주 세우기

1).시주의 천간 찾기

시주는 일간에 따라 연동됩니다. 

 

갑,기=> 갑

을,경=> 병

병,신=> 무

정,임=> 경

무,계=> 임

 

 

시주를 기억하는 것은 더 쉽습니다. 천간의 육합을 순서대로 나열하면 갑=>을=>병=>정=>무 순으로 갑기합, 을경합, 병임합, 정임합, 무계합이 됩니다. 여기에 시의 천간은 양의 지지 순서대로 갑, 병, 무, 경, 임을 대입하면 바로 적용이 됩니다. 

 

즉, 일천간이 갑이나 기이면 시천간은 갑목, 일전간이 을목이나 경금이면 시천간은 병화, 일천간이 병화나 신금이면 시천간은 무토, 일천간이 정화나 임수이면 시천간은 경금, 일천간이 무토나 계수이면 임수가 시천간이 됩니다.   

 

즉, 일간이 갑목이나 기토이면 하루의 시작은 갑목으로 자시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일간이 계수라면 마지막의 무계에 해당하여 임자시부터 시작이 됩니다.

 

그렇게 보면, 예시명조의 일간이 정묘라 간단히 천간을 확인할 수 있겠네요. 

정임합으로 이어지는 부분을 보면 경금이 시작하는 시간이니 경자시가 출발입니다. 

 

2).시주의 지지 찾기

경자시로 시작되는 날의 유시를 찾으면 되겠네요.

경 신 임 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유 술 해

 

신시이니 무신시가 된다는 것입니다.

 

3).시간만 알고 있을 때

12시진의 간지의 시가 아닌, 24시간의 시간만 알고 있다면 어떻게 시주를 세울까요?.

 

만약 태어난 시간이 오전 9시라고 가정을 하고 시주의 간지를 찾아 보기로 합니다.

사주명리학에서 시간은 12시진을 사용합니다. 밤 11시부터 다음날 1까지가 자시로 2시간 단위로 시간이 나뉘어 집니다. 

 

그러나, 우리나라가 국토의 중심축인 동경 127.5도를 사용하지 않고, 일본의 중심축인 동경 135도의 시간을 사용하다보니 30분의 시간차가 생깁니다. 이 부분을 보정한 것이 위에 보이는 시두법이 됩니다. 즉, 시간은 밤 11시 30분을 기점으로 2시간 단위로 자시, 축시, 인시, 묘시 ... 순으로 하여 해시에서 하루가 끝나게 됩니다.

 

오전 9시라면 7시 30분부터 9시 29분까지에 속하는 시간이라 진시가 됩니다. 결국, 일간이 동일하니 위에서 찾아본 값에서 진시를 찾으면 갑진시가 됩니다.

 

 

3.완성된 사주팔자

참고로, 월주를 찾는 방법이나 시주를 찾는 방법을 익혀 두시면 사주팔자의 잘못 적용된 부분도 구분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