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길신과 흉신의 구분과 용신, 병, 상신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1. 30. 20:44

길신과 흉신의 구분과 용신, 병, 상신

 

 

1.사길신 - 재성, 정관, 인성, 식신

사길신은 순용해야 합니다.

길신은 보호하고 생조해 주어야 합니다. 비견은 특별한 길흉을 논하기 힘드나, 길신의 범주에 포함합니다.

 

1).월지십성 : 식신 

 지지는 월지십성을 기준으로 성패(길흉)을 판단합니다.

 

2).월령용신 : 무토, 경금

월령용신은 지지의 지장간에서 투출한 십성으로 정기, 여기, 중기의 순으로 용신을 정합니다.

 

위 명조는 월지의 십성이 식신이고, 지장간의 정기인 무토와 여기 신금의 오행인 금기운이 시간에 투출하여 식신이 재성을 겸하는 겸격용신이 됩니다. 월간의 식신 무토가 시간의 편재 경금을 토생금으로 생재하는 식신생재로 성격이 된 길격의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가 대운에서 계수가 오게되면, 행운의 계수와 월간 무토가 무계합으로 합거됩니다. 시간의 편재 경금을 생조할 수 없게되어 식신생제의 길작용은 끊어지게 되어 의식주에 심각한 곤란을 받기도 합니다. 당연히 흉인 시기가 됩니다.

 

 

2.사흉신 - 칠살, 상관, 겁재, 양인

사길신은 역용해야 합니다.

흉신은 합거 또는 충극으로 제하거나 설해 힘을 줄여주어야 합니다.

 

 

3.예제명조

 

1).일간의 근

신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이 월지 식신에 근을 두고 있는 여명사주입니다. 월지가 길신인 식신이라 당연히 부모덕이 있는 명조로, 일간은 자신의 재능과 능력, 생활방식에 대한 관심이 크다고 봅니다. 

 

2).용신

월지의 십성인 식신은 대운이나 세운의 환경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고, 월지에서 투출한 월간의 경금과 연간의 임수가 용신 후보입니다. 

 

3).병

이 명조에서 천간의 병인 흉신을 찾아보면, 시간의 칠살 갑목이 해당합니다.  

 

4).약(상신)

월간의 식신인 경금은 식신생재로 연간의 편재 임수를 생하는 명조입니다. 아울러, 천간의 병인 시간의 칠살 갑목을 금극목으로 극제하는 십성이라 상신에 해당합니다.

 

5).해석

월간의 식신인 경금은 용신인 연간의 재성을 식상생재로 도우고, 시간의 흉신 칠살을 금극목으로 제거하는 십성입니다. 식신은 아랫사람이나 부하일 수도 있고, 여명의 경우 자식도 해당합니다. 따라서, 이 명조는 아랫사람이나 자식덕이 큰 명조가 됩니다.   

 

아랫사람의 도움으로 재물도 얻고, 칠살을 제거하여 공을 세우게 되니, 명예도 높아지는 귀격의 명조입니다. 여명의 경우라면 자식을 얻고나서 돈도 벌고, 병도 치유되는 명조로 보기도 합니다.

 

6).흉운

정관에 해당하는 을목이 운에서 오게 되면, 상신인 월간의 경금이 을경합으로 합거되는 상황을 맞게 됩니다. 이 경우는 식신이 배신을 하는 경우로 해석이 됩니다. 아랫사람이나 자식의 문제가 따르기도 하고, 의식주의 곤란을 받는 상황이 초래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어려움은 을목 정관이 원인이 됩니다. 관청의 일로 인한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정관으로 인한 문제라 합법적인 법률에 의거한 문제가 됩니다. 여명의 경우는 남편으로 인한 문제가 생길수도 있고, 남명의 경우는 자식이 문제의 발단이 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