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간의 근과 지지로 판단하는 적성과 직업판단

 

 

1.직업판단

직업은 일간의 뿌리를 살펴 일간의 속마음과 타고난 성정을 살피고, 지지의 합으로 적성을 판단하여 직업관계를 알아 봅니다.

 

2.지지의 합

지지에서는 합이 되는 두 지지의 관계를 아래 순위로 조합하여 구체적인 직업을 정합니다.

1).연지와 월지의 합

2).일지와 시지의 합

3).일지와 월지의 합

4).일지와 연지의 합

5).월지와 시지의 합

 

예).

두 기둥의 합이 상관과 인성이면 자신이 배우고 익힌 학문을 다른 사람에게 전수하는 역할을 한다고 봅니다. 참고로, 합은 삼합의 반합을 포함하되, 왕지를 따지지 않습니다. 즉, 생지와 고지만 있어도 반합을 이룬 것으로 봅니다. 이 경우의 합은 방합은 적용하지 않습니다.

 

3.일간의 근(根)

일간의 근이 칠살에 있으면 생사에 관련된 일에 관심이 많습니다.

일간의 근이 정관에 있으면 합법적이고, 명예에 관련된 일에 관심이 많습니다.

 

위 명조의 경우 직업관계를 보면, 일간의 근이 일지 편관과 시지 편인에 있습니다. 이 경우, 일간 임수는 편관과 편인에 관련된 잠재성을 가지거나 관심이 많은 것으로 봅니다. 다음으로 합이 되는 지지는 역시 일지와 시지의 신금과 진토가 신자진 삼합의 반합을 이루게 됩니다.

 

결국, 이런 명조의 경우는 칠살과 관련된 학문에 관심이 많고, 적성이 맞는 것으로 봅니다. 살과 관련된 학문은 군사학이나 법률, 의료계통, 보험, 상조관련업 또는 활인업에 속하는 종교나 철학 등에 관심도 많고 적성도 맞는 것으로 봅니다.

 

일간의 근이 식신에 있으면 연구와 기획에 소질을 나타냅니다.

일간의 근이 상관에 있으면 아이디어나 획기적인 일, 위법도 감수하는 타입일 수 있습니다.

 

일간의 근이 재성에 있으면 재물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특히, 편재에 근이 있으면 일확천금을 꿈꾸거나 투기성 사업도 관심이 많습니다.

 

일간의 근이 인성에 있으면 학문에 관련된 일에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 편인이 일간의 근이면 이해타산에 민감하고, 잔머리를 잘쓴다고 봅니다.

 

일간의 근이 비겁에 있으면 사람사이를 중재하거나 중계하는 역할이 좋습니다.

 

일간의 근이 월지에 있으면 부모에게 의지하려는 경향이 있고, 

일간의 근이 일지에 있으면 배우자에게 의지하는 마음도 강합니다.

 

일간 신금의 근이 시지 정인의 술토에 있습니다. 즉, 문서에 관심이 많고, 자식에게 기대가 크고 의지하려는 경향도 포함됩니다. 합이 되는 기운은 월지 편재와 시지 인성이 묘술합이 됩니다. 따라서, 신금일간의 경우 문서나 학문을 이용해 돈을 버는 직업에 종사하기 쉽다고 봅니다.

 

구체적인 직종으로는 교사나 학원강사, 극작가나 소설가, 시인 등이 해당합니다.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읽간 기토는 연지와 일지의 비겁인 술토아 미토, 편인인 월지 오화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일간 기토는 사람과 사람사이를 중재하거나 타협하는 일에 소질이 있고, 특수한 학문이나 예술에 타고난 솢질이 있다고 봅니다.

 

이번에는 지지간에 합이 되는 십성을 알아 봅니다. 

1.월지와 연지가 인오술 반합이 됩니다. 연지는 겁재, 월지는 편인이라 사람사이를 중재하거나 중개하면서 문서를 다루는 직업이 가장 유리하다고 봅니다. 

 

2.다음 순으로 일지와 시지가 합이 되는 해묘미 반합입니다. 비견과 편관이라 생명에 관련된 업을 중재하거나 중매하는일이 해당합니다.

 

3.마지막으로 월지와 일지의 합을 따져봅니다. 편인과 비견이라 사람과 사람 사이를 중개, 중매하여 문서를 작성하는 역할입니다.

 

결론적으로 기토일간의 경우는 부동산 중개업, 결혼중매업, 직업소개소, 예식장 관련업이나 각종 상담업 등이 적성에 맞는 좋은 직업군이 됩니다.

 

4.일간의 근이 없으면

일간의 근이 없으면 주제성이나 추진력이 부족하고, 생활의 안정이 어렵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