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택일법 - 이사택일 하는 방법

category 풍수지리 2021. 12. 15. 00:07

택일법 - 이사택일 하는 방법

 

이사하기에 좋은 날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4단계에 걸쳐 좋은 날을 찾아 가는 방법입니다. 많이 어렵지 않으니 집중하셔서 익혀두시기 바랍니다. 어떤이는 오행의 숫자를 세어 이사날을 정하라는 말들도 있지만, 정확한 이삿날 찾기를 알아 두시면, 두고두고 자신의 재산이 됩니다.
 
 
1.생기복덕법
나이에 따른 생기, 복덕, 천의 등, 길일을 고릅니다. 여기서의 나이는 만 나이가 아닌,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나이를 말합니다. 나이는 절기력에 의한 입춘을 기준으로 바뀌는 것으로 봅니다.  
 
[생기복덕조견표]
생기복덕법에서는 생기, 복덕, 천의를 대길일로 봅니다. 그 다음으로 절체, 유혼, 귀혼에 해당하는 날은 평운으로 보고, 화해, 절명에 해당하는 날은 대흉일이 됩니다.
 
위 도표에서는 51세인 남자의 경우입니다. 
음력의 간지가 있는 달력에서 일진의 지지가 축토나 인목이면 복덕, 묘목이면 천의, 유금이면 생기가 됩니다. 다음으로 자수이면 유혼, 술토나 해수이면 귀혼이 되고, 진토나 사화이면 화해, 오화이면 절명, 미토나 신금이면 절체가 됩니다.
 
따라서, 이사 날짜는 일진이 축토, 인목, 유금이 있는 날을 첫번째로 고르게 됩니다.
 
 
2.황도흑도 길흉정국
이사하려는 달에 따라 길한 기운인 황도일과 흉한 기운인 흑도일을 가려야 합니다. 만약 양력 2022년 1월달에 이사를 할 계획이라고 가정을 한다면, 양력으로는 해가 바뀌었지만, 절기로는 2022년 2월 4일이 입춘일이므로, 그 전까지는 음역으로 신축년인 2021년 12월에 속합니다.
 
[황도흑도 조견표]
양력 2022년 1월은 음력으로는 축월인 12월에 속하게 되어, 일진의 지지가 술토, 해수,인목, 묘목, 사화, 신금인 황도일자 중에서 택일을 해야 합니다.
 
 
3.갑순법
갑순법은 당해년도의 지지에 따라 생갑순, 병갑순, 사갑순으로 구분합니다. 생갑순은 길운으로 병갑순은 평운, 사갑순은 흉운으로 판단을합니다. 따라서, 생갑순인 날짜만 선택을 해야 합니다.
 
[갑순법 조견표
양력 2022년 1월이 신축년이므로 갑진순과 갑술순에 해당하는 날짜의 일진만을 찾아야 합니다. 갑진순이나 갑술순에 해당하는 간지는 아래 도표에서 찾으시면 됩니다.
 
[갑자순 조견표]
일진 중에서 위 갑술순에 해당하는 날짜와 갑진순에 해당하는 일진 중에서 고르시면 됩니다.
 
 
4.월건 길흉신
이사하려는 월에 따른 길신과 흉신이 해당되는 날을 찾습니다. 월건에서는 월재와 해신은 길신, 천온, 귀기, 수사는 흉신으로 봅니다. 
 
[월건 길흉신]
이사 예정일이 음력 12월로 축월에 해당하므로, 해수와 오화에 해당하는 일진을 찾으시면 됩니다. 만약 4단계에서 해당하는 날을 찾지 못하면 3단계까지만으로도 좋은 이삿날이 됩니다. 
 
5.달력에서 이삿날 찾기
간지가 표시된 달력을 준비합니다. 간지 달력은 다음이나 네이버 등에서도 쉽게 찾으실 수 있고, 집안에 어르신을 위한 큰 달력이 있으면, 간지는 대부분 표시되어 있습니다.   
 
위 그림은 양력 2022년 1월의 달력입니다.
위에서 본 순서대로 먼저, 나이에 따른 생기복덕일을 표시합니다. 위 달력에서는 [O]색으로 표시를 합니다. 다음에는  생기복덕일에 해당하는 날짜 중에서 황도일을 찾아 [O]색으로 표시해 봅니다. 이번에는 갑진순과 갑술순에 해당하는 날짜만 [O]색으로 체크합니다.
 
달력에서 일진이 갑술순에 속하는 갑술, 을해, 병자, 정축, 무인, 기묘, 경진, 신사, 임오, 계미와 갑진순에 속하는 갑진, 을사, 병오, 정미, 무신, 기유, 경술, 신해, 임자, 계축을 찾아 봅니다. 무인일과 기묘일만 해당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월건길신일에 속하는 날을 찾아 봅니다. 무인일과 기묘일의 지지가 해수나 오화에 해당하지 않으니, 3단계에서 만족을 해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4단계까지의 길운을 찾겠다고 생각하시면, 다른 달을 찾아봐야 할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 이론을 바탕으로 좀 더 쉽게, 사주플러스의 이사택일의 달력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합니다.

관련 유튜브 동영상 : https://youtu.be/-26Tdnd52y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