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의 기본적인 성향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2. 8. 10:38

십성의 기본적인 성향

 

 

1.비견  

기본적 의미 : 형제 자매나 동료, 경쟁자.

비견은 사길신에 속하지는 않지만 길신의 범주에 둡니다.

비겁이 칠살의 극을 받으면 형제, 자매 등 혈육과 인연이 약해집니다. 

 

미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으로 월지가 칠살인 미토이고, 편관 기토와 식신인 을목이 천간에 투출하여 월령용신이 됩니다. 천간에 투출한 월간의 편관 기토가 연간의 비견 계수를 극하여 제거하게 됩니다. 이렇듯, 비견이나 겁재가 칠살의 극을 받아 제거되면 형제, 자매와 인연이 약하고, 비겁이 연간에 위치하는 경우는 성장기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신인 을목이 편관 칠살을 목극토로 제거하여 식신제살의 귀명이 됩니다. 

 

 

2.겁재 : 흉신

기본적 의미 : 욕심. 겁탈자, 도둑의 의미

겁재는 재물을 손상하거나 처의 병약, 부친에 대한 근심이 따를 수 있습니다.

겁재가 병을 치료하는 상신의 역할을 하게 되면 인덕이 좋은 경우로, 횡재수가 생기기도 합니다.

 

 

3.양인 : 흉신

양인은 일간이 양간인 경우의 겁재를 말하며, 겁재의 흉의가 좀 더 강하다고 봅니다. 

양인은 도둑으로 비유되는 겁재가 칼을 든 경우로, 강도에 비유됩니다. 

 

양인격에서는 칠살이 가장 소중하고, 다음으로 정관과 식신이 길성에 속합니다. 위의 명조는 월지가 양인인 명조로 천간에 겁재양인인 신금이 월간에 투출한 명조입니다. 이처럼, 양인이 천간에 투출하면 양인격 명조에서 가장 귀한 칠살을 사용할 수 없어 패격이 되기 쉽습니다.

 

참고로, 비견이나 겁재, 양인이 월지에 위치하면 부모덕이 약한 명조가 됩니다. 통상적으로, 비견은 길신의 범주에 넣기도 하지만, 부모궁에 위치하면 부친에 속하는 재성을 극하게 되어 부모덕이 박하기 쉽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 월지에 비견이나 겁재, 양인이 위치하면 자수성가의 명으로 보기도 합니다. 

 

 

4.식신 : 길신

기본적 의미 : 연구나 식복, 자식

식신이 극을 받으면 종업원의 무단퇴사 등, 아랫사람이나 자식으로 인한 문제, 직업문제 등이 따릅니다. 

 

 

5.상관 : 흉신

기본적 의미 : 변동, 변덕, 구설수, 하고싶은 것, 줄수 있는 것 등.

상관은 사기꾼으로 비유됩니다. 상관이 생조를 받으면 관을 상하게 하는 기운이 강해져, 직위를 상실하거나 관재나 구설수가 따르기 쉽습니다. 또한,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고, 명예를 실추하는 사건이 생기기도 합니다. 

 

상관은 변덕이나 언행의 불일치로 인해 경솔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지지에 상관이 있으면 밖으로 표시가 나지 않고, 천간에 투출하면 밖으로도 표시가 난다고 봅니다. 

 

경금일간이 월지에 상관을 두고 있는 상관격의 남명사주입니다.

월지에 상관이 위치하면 성격이 원만하기 힘들고, 다소 일관성 부족현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천간에 겁재가 위치하면 자신의 속마음을 쉽게 드러내지 않는 경향이 있지만, 월주의 천간과 지지에 겁재와 상관이 동주하면 부모에게 욕보이는 언행을 하기 쉬우니 주의해야 합니다.

 

 

6.재성 : 길신

기본적 의미 : 재물, 판단력, 결단력, 욕망, 갖고싶은 것, 취득할 수 있는 것 등

재성은 정재와 편재를 구분치 않고 길신으로 봅니다.

재성은 극해서 얻는 전리품에 해당하는 기운으로, 상당한 공격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재성이 약해지면 판단력이나 결단력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재성이 극을 받으면 처에 대한 문제가 노출되고, 손재수가 따릅니다. 

 

 

7.칠살 : 흉신

기본적 의미 : 외간남자, 최고를 지향,

칠살은 살인자로 비유됩니다. 자신을 억압하는 기운이라 강한 피해의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칠살을 생조하는 기운이 오면 난제에 부딫히게 되고, 관재수가 따르기도 합니다.

또한, 칠살이 생조를 받으면 건강이상 등으로 수명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해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이처럼 일지에 칠살을 깔고 있는 사람은 자존심이 대단하다고 봅니다. 이 명조의 경우 시주가 일주와 똑같은 기둥으로 이루어지고, 지지가 편관 칠살이라 한 남자와 해로하기 힘든 명조로 보기도 합니다.

 

 

8.정관 : 길신

기본적 의미 : 정있는 남편, 반듯하고 모양을 갖춤, 

정관은 관직이나 명예 등을 나타내며, 자식덕이나 남편운을 나타냅니다.

정관이 극을 받으면 자식문제, 직업문제, 남편문제가 생기게 되고, 명예가 실추되고 관재가 따릅니다.  

 

 

9.인성 : 길신

기본적 의미 : 학문, 문서, 본래 가지고 있던 것 등.

인성은 정인, 편인 구분없이 길신으로 보며, 입력활동에 해당합니다.

인성만 있고 식상이 없으면, 공부를 해 지식을 많이 쌓아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거나 지도하는 역할을 하기 힘들다고 봅니다.

 

인성이 극을 받으면 부모로 인한 문제가 생기거나 자신이 가진 것을 내려 놓아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