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명조풀이연습(4-1) - 재혼이 힘든 이혼녀 사주팔자

 

 

1.예시명조

위 명조는 사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1).격국판단 

먼저 격국부터 살펴보면, 지장간 중에 투출한 오행이 없어, 월지 자체의 십성인 정관격으로 봅니다. 

 

2).신강신약 

이번에는 신강, 신약을 따져 보기로 합니다. 신강 신약은 일간의 세력으로 판단합니다. 일간이 신금이므로 일간의 세력은 같은 오행인 금오행과 인성인 토오행이 해당합니다.

 

비겁인 금오행은 월간 신금이 해당하고, 인성인 토오행은 일지와 시지의 미토가 해당됩니다. 참고로, 일간의 세력은 월지가 인성이나 비겁이면 득령으로 3점, 일지이면 득지로 2점을 부여하고, 나머지는 모드 1점으로 보셔도 됩니다.    

 

월간인 신금 1점, 일지 미토 2점, 시지 미토 1점으로 도합 4점이 됩니다. 일간의 세력이 5점 이상이면 신강으로 보시고, 5점 미만이면 신약으로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신약에 해당합니다. 참고로, 월지의 경우 미토이면, 월지는 계절로 보는 것이라 여름으로 일간의 세력이 되지 못합니다.

 

3).용희신 판단

신약한 명조의 경우 용희신은 인성과 비겁이 해당하고, 신강한 명조의 경우는 식상과 재성, 관성이 용신에 해당됩니다. 이 명조는 신약한 경우이므로 인성과 비겁이 용희신에 해당합니다. 용희신을 정하실 경우, 충이 되는 오행은 용신이 되지 못하는 것도 알아 두셔야 합니다.

 

따라서, 이명조의 경우 용신은 토오행이 되고, 희신은 용신을 보좌하는 금오행이 됩니다. 그러나, 연간과 월간이 을신충이되고, 일간과 시간이 역시 을신충의 관계를 이루는 명조라, 실제의 발복은 수오행이 오는 경우로 봅니다. 

 

운에서 수오행이 오면 금극목으로 을신충을 이루던 관계가, 금생수 수생목으로 통관시키는 경우라, 상생으으로 좋은 명조가 됩니다. 더구나 월지, 일지 시지가 덥고 메마른 기운이고, 연주와 시간의 목오행은 사화와 미토의 불기운에 떌깜 역할을 할 수도 있어, 수의 물기운이 절실한 명조입니다.

 

십성으로도 식상이 없이 재성만 강하면, 노력은 하지 않고 재물만 탐하는 경우가 되기도 합니다. 만약, 웡국에 신금과 을목을 통관을 시키는 수의 기운이 존재하면, 운의 길흉과 상관없이 자신의 의지대로 재성을 추구하면서 살수 있는 좋은 명조가 됩니다.

 

 

2.월주해석

사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은 이미 제련, 가공된 보석이라 화의 극을 반기지 않습니다. 더구나, 월간에 비겁인 신금까지 위치해 고집과 자존심, 자기 주장이 강해 다른 사람의 충고나 간섭은 극도로 꺼리는 경향이 큽니다. 

 

또한, 비겁은 재성을 극하는 기운이 강해, 성장기에 부모의 뜻을 따르기 힘들고, 부친덕은 박하다고 봅니다. 더구나, 신금은 음간이라 양간인 경금보다 더욱 비견의 성향이 강합니다. 당연히, 관성의 극을 꺼리는 상황이 되기 쉽습니다.

 

월지의 정관 사화는 일간인 신금 여성의 남편이나, 월간 신금과 동주하는 입장이라, 일간의 남자이기 힘듭니다. 더구나, 월지 사화의 본기인 병화와 월간의 신금은 병신명암합을 하는 관계입니다. 일간 신금 여성이 결혼을 하더라도 정관인 월지 사화는 월간 신금의 남자라, 외도하는 남편이 되기 쉽습니다.

 

    

3.일주해석

사월 신금일간의 명조가 월간에 비견인 신금이 위치하여 식상 수를 향하지만, 식상 수가 원국에 존재하지 못해 운에 따른 길흉의 변화가 심한 명조가 됩니다. 또한, 편인인 일지 미토도 불기운이 강한 메마른 모래라, 관성의 극을 받아드리기 힘이 듭니다.

 

일지가 편인이면 일상생활과 행동에서도 편인의 기질이 강하게 나타나고, 외골수적 기질도 강해 가정에 안주하기는 힘든다고 봅니다. 당연히 자신만의 주장이 강하고, 주변을 의식하지 않는 편협된 사고와 행동을 나타내기 쉽습니다.  

 

일간 신금은 이미 제련, 가공된 보석이라 물이 있으면 충분히 보석으로써 역할을 할 수 있는 명조이나, 원국에 수오행이 존재하지 않아 운에서 오는 수오행을 기다리는 처지가 됩니다. 

 

또한, 일지는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는 궁위이기도 합니다. 일지 미토의 지장간 중의 편재인 을목이 시간에 투간된 경우라, 일간은 편재를 취하기 위해 실행에 옮기려는 성향도 강하게 드러납니다. 

 

 

4.연주와 시주해석

자기 주장이 강하고 편협된 신금일간이 타고난 근본도 편재라, 재물에 대한 탐심이 강해 항시 재성을 향하게 됩니다. 일간이 식상과 재성을 향하게 되면 관성의 극을 받아 드리기 힘들어, 남편과는 화목하게 지내기 힘듭니다. 

 

더구나, 신약한 명조라 취하지도 못할 재성에 관심이 커 세상사 모두가 불만스럽고, 쉽게 성취되는 일이 더뭅니다. 또한, 연간과 월간, 일간과 시간이 을신충을 이루는 관계입니다. 이처럼 원국에 충극이 심한 명조의 경우, 성격적으로도 원만하기 힘들고, 삶의 기복이 크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