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특정 십성 기운의 과다와 집중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2. 2. 08:30

특정 십성 기운의 과다와 집중

 

 

1.기의 집중

정통 자평명리학에서는 모든 기의 흐름은 천간과 지지를 나누어 판단합니다. 천간의 기운이 어느 기운으로 집중이 되는지와 특정 기운의 과다와 불급을 따져야 합니다. 또한, 지지도 어떤 십성의 기운으로 집중되거나 편중되는 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천간이나 지지가 특정 기운으로만 이루어지면, 그 십성의 극을 받거나 설을 받는 기운은 들어설 자리가 없게 됩니다. 비겁이 너무 강하면 관이 들어서기 힘들고, 식상이 너무 강해져도 관이 들어서기 힘들어 집니다.

 

또한, 지지에서 특정 오행의 기운이 과다하면, 나머지 궁위의 오행은 어떤 역할이든 하기 힘들어집니다. 그 나머지 오행이 위치한 궁위가 연지이면 조상과 인연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물론, 월지이면 부모와의 인연이, 일지가 해당되면 배우자, 시지가 해당되면 자식과의 인연이 부족합니다. 

 

 

2.기의 집중1

위 명조는 을목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천간이 비겁과 식상으로만 이루어진 형태로 모든 기가 상관인 병화로 집중됩니다. 기가 비겁으로 이루어지다 보면, 여명의 명조에서 가장 중요할 수 있는 정관이 들어설 자리가 마땅하지 않습니다.

 

운에서 정관인 경금이 오는 경우를 상정해 봅니다. 물론, 경금은 연간의 갑목을 금극목으로 단번에 제거하지만, 바로 다음 월주에 위치한 병화로부터 화극금으로 소멸하게 됩니다. 명조가 이렇게 이루어지면 남자와 인연이 없습니다.

 

만약, 남명의 사주라면 자식과 연이 없고, 사회적으로도 활동에 제약이 따르게 되어 직업의 이동, 변동이 심하고, 의식주의 곤란도 받기 쉽습니다. 

 

 

3.기의 집중2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자평명리학애서는 천간과 지지를 다른 각도에서 분석하여 풀이해야 합니다. 먼저, 지지부터 살펴보기로 합니다.  

 

지지의 네 궁위중에 3곳이 토기운이고, 월지 하나만 화기운입니다. 생극의 관계로 보면 월지 오화가 주변에 있는 궁위들에게 화생토로 생조하는 모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약한 불기운에 토가 너무강하면 흙더미에 불이 깔려 꺼지는 토다화멸의 명조가 됩니다.

 

결국, 불이 꺼지는궁위인 월지는 부모궁이라 부모와 인연이 없고, 오화는 겁재라 형제자매와도 인연이 부족합니다. 

 

이번에는 천간을 살펴봅니다. 천간은 화생토로 시간의 기토에 불기운이 맺흰 것으로 자식궁에 기가 맺히니 자식복은 있으나, 상관에 기가 맺혀 관의 자리가 없는 격이 됩니다. 따라서, 직업이나 자식과 인연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만약, 여명의 명조라면 남편자리가 없는 격입니다.    

 

4.오행의 과다 

이 명조는 해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외관상으로는 주변의 신금이 금생수로 부모궁인 월지 해수를 생조해주는 모양을 갖추고 있으나, 쇠가 너무 많아 물이 탁해진 금다수탁의 명조가 됩니다.

 

결국, 월지 오화가 십성으로는 편인이라 길성이지만, 부모궁인 월지가 탁해진 경우가 됩니다. 따라서, 부모와 연이 약하고, 인성이 문제가 되니 학문이나 문서와도 인연이 약합니다. 인성의 문제라 의식주도 안정되기 힘든 명조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