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지의 형충회합(2)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2. 11. 23:50

지지의 형충회합(2)

 

 

3.회

회는 삼합을 의미하며, 삼합에는 해묘미, 인오술, 사유축, 신자진 등, 4가지가 있습니다. 삼합을 이루면 중심기운인 왕지의 기운이 커지는 것으로 봅니다. 

 

예).왕지가 재성이면서 삼합을 이루면 재성 기운이 커집니다. 만약, 흉신이나 살이 삼합의 국을 이루면 문제가 심각해지게 됩니다. 반합의 경우는 왕지가 없는 경우 즉, 생지와 고지만 있어도 반합으로 봅니다. 

 

1).해묘미 삼합

목기운이 강해져 해당 십성의 기운의 길흉으로 판단합니다.

 

2).인오술 삼합

인오술 삼합은 중심기운인 화기운이 강해집니다. 인오술 삼합의 인목은 지살이라 움직이면서 하는 일일 수 있습니다. 식상과 재성의 합이면 서비스계통이나 봉사활동으로 재물을 만드는 일이 직업이 됩니다.

 

3).사유축 삼합

금기운이 강해진다고 봅니다

 

4).신자진 삼합

수기운에 해당하는 십성이 강해집니다.

 

 

위 명조는 자월에 태어난 임수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연지와 월지가 자오충, 연지와 일지가 인오술 반합입니다. 

 

먼저 육친덕을 살펴보면 

월지가 흉살인 양인으로 부모덕이 없습니다. 조상궁인 연지는 정재로 길신이나, 월지 양인이 자오충으로 조상을 치는 격이라 조상덕이 부족합니다. 배우자궁인 일지는 길신인 식신으로 겁재양인인 월지 자수가 수생목으로 식신을 생조하여 배우자덕은 있습니다.

 

 

여기서는 일지와 연지의 인오술이 화국으로 반합을 이루게 됩니다. 인목은 식신, 연지 오화는 재성이라 봉사활동이나 연구직 같은 분야에서 재물을 만드는 직업을 갖는다고 봅니다. 또한, 일지 인목은 지살기운이라 움직이면서 하는 직업이 되기 쉽다고 봅니다. 

 

 

4.합

지지에서의 합은 육합을 의미합니다.

합이 생기면 묶이는 작용이 생겨, 기본적인 기능이 바뀌게 됩니다.

길신이 합으로 묶이게 되면 한가지 일도 이루기 힘들고, 흉신이 합으로 묶이게 되면 어떤 일을 해도 잘 풀려나가는 좋은 기운이 됩니다. 

 

천간은 합을 하면 완전히 묶여 합이되는 다른 오행이 와도 다시 합을 할 수 없지만, 지지는 어떤 오행과 합을 한 후 다른 오행이 오면, 합이든 충이든 추가로 작용을 하게 됩니다. 

 

.육합

자축합, 인해합, 묘술합, 사신합, 진유합, 오미합

 

위 명조는 사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비견인 연지 유금과 정관인 월지 사화가 사유축 금국의 반합을 이루면서 비겁으로 변합니다. 월지는 사회궁으로 일간 신금의 직업일 수도 있는데, 정관을 비견이 빼앗아 가는 경우라고 봅니다. 즉, 자신의 직위나 명예를 친구나 경쟁자에게 빼앗기는 경우가 됩니다.

 

다음으로 정관인 일지 사화와 겁재인 시지 신금이 사신합을 합니다. 일지는 배우자 궁이라 자신의 배우자를 형제, 자매, 친구, 동료에게 빼앗기는 명조입니다. 결국, 이런 명조는 친구나 가까운 동료들을 극히 조심을 해야 하는 인덕이 부족한 명조가 됩니다.

 

참고로, 사신형은 인사신 삼형살이 완성되지 않으면 합으로만 보셔도 됩니다. 

또한, 충이나 합은 바로 옆에 위치하지 않아도 이루어질 수 있고, 지지의 육합은 천간합과 달리 묶이지 않고 연달아 합을 이룰 수도 있습니다.   

'사주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간의 합거와 극제  (0) 2021.02.14
원국의 천간과 행운과의 관계  (0) 2021.02.13
지지의 형충회합(1)  (0) 2021.02.11
천간의 생극제화  (2) 2021.02.10
십성의 기본적인 성향  (0) 2021.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