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시 출생자의 사주팔자에 관한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질문과 답변방에 올라온 자료입니다.

이 부분은 자시에 출생한 분들이면 누구나 혼선이 가는 문제입니다. 질문하신 분은 물론, 다른 분들에게도 참고가 될 부분이라 답변자료를 포스팅으로 올려 봅니다.
 
1.출생시간 
양력 1984년 10월 29일 밤 11시 40분
 
2.의문점
다른 사이트에서는 갑자년 갑술월 을미일 무자시로 나오는 데, 
사주플러스에서는 갑자년 갑술월 병신일 무자시로 나옵니다.
어느 쪽이 정확한 명식인가요?
 
3.옵션
사주플러스에서는 야자시와 정자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사주플러스에서 위 생년월시를 야자시로 보게되면 갑자년 갑술월 병신일 무자시로 나오지만, 야자시를 해제한 정자시로 보게 되면, 갑자년, 갑술월 정유일 무자시로 나옵니다. 굉장히 혼선이 가는 부분이라, 기존 포스팅에도 언급한 바가 있으니 하단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다양한 명식
하단에 참조로 올려드린 자료는 제목이 [출생시문제(5) - 자시생은 최소한 3가지 이상의 사주가 나올 수 있다.]입니다. 위 사례에서도 벌써 3가지의 명식이 나온 경우입니다.
1).일반적인 명식의 경우 :  갑자년 갑술월 정유일 무자시
위 명조 상단 부분을 보시면 날짜가 1984년 10월 10일로 변경되어 나옵니다. 사용하시는 분들의 혼선을 조금이라도 줄여 드리려고 실제 입력한 날짜가 아니라 만세력에서 적용하는 날짜를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2).야자시를 적용한 경우 :  갑자년 갑술월 병신일 무자시
야지시를 적용하면 밤 12시 29분까지는 입력한 날짜로 적용이 되고, 그 이후는 다음 날짜로 나오게 됩니다.
 
 
3).다른 사이트의 경우   :  갑자년 갑술월 을미일 무자시
 
 
5.문제의 해결 방법
1).자시생은 날짜의 변환 기준을 알아야 합니다. 현재의 시간은 밤 12시가 날짜가 바뀌는 경계에 속하지만, 명리학에서는 밤 11시 30분(우리나라 현재 시간 기준)이 날짜가 바뀌는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1984년 10월 29일 밤 11시 40분 생이면 이미 날짜가 바뀐 경우입니다. 
 
결론적으로, 일주는 1984년 10월 29일이 아닌, 1984년 10월 30일이 됩니다. 따라서, 정자시로 보면 갑자년 갑술월 정유일이 됩니다.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만세력의 문서파일 중 1984년 10월 부분입니다. 날짜의 간지가 정유일로 나옵니다.  
 
시주는 시두법에 의합니다.
일간인 정화와 임수가 정임합목으로 생성하는 오행을 극하는 기운인 경금이 천간이되고 자시이니 경자시가 됩니다. 이 경우가 정자시에 대한 명식입니다.
 
2).야자시를 적용한 경우는 밤 12시(우리 시간으로는 밤 12시 30분) 이전 까지는 전일의 일주를 그대로 적용하고, 시주는 다음날의 간지를 적용합니다.
따라서, 일주는 10월 29일의 간지인 병신일이 되고, 시주는 다음날의 간지인 경자시를 그대로 적용합니다.  
 
3).위 간지 중에서 3번째 간지는 날짜 변경에 대한 개념없이 적용한 경우로 봐야 할 것으로 봅니다.
의문점이 해소되지 않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바랍니다.
 
[출생시문제(5) - 자시생은 최소한 3가지 이상의 사주가 나올 수 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익명 2022.05.12 15:11

    비밀댓글입니다

    • 현산玹山 2022.05.12 20:37 신고

      남자분의 경우 원국의 신자 반합과 대운의 신금으로 인해 월지 자수가 강하게 작용하게 되고, 여자분의 경우 임인년의 임수와 월지일지가 인묘진 방합으로 목기운이 강하게 작용합니다.

      두사람의 명조에서보면 남자분의 수기운인 자수와 여자분의 묘목이 주변의 응원을 받아 강한 묘유충이 형성되어 갈등이 생기는 것으로 봅니다. 가급적이면 최대한 참고 인내하여 내년 2월 4일 까지는 기다려 보시는 것이 후회를 줄이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옿해가 지나가면 남자분의 수기운은 그대로이지만, 여자분은 인묘진 방합에서 풀리게 되어 많이 유해집니다. 아래는 객관적인 궁합이나 참고하시구요.
      =======================

      [두사람의 명조]
      남자 36세 여자 29세
      시 일 월 년 시 일 월 년
      신 경 임 정 갑 병 정 갑
      사 신 자 묘 오 진 묘 술

      [기본적 음양 배합]
      남자와 여자가 모두 양일생인 경우입니다. 남자와 여자가 모두 활달하고 화끈하여 뜨거운 열애를 할 수 있는 타입이 됩니다. 그러나, 뜨거운 열애의 한편에는 강함과 강함의 만남이라 다툼이나 의견충돌이 잦을 수 있으므로 서로간에 많은 양보와 이해심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치 못하면 부부 중 한 쪽이 외도하는 경우도 생길수 있습니다.

      [남녀 오행 합의 분포]
      목4화5토2금3수2목3화7토1금3수2


      [화오행 과다]
      두사람의 화오행의 합이 과다 합니다. 모든 일에 열정이 앞서 실수가 많을 수 있습니다. 너무 일을 벌리다 보니 실수가 많고 가정 경제에도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토오행 과소]
      두사람의 토오행의 합이 과소 합니다. 토오행이 너무 적으면 살림의 기반이 미약해 열심히 살아도 남는 것이 적을 수 있습니다. 부부간에 게으른 측면도 많은 편입니다. 자칫 유흥으로 관심이 많고, 부부간에 따로 생각하는 일이 많을 수 있고 함께 추진하는 의지력이 약합니다.



      [일간과 일지의 배합]

      [일간배합]- 상극
      남자는 양의 성정을 갖는 경금으로 큰 바위나 쇠덩어리를 말합니다. 여자는 양의 성향을 지닌 병화로 태양처럼 떠겁고 밝은 큰 불을 의미합니다. 경금과 병화의 만남으로 양과 양의 조합이라 음양의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여자의 병화가 남자인 경금을 화극금으로 극하는 관계라 부부의 인연으로는 불리한 배합이 됩니다. 다만 장래문제나 성격 차이 또는 서로간에 조화 등은 생각할 필요가 없는 애인이나 부담없는 남녀 사이라면 화끈한 연애는 가능해 보이나 부부의 연은 힘든다고 봅니다. 이런 만남에서 부부의 연을 이어거려면 남자가 자기의 존재감이 없이 살아가야 가능하리라 봅니다. 남녀간에 모두 극단적인 양의 성정을 가져 떄로는 화끈해서 좋은점도 있으나 자칫 극단적으로 나쁜 상황을 가져올 가능성도 있어 가능하다면 서로간에 피해야 할 궁합으로 여겨집니다.
      
      [일지배합]- 상극
      남자쪽의 일지(신)가 여자의 일지(진)와 생하는 상생의 관계로 좋습니다. 일간의 조화나 영향이 중요하지만 이 경우는 일지간의 도움도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일주 분석]
      남자:일지는 배우자 궁으로 아내인 재성이 있어야 할 자리에, 재성을 극하는 비견이 위치하여 부부간에는 갈등의 원인이 됩니다. 일지가 비견이면 부친과도 인연이 다소 박하다고 봅니다. 그러나, 신약한 사주일 경우는 흉의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여자:남편이 자식같이 여겨져 남편에게 내조를 잘 하는 편에 속합니다. 성격이 너그럽고 음식솜씨가 좋다고도 봅니다. 일지가 식신이면 의식주의 어려움이 없고, 자식도 훌륭하게 성장한다고 봅니다.

      [공망] - 동일 공망(자,축)
      상대방과 공망일이 같은 경우는 일주가 같은 순이라, 전생에 가족관계가 있었던 사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처음 보는 사람도 낯익고 포근하게 느껴지는 경우로 취생활이나 기호가 유사합니다.

      [종합평점] - 궁합지수 : 42%

      [플러스궁합]을 방문하시면 직접 궁합을 무료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플러스궁합] 링크 : http://gunghab.sajuplus.net/

    • 남자 2022.05.13 14:02

      안녕하세요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제가 존재감 없이 살아야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살고 싶지가 않고 아내옆에 있으면 항상 주눅이 들고 이제는 애정이 솟지 않습니다. 이혼이 정말 하고 싶기도 하고 그냥 살아야하나 싶기도 합니다. 이혼하게 되면 남자는 재혼이나, 잘 살수 있을까요?? 하루하루가 기운이 없고 살고싶은 마음이 없습니다. 어떻게 살아야할지 모르겠습니다.

  2. 수장 2022.05.22 20:10

    궁합 설명 부탁드립니다.
    (남) 기해년 신미월 정미일 경술시 (여)경자년 병술월 정유일 무신시

    • 현산玹山 2022.05.23 04:22 신고

      [두사람의 명조]
      남자 64세 여자 63세
      시 일 월 년 시 일 월 년
      경 정 신 기 무 정 병 경
      술 미 미 해 신 유 술 자

      [기본적 음양 배합]
      남자와 여자가 모두 음일간이라 음양의 배합을 이루지 못하고 있습니다. 남녀가 모두 음일간이라 차분하고 조용하며 성실한 타입이라 상호간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위기가 너무 낮아지거나 기분이 상할 떄 기 분위기가 오래 가는 경향이 있으므로 마음을 상하지 않도록 배려할 줄 알아야 합니다. 부부간에 일간이 모두 음인 경우는 권태기가 잦고 자녀운이 좋지 않은 경향이 있으니 서로간에 상대를 위해 배려하고 노력하는 자세도 필요합니다.

      [남녀 오행 합의 분포]
      화3토6금5수2
      목0

      [목오행 과소]
      두 사람 목 오행이 너무 적습니다.목 오행이 과소하면 창작이나 기획 등 새로움에 대한 의욕이 약하고, 목적 의식 또한 미약합니다.

      [토오행 과다]
      두사람의 토오행의 합이 과다 합니다. 토오행은 재물과 관련이 큽니다. 큰 돈을 만질 기회는 많으나 자기 것으로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귀가 얇아 유혹에 약하고 사람 좋다는 소리는 들으나 실속이 없을 수 있습니다.

      [금오행 과다]
      두사람의 금오행의 합이 과다 합니다. 금 오행은 지능이나 꾀에 비유될 수 있습니다. 권모술수에 능한 면도 많아 처세술에 능하고, 이웃으로 부터 따돌림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일간과 일지의 배합]

      [일간배합]- 비화
      남자는 음의 성정을 갖는 정화로 작고 은은하게 비추는 달빛이나 촛불과 같은 기운을 의미합니다. 여자는 음의 성정을 지닌 정화로 달빛이나 모닥불 같이 은은하고 부더러운 성격을 같는 따사로운 불입니다. 음화의 남자와 음화의 여자가 만나 음남음녀를 이루어 음양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작은 불이 같이 모여 서로에게 도움이 될 것 같지만 역시 불끼리의 성질이라 오래 지속되는 일이 더뭅니다. 화끈하고 격한 감정에 잘못 틀어진 감정은 상호간에 회복할 수 없는 감정의 대립이 되기도 합니다. 어려운 인연이 형성되리라 여겨집니다.
      
      [일지배합]- 상생
      남자쪽의 일지(미)가 여자의 일지(유)와 생하는 상생의 관계로 좋습니다. 일간의 조화나 영향이 중요하지만 이 경우는 일지간의 도움도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일주 분석]
      남자:아내가 자식같이 여겨져 아내의 도움을 거절하지 못하는 타입으로, 성격이 너그럽고 부더러워 아내를 아끼는 마음이 큽니다. 일지가 식신이면 의식주의 어려움이 없고, 자식도 훌륭하게 성장한다고 봅니다.
      여자:일지가 편재이면 풍류와 낭만을 즐기고 일처리가 매끄럽습니다. 재물복이 많아 돈버는 재주는 탁월하나, 남편보다 돈이 먼저인 경우라 부부사이가 원만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신강한 사주일 경우는 흉의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천을귀인] - (해,유)
      남자가 힘들때 여자가 보살피고 아껴주는 사이라 최고의 아내가 됩니다. 상대방이 자신의 천을 귀인을 가지고 있으면 첫눈에 반하는 사이가 된다고도 합니다.

      [천을귀인] - (해,유)
      여자가 힘들때 남자가 보살피고 아껴주는 사이라 최고의 남편이 됩니다. 상대방이 자신의 천을 귀인을 가지고 있으면 첫눈에 반하는 사이가 된다고도 합니다.

      [종합평점] - 궁합지수 : 54%

      [플러스궁합]을 방문하시면 직접 궁합을 무료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플러스궁합] 링크 : http://gunghab.sajuplu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