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월지를 기준으로 각 궁위의 육친덕 판단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2. 1. 19:42

월지를 기준으로 각 궁위의 육친덕 판단

 

 

1.기준은 월지

월지가 길신이면 부모덕이 있는 것으로 보고, 흉신이면 부모덕이 없는 것으로 봅니다. 월지는 기준이 되는 궁위라 사길신이 위치하면 부모덕이 있고, 사흉신이 위치하면 부모덕이 없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사길신 : 

 재성, 정관, 인성, 식신

 비견은 길신의 범주에 두지만, 보통의 경우로 봅니다.

 재성은 편재와 정재 구분없이 길신으로 봅니다.

 인성은 정인, 편인 모두 길신입니다.

 

사흉신 : 

 칠살, 상관, 겁재, 양인    

 칠살은 편관을 의미합니다.

 양인은 겁재이면서 일간이 양간인 경우를 말합니다.

 

2,연지는 조상궁

월지를 기준으로 봤을 때 연지가 길작용을 하면 조상덕이 있는 것으로 봅니다. 비록, 조상궁이 길신이라도 월지를 기준으로 좋은 작용이 아니면 조상덕이 없습니다.

 

3.일지는 배우자궁

배우자덕은 일지로 판단을 합니다. 월지를 기준으로 일지가 좋은 작용을 하면 배우자덕이 있고, 흉한 작용을 하면 배우자덕이 없는 것으로 봅니다. 

 

4.시지는 자식궁

월지를 기준으로 시지가 길한 작용을 하면 자식덕이 있고, 그 반대면 자식덕이 없는 것으로 봅니다.

 

5.예시명조 1

위 명조는 진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이 명조에서 육친덕을 비롯한 원국의 기본적 사항들을 알아 봅니다.

 

1).부모덕 

월지가 사길신 중의 하나인 재성이라 부모덕은 있는 명조입니다.

 

2).조상덕 

월지인 재성을 기준으로 연지가 정관이라, 길신인 관을 생조하게 되어 재생관으로 좋은 기운입니다. 당연히 조상덕이 있습니다.

 

3).배우자덕

재성이 인성을 보게되면 재격패인으로 재물도 가지고, 결재권도 가지는 좋은 기운이라, 역시 배우자덕이 있는 명조입니다.

 

4).자식덕 

월지가 재성인데 시지가 재성이면 흉은 아니지만, 크게 좋은 의미도 없습니다. 이 경우는 보통의 기운으로 봅니다. 참고로, [플러스운세력]에서는 월지를 기준으로 각 궁위에 대한 길흉이 색상으로 나와 있습니다. 

 

청색 : 성(길운)

적색 : 패(흉운)

회색 : 평(평운) 

 

5).천간 

이번에는 청간의 기운을 간단히 살펴봅니다. 천간은 월지에서 투출한 월령이 용신이 되지만, 이 경우는 투출한 월령이 없습니다. 이처럼 투출한 월령이 없으면, 월지 자체를 용신으로 보고 천간의 길흉을 따집니다. 역시, 천간의 육친 부분의 색상이 기본적인 길흉으 표시해 줍니다.

 

구체적으로 천간에는 정관, 편관, 겁재가 위치합니다. 천간에서는 가장 중요한 정관을 보호하고, 가장 위험한 칠살을 극제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다행히, 연간의 겁재 을목이 월간의 칠살 경금과 을경합으로 합거됩니다.  

 

이처럼, 칠살을 극제하여 공을 세우게 되면, 명예를 얻거나 돋보이는 직책을 얻고, 국가나 관청의 혜택을 본다고 봅니다. 월간의 칠살은 제거되고, 시간의 정관만 남게되는 명조는 합살유관으로 대길한 명조입니다.

 

이 경우 살을 제거한 것이 겁재인 을목입니다. 갑목 입장에서 겁재는 형제자매나 친구 동료같은 가까운 사람들이 일간 갑목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도움을 주는 귀인입니다. 따라서, 형제덕이 크고, 인덕이 좋은 명조로 봅니다.

 

6).일간 

이번에는 일간의 뿌리를 찾아 봅니다.  

갑목일간은 월지 편재인 진토와 시지인 정재 미토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결국, 일간은 부모와 자식에 의지하려는 경향이 강하고, 항시 재물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다고 봅니다.

 

7).흉운 

이 명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이 칠살이 살아나거나, 정관이 역할을 못하는 경우가 될 것입니다. 다행히 월간의 칠살 경금은 을목과 합거로 제거되어, 평생을 지내면서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시간의 정관 신금은 운에서 병화가 오면 병신합으로 합거, 정화만 와도 화극금으로 제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