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의 천간과 행운과의 관계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2. 13. 20:41

원국의 천간과 행운과의 관계

 

 

1.천간의 합과 충

원국의 천간이 운과 합이 되는 오행은 합거로 제거됩니다. 천간의 십성이 합거되면, 해당 기간 동안 다른 십성이 추가로 오드라도 더 이상 충이나 합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만약, 원국의 천간에 을목과 경금이 합거를 한다면, 두 오행은 평생 없는 것과 유사하게 보셔도 됩니다.

 

 

2.예시명조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3.용신과 병 그리고 상신

월지 인목의 지장간 중에 천간에 투출한 월령이 없습니다. 천간에 투출한 월령이 없으면 월지 자체를 천간의 용신으로 보아, 편관인 갑목을 월령용신으로 봅니다. 월지의 본기인 갑목이 칠살이라, 반드시 극이나 합으로 제거 되어야 이 명조는 좋은 운이 됩니다.

 

이 경우는 칠살인 갑목을 기준으로, 각 궁위의 천간에 대해 승패를 논하게 됩니다. 연간의 경금은 칠살인 갑목을 갑경충으로 극하는 기운이니 당연히 상신(약)이 됩니다. 시간의 임수는 칠살인 갑목을 수생목으로 생조하는 기운이라, 이 사주의 병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월간의 무토는 병이되는 시간의 임수를 토극수로 제거하는 기운으로, 약신의 역할을 하는 상신입니다. 연간의 경금은 식신이라 아랫사람이 되고, 월간의 무토는 비견이라 형제자매나 동료같은 주변사람들입니다. 결국, 아랫사람이나 동료들의 인덕이 큰 명조로 봅니다.

 

 

4.흉운과 길운

이런 명조의 경우, 대운에서 어떤 십성이 올때 길운이 되고, 흉운이 되는지를 알아 봅니다. 만약, 계수가 운에서 오게 되면 상신인 월간 무토와 합거로 상신이 제거 됩니다. 상신이 제거된 상태에서 세운에서 편관인 칠살 갑목이 오는 경우를 살펴 봅니다.

 

연간의 식신인 갑목이 칠살인 갑목을 금극목으로 극제하지만, 연이어 시간의 임수가 칠살을 수생목으로 생조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일이 잘 풀리는 듯 하지만, 결국 강한 칠살 기운으로 인해 큰 어려움을 당할 수 있는 시기가 됩니다.

 

최고의 길운은 갑목이 대운으로 오는 시기가 됩니다. 흉살인 칠살이 대운에서 오게 되면, 연간의 식신 경금이 금극목으로 제거하게 되는 칠살식제가 됩니다. 아랫사람들의 도움으로 어려운 난제를 극복하고, 공이 돋보이는 최고의 시기가 됩니다.

 

같은 목기운이나 을목은 정관으로 완전히 다릅니다. 칠살인 갑목을 금극목으로 극제하는 연간의 경금이 을경합으로 합거되면 칠살이 그대로 노출됩니다. 비록, 월간의 무토가 임수를 토극수로 극제하지만, 임수도 칠살인 갑목을 수생목으로 생조를 하게 됩니다.

 

강한 칠살 기운은 사업상의 문제는 물론, 건강상으로도 크게 위험한 시기가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천간에서 갑경충은 충의 기운이 아니라 금극목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또한, 천간의 합은 합화가 아니라 합거로 제거된다는 것도 기억하셔야 합니다.

'사주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풀이 연습 - 재성격 여명사주  (1) 2021.02.15
천간의 합거와 극제  (0) 2021.02.14
지지의 형충회합(2)  (2) 2021.02.11
지지의 형충회합(1)  (0) 2021.02.11
천간의 생극제화  (2) 2021.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