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상관견관 - 득자별부의 명조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2. 28. 03:39

상관견관 - 득자별부의 명조 

 

 

1.상관견관

傷官見官爲禍百端 (상관견관위화백단)

상관이 정관을 극하게 되면 재앙이 끊이지 않는다고 보는 말입니다. 

자평명리학에서는 정관, 재성, 인성, 식신을 길신으로 보며, 그 중에서 정관을 가장 귀중한 것으로 여깁니다. 이렇듯, 가장 중요한 정관을 상관이 해치는 경우라, 그 해가 심각하다고 표현하는 말입니다.

  

 

2.예시명조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정화 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3.일간과 용신

1).일간의 근

일간은 정화로 월지 상관 술토와 시지의 정인인 인목에 근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와 자식에 의지하려는 마음이 강하고, 언행이 경솔해 함부로 행동하는 경향도 있고, 학문에 대한 열망이 강하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2).월지 : 상관 술토

3).월령용신 : 상관인 연간의 술토

 

월지와 월령용신이 상관이라 자유분방한 성격으로 제도나 규율 또는 전통적인 관습으로 부터 벗어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법규를 가볍게 여기는 경우가 많아 범법자가 될 수 잇는 소지도 다분하여 주의해야 한다고 봅니다. 

 

4.육친덕

육친덕은 월지를 중심으로 각 궁위를 비교하여 판단합니다.

 

1).부모덕 : 월지가 흉신인 상관이라 부모덕이 없습니다.

 

2).조상덕 : 월지 술토가 토생금으로 생조하는 길신인 재성이라 조상덕은 크다고 봅니다.

 

3). 남편덕 : 일지가 길신인 정관이지만, 월지 술토로부터 토극수로 극을 당해 남편덕이 없습니다.

    이렇듯, 상관으로부터 정관이 극을 당하는 경우를 상관견관의 명조라고 합니다.

 

4).자식덕 : 시지의 인성이 흉신인 월지 상관을 목극토로 다스리게 되어 자식덕이 큽니다.

   이런 경우가 상관패인의 명조로 자신의 재능이나 소질을 학문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됩니다.

 

 

6.원국판단

1).천간

천간의 월령용신은 흉신인 상관 무토입니다. 

용신이 길신이면 순용하고, 흉신이면 역용해야 합니다. 즉, 용신이 길신이면 생조하고 보호하여 지켜주어야 한다고 봅니다. 반대로 흉신이면, 극하거나 제거 또는 설기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 명조에서는 상관인 연간의 무토가 가장 귀중한 길신인 정관을 목극토로 극하게 되어, 상관 견관이 되는 명조입니다. 참고로, 천간의 합은 하나의 오행과 묶이면 더 이상 역할을 하지 못하지만, 생과 극은 연달아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관인 두개의 임수가 모두 무토에 의해 극제된 것으로 봅니다.

 

이 경우를 현실적인 부분으로 해석을 하면 정관인 임수는 남편에 해당하고, 상관인 무토는 자식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자식이 정화일간의 두 남자(?)를 치는 격이라 득자별부의 명조가 됩니다. 이런 명조의 여성이 자식을 두게 되면, 자식의 성장과 더불어 남편과는 이별수를 겪는다고 봅니다.

 

다른 방향에서 해석을 하면, 정관은 직장이나 명예, 체면, 품위 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상관은 자신의 경솔한 처신이나 법규위반 등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말이나 행동을 경솔히 하거나 법규를 우습게 여겨 직장에서 자리를 잃거나 명예나 품위에 손상이 가는 경우도 가능합니다.

   

 

2).지지

상관견관 - 월지 술토가 일지 해수를 상관견관하는 명조입니다.  천간이 외부적으로 드러나는 상황이면, 지지는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문제로 봅니다. 따라서, 상관견관이 천간과 지지에 함께 일어나는 상항이라 누구에게도 자신을 내세우기 힘든다고 봅니다.

 

인해합 - 배우자궁인 일지와 자식궁인 시지가 합을 이루면, 결혼을 하지 않더라도 동거생활로 자식을 두기 쉽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직업관계를 살펴보면, 관청에서 인가를 받아 일하는 경우가 될 수 있어 자격증을 이용한 직업이 되기 쉽습니다.

 

 

7.행운판단

1).천간

천간에서는 흉신인 상관 무토를 제압하는 인성인 갑목이나 을목이 운으로 오는 시기가 좋습니다. 가장 좋은 시기는 무토를 무계합으로 합거시키는 계수가 운으로 올 때가 됩니다. 이 시기가 천간에서는 최고 시기가 됩니다. 

 

다음으로, 재성인 경금이나 신금이 운에서 오면 상관생재 재생관으로 통관작용을 하게 되어 역시, 좋은 운이 됩니다. 

 

2).지지

지지에서는 상관인 술토를 극제하거나 설기하는 운이 좋습니다. 당연히, 인목이나 묘목이 목극토로 극제하는 운이 좋으나, 연지 신금에 당하게 됩니다. 따라서, 상관인 술토와 해수를 통관하는 재성인 신금이나 유금운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