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귀격명조 - 흉신이 귀격으로 변하는 명조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1. 30. 12:25

귀격명조 - 흉신이 귀격으로 변하는 명조

 

 

사주에서 사흉신은 칠살, 상관, 겁재, 양인으로 봅니다. 그러나, 사주구성에 따라 흉신이 있어도 귀격의 명조가 될 수 있습니다.

 

1.양인대살

월지가 양인이면서 원국 천간에 칠살이 오면, 양인대살의 귀격으로 봅니다. 양인대살은 양인이 칠살을 두른다는 의미로, 양인격의 명조가 천간에 칠살이 위치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위 명조처럼 월간에 정관이 추가로 오게되면, 관살혼잡사주가 되어 파격이 됩니다. 

 

이런 명조에서 연간에 식상인 임수가 위치하면, 정임합으로 정관과 식신이 합으로 모두 제거됩니다. 당연히 관살혼잡의 의미가 사라지고, 귀격의 명조가 됩니다. 이 경우 연간의 상관 임수는 정관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게 되어 상신(희신)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일간 경금은 아랫사람(식신)덕에 관청에 관한 문제나 직업적인 문제 등을 해결하고, 귀격으로 만드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일간 임수의 입장에서는 아랫사람덕이 크고, 여명이면 자식덕이 크다고 봅니다. 

 

이런 명조가 운에서 비겁인 신금이 오면 병신합이 되고, 임수와 계수만 와도 수극화로 천간의 칠살 병화가 제거되어 좋지 못한 운이 됩니다. 월지가 양인인 경우는 천간에 칠살이 살아 있어야 양인대살의 귀격명조가 됩니다. 

 

 

2.양인합살

양인합살은 비겁양인이 칠살을 합으로 제거한다는 의미입니다.  월지가 정관이면서 월간과 시간에 편관칠살이 위치하여, 전형적인 관살혼잡사주입니다. 일간 주위로 살이 강하게 작용하는 경우로 일간의 근이 약하면 심한 스트래스에 시달릴 수 있는 명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연간에 신금 겁재양인이 위치하여 월간의 칠살 병화와 병신합으로 칠살을 제거해 주는 것이 양인합살입니다. 일간의 어려운 환경을 비겁의 무리가 해결해 주는 경우라, 형제자매나 친구, 동료 등 가까운 사람들의 인덕이 큰 명조로 봅니다. 

 

하지만, 월지에 정관 오화, 시간에 칠살 병화가 위치해 관살혼잡은 아직 해결되지 못한 명조입니다. 이명조에서 운에서 천간에 비겁인 신금이 온다면, 마지막 남은 칠살까지 제거되어 정관만 남고 살은 모두 ㅈ제거되는 유관제살의 명으로 대발복의 시기가 됩니다.   

 

물론, 식상인 인수나 계수가 와도 수극화로 시간의 칠살 병화는 제거됩니다. 어느 경우든 일간은 형제자매나 친구 동료는 물론, 아랫사람들의 도움도 큰 경우라 인덕이 큰 명조가 됩니다. 

 

반대로, 천간에 겁재인 신금 대신, 행운에서 지지에 미토가 오는 경우를 알아봅니다. 월지 정관 오화는 행운의 지지 미토와 오미합으로 합거됩니다. 시간의 칠살 병화는 남아있고, 월지의 정관 오화만 제거되는 경우로 합관유살의 명으로 대흉의 시기가 됩니다.

 

만약, 일간의 뿌리가 약하거나 없는 상태에서 이런 운이 오면 인생 최악의 시기가 되기도 합니다.

 

 

3.참고

정통 자평명리학에서 육합은 합화가 아닌 합거로, 두가지 십성 모두 원국에서 작용을 못하는 경우로 보시면 됩니다. 또한, 합거로 변한 경우는 어떤 상황이 오드라도 바뀌지 않는 것으로 봅니다. 위 명조에서 연간과 월간의 병신합은 평생을 두고 합거의 상황을 지속하게 됩니다.

 

반면, 행운과 합거로 제거된 경우는 그 행운의 시기까지 유효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