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행의 과다와 고립(1) - 목오행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2. 26. 23:56

오행의 과다와 고립(1) - 목오행

 

 

1.목다화식 木多火熄

나무가 너무 많으면 불은 꺼집니다. 

성격이 급하고 눈치가 빠른 편이나 ,지나친 목기운으로 인해 게으러기 쉽고,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화오행에 해당하는 육친과 인연이 부족하고, 화기운에 해당하는 궁위의 육친과도 인연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묘월에 태어난 임수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자평학에서 육친덕은 월지를 기준으로 살핍니다. 

부모덕 : 월지가 상관이라 부모덕이 박하다고 봅니다.

조상덕 : 월지인 상관의 입장에서 재성은 식상생재로 재물덕이라 조상덕이 있습니다.

배우자덕 : 일지 식신이 흉신인 상관의 힘을 키우는 결과라 처덕이 없습니다.

자식덕 : 월지와 같은 식신이라 역시, 자식덕업 없는 명조가 됩니다.

 

지지의 구성을 살펴보면 목오행이 3개이고 화오행이 하나입니다. 이렇듯, 지지가 목오행으로 편중되고, 화오행이 하나인 경우가 목다화식의 명조가 됩니다. 불기운이 약한데 큰 나무를 올려 놓으면 불은 도리어 꺼지게 됩니다. 

 

이런 명조에서는 약한 기운인 화오행에 해당하는 십성과 해당 궁위에 문제가 생깁니다. 화오행에 해당하는 십성이 정재라 재물운이 부족하기 쉽고, 해당 궁위가 연지라 조상과 인연이 부족하다고 해석을 합니다.

 

 

2.목다토경 木多土傾

나무가 너무 많으면 둑이 무너지게 됩니다.허리가 약해 요통을 앓기 쉽고, 비장이나 위장 등, 소화기 계통의 질병에도 취약합니다. 비위에 약하고 잡념이 많아, 한가지 일에 집중하기도 힘듭니다. 토오행에 해당하는 육친과 인연이 부족하고, 토기운에 해당하는 궁위의 육친과도 인연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축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명조로 목기운이 3개인데 토기운인 축토가 하나밖에 없는 경우입니다. 약한 둑에 나무가 너무 강하면, 둑이 무너지게 됩니다. 십성으로는 상관이라 자신의 재주나 표현력에서 문제가 생기기 쉽고, 궁위가 월지라 부모와 인연이 약합니다.

 

여기서도 육친덕을 살펴보기로 합니다.

부모덕 : 월지가 흉신인 상관이라 부모덕이 박합니다.

조상덕 : 상관패인의 명조로 자신의 재주로 직함을 얻는 경우입니다. 당연히 조상덕이 있습니다.

물론, 일지나 시지도 편인으로, 처덕, 자식덕도 있는 명조로 봅니다.

 

참고로, 플러스운세력에서 육친덕은 특별한 경우외에는 색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은 해당 궁위의 육친과 인연이 부족하고, 청색은 육친덕이 있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3.목다금결 木多金缺

나무가 너무 많으면 쇠가 금이 갑니다. 

이나 뼈가 약해 잘 부러지기 쉽고, 열심히 노력을 해도 결실이 부족합니다. 금오행에 해당하는 육친과 인연이 부족하고, 금기운에 해당하는 궁위의 육친과도 인연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지지 4글자 중에 목기운이 3개이고, 금기운이 하나입니다. 비록, 나무를 자르거나 다스리는 금기운이라도 너무 강한 목기운을 만나면 쇠에 금이 간다고 봅니다. 이 경우는 금기운에 해당하는 십성이 편재이고, 궁위로는 일지에 속합니다.

 

당연히, 재성에 문제가 따르게 되어 자금의 압박을 받거나 결정을 해야할 때 주저하게 됩니다. 추구하는 욕구나 욕망에 차질이 따르게 되고, 남자라면 아내나 여자문제로 골치를 섞기도 합니다. 또한, 궁위가 일지라 아내와의 인연도 약하다고 봅니다. 

 

 

4.목다수축 木多水縮

나무가 너무 많으면 물이 부족하게 됩니다. 깡마른 체격에 자존심만 강하고, 이성문제로 구설수에 휘말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학문적인 재능이 뛰어나고, 두뇌가 영리하다고 봅니다. 수오행에 해당하는 육친과 인연이 부족하고, 수기운에 해당하는 궁위의 육친과도 인연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지지 4글자 중에 3글자가 목기운이고, 1글자가 수기운입니다. 나무가 너무 강하고 많으면 물은 마르게 됩니다. 또한, 특정 오행으로 솔림 현상이 생기면 반대되는 오행의 궁과 성에 문제가 따릅니다.

 

이 경우 성은 편재이고 궁위로는 시주입니다. 재물상 문제가 따르거나 욕망과 욕구, 결정에 지장을 나타내게 되고, 여자문제도 따르기 쉽습니다. 또한, 해당 궁위가 시주라 자식과의 인연도 약하다고 봅니다. 참고로 해당 하는 글자를 클릭하시면 위처럼 설명을 보실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