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황제내경 - 여자는 7배수, 남자는 8배수로 산다

 

 

1.황제내경

황제내경은 중국의 전통 의학서로, 한의학의 원전으로 불려지고 있습니다.

황제내경은 소문 9권과 영추 9권으로 구성되고, 소문은 병이 생기는 원인을 기술하고, 영추는 병을 치료하는 원리를 설명합니다.

 

한의학에서도 7 과 8 이라는 숫자를 따라, 여자와 남자가 각기 다른 성의 성장과 노쇠의 과정을 밟는다고 봅니다. 

 

2.남자와 여자의 생리적 단계

황제내경에서는 남자와 여자의 신체적 구조, 생리적 기능, 생활방식의 차이 등, 생리적 단계가 여자는 7배수, 남자는 8배수로 진행한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사람의 수명이 100세 시대가 된 지금도 거의 일치하고 있는 현상입니다.

 

즉, 실제 사람의 수명과는 상관없이 남자와 여자의 생식기능에 기한이 따로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출생시부터 남자가 여자보다 좀 더 많이 태어난다고도 봅니다. 아마 남자가 여자보다 수명이 짧고, 위험에 노출할 확율이 높아 남녀의 성비를 맞추기 위해 사전에 프로그램된 것으로도 보입니다.

 

 

3.여자의 생리적 단계

여자는 7배수로 생리적 단게로 구별됩니다.

 

1).1단계

7배수의 시작인 7세로 신기가 차오르기 시작해 성에 눈을 뜨게 됩니다. 영구치가 생겨나기 시작하고, 모발도 길게 자라게 됩니다.

 

2).2단계

7의 2배수인 14세가 되면 임신과 연관된 경맥이 충만해져, 월경이 시작되어 임신이 가능해지고, 여자로서의 삶이 시작됩니다.

 

3).3단계

7의 3배수인 21세로 신기가 충만해져 신체 성장이 최고조에 이르고, 사랑니가 나기 시작합니다. 여자들이 21세가 되면 완전한 여인의 자태를 뽐내게 됩니다. 당연히 동년배 남자들은 아이처럼 느껴진다고도 합니다.

 

4).4단계

7의 4배수인 28세로 근육과 뼈가 단단해지고, 모발이 풍성해 건장한 신체를 가집니다.

 

5).5단계

7의 5배수인 35세가 되면 약간의 쇠퇴기로 얼굴이 초췌해지고, 모발이 빠지기 시작합니다.

 

6).6단계

7의 6배수인 42세로 얼굴에 주름이 잡히고, 흰머리가 나기 시작합니다.

 

7).7단계

7의 7배수인 49세로 임신과 월경에 관련된 경맥이 쇠퇴해져 월경이 사라지고, 임신이 불가능하여 여자로서 기능에 한계가 생깁니다. 

 

그러나, 패경이 된 이후의 여성들은 여성호르몬 보다 남성호르몬으 분비가 더 강해져 양기가 솟아나는 시기로 보기도 합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수록 여성들의 파워도 강해지고, 상대적으로 남자들이 주눅이 드는 이유도 됩니다.  

 

 

4.남자의 생리적 단계

남자는 8배수로 생리적 단게가 구별됩니다.

 

1).1단계

8배수의 시작인 8세로 신기가 건실해져 성에 눈을 뜨게 됩니다. 모발이 길게 자라고 영구치가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어린시절에는 당연히 남자아이들의 발육이 동년배 여자아이에 비해 늦는 경향이 많습니다.

 

2).2단계

8의 2배수인 16세부터 신기가 왕성해지고, 정액이 생산되어 생식능력이 생깁니다. 흔히 꽃다운 나이를 이야기할때 이팔청춘이라고 하는 것이 이 시기가 됩니다. 

 

3).3단계

8의 3배수인 24세로 신체 성장이 최고조에 이르고, 뼈대가 강성하고, 사랑니가 나기 시작합니다.

 

4).4단계

8의 4배수인 32세로 골격이 우람하고, 살도 튼실해져 건장한 시기가 됩니다.

 

5).5단계

8의 5배수인 40세로 약간의 쇠퇴기로 모발이 빠지고, 치아도 약해지기 시작합니다.

 

6).6단계

8의 6배수인 48세로 얼굴에 주름이 잡히고, 흰머리가 나기 시작합니다.

 

7).7단계

8의 7배수인 56세로 간기능이 약해져 정력이 감퇴되고, 근육운동도 약해지기 시작합니다.

 

8).8단계

8의 8배수인 64세로 치아와 모발이 빠지고, 황혼기에 접어들게 됩니다.

 

 

5.남녀칠세부동석

남녀칠세부동석이라는 말도 여자의 나이가 7세가 되면 성적으로 눈을 뜨게 된다는 황제내경에서 유래한 것으로 봅니다. 

 

6.남자와 여자의 차이

여자는 남자보다 두뇌가 일찍 발달하여 초등학생 때, 성적이 더 우수한 경우도 많고, 특히 글씨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여자아이들이 우수합니다. 또한, 여자들이 생식기능에서도 조숙하여 일찍 성을 알게 되지만, 갱년기도 빨리오게 되어 7의 7배수인 49세 전후에 월경이 없어지게 됩니다.

 

반면, 남자들은 8의 8배수인 64세 이후에도 노익장을 과시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더러는, 80대의 노인들도 자식을 생산하는 일도 있는 실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