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천간의 합거와 극제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2. 14. 22:06

천간의 합거와 극제

 

 

1.상관합살

계수 일간의 여명사주로 상관인 월지 인목의 지장간 중에 정기와 여기가 투출하여, 상관 갑목과 칠살인 기토가 월령용신입니다. 칠살은 가장 위험한 십성이라, 천간에 투출하면 극이나 합으로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다행히 흉신인 월간의 상관 갑목과 시간의 칠살 기토가 갑기합으로 모두 제거되는 상황입니다. 당연히, 상관의 흉의와 칠살의 흉의가 제거되어 대길한 명조가 됩니다. 상관이 공을 세운 경우이니, 자식이나 자신의 재능으로 인해 직업적으로 크게 성공하거나, 남편이 크게 출세하는 운세가 됩니다.

 

 

2.식신합관

임수일간의 여명사주로 식신 갑목과 정관기토가 천간에 투출하여 용신입니다. 식신과 정관은 모두가 일간에게 귀중한 길신이나, 두 십성이 갑기합으로 모두 제거되는 상황이 됩니다. 임수일간 여성의 경우 자식에 해당하는 식신 갑목과 남편에 해당하는 정관 기토가 모두 사라지는 상황입니다.

 

당연히 자식운도 없고, 더불어 남편운도 없는 명조가 됩니다. 다른 면에서 보면, 식신은 자신이 꾸준히 연구하고 추구해 오던 일이나 재능일 수 있고, 정관은 자신의 직장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던 일이나 직장도 모두 무너지는 명조도 됩니다.

 

 

위 명조는 무토일간의 여명사주로 월지 신금의 정기인 경금이 천간에 투출하여 식신이 용신입니다. 용신인 시간의 경금이 월간의 정관 을목과 을경합으로 함께 제거되는 상황입니다. 결국, 무토 여성의 경우 남편인 정관 을목에 의해 자신의 하는 일이 막힌 경우가 될수 있습니다.

 

다른 면에서 보면, 국가나 관청에서 자신이 하는 일을 가로막아, 추진하던 일이 무산되는 경우도 됩니다. 정관이 문제가 되는 경우라 법률에 의하여 막힌 경우로 봅니다. 이처럼 정관이 아닌, 식신이 용신이기 때문에 용신인 식신 중심으로 해석을 해야 합니다.

 

 

3.식신제살

월지 편재격에 연간의 편재 무토가 용신인 명조입니다. 이 명조의 병은 시간의 칠살 경금입니다. 병에 해당하는 시간의 칠살 경금을 극제하는 월간의 식신 병화가 상신입니다. 상신인 월간의 병화는 칠살을 극으로 제거하고, 아울러 재성인 연간의 무토를 생하는 식신생재의 명이 됩니다.

 

갑목 여성의 입장에서 식신은 아랫사람이나 자식에 해당하여, 아랫사람의 덕분에 재물도 얻고, 귀함이나 명예도 얻게 되는 귀격의 명조가 됩니다. 이 경우는 자식을 낳고나서 돈도 벌고 어려움이나 병도 치유되는 경우가 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이 명조에서는 상신인 병화의 역할이 지대합니다. 최대의 흉운은 병화가 합거로 사라지는 경우인 신금이 운에서 오는 경우가 되고, 다음으로는 임수와 계수가 운에서 오게되면 수극화로 식신인 병화가 본연의 역할 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됩니다.

 

월간의 병화가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면 아랫사람으로 인한 문제가 생기거나 의식주에 문제가 따르게 됩니다. 연간의 무토가 직접 편관을 생조하여 편관이 살아나게 되고, 칠살의 휼의가 나타나게 됩니다. 칠살을 재성이 생조를 하면 남편문제, 직업문제, 건강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반응형

'사주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지 십성에 따른 운의 성패  (0) 2021.02.20
사주풀이 연습 - 재성격 여명사주  (1) 2021.02.15
천간의 합거와 극제  (0) 2021.02.14
원국의 천간과 행운과의 관계  (0) 2021.02.13
지지의 형충회합(2)  (0) 2021.02.11
지지의 형충회합(1)  (0) 2021.02.11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