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궁합보기 - 겉궁합 : 납음궁합 보기(1)

category 궁합 2017. 2. 6. 21:00

궁합보기-겉궁합 : 납음궁합 보기(1)



궁합은 크게 겉궁합과 속 궁합으로 나눔니다.
속궁합은 남자와 여자의 일간과 일지를 중심으로 상생과 상극 원진 형, 충 등을 고려해서 보게 됩니다.

겉궁합은 두사람의 출생년인 띠를 중심으로 보는 궁합을 말합니다.
겉궁합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잇습니다.

[겉궁합의 종류]
 .납음궁합 - 납음궁합은 출생년도에 따른 오행의 상생 상극으로 남자와 여자의 궁합을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띠궁합 - 남자의 출생년에 따른 띠와 여자의 출생년에 따른 띠의 원진관계로 궁합을 보는 방법입니다.

 .구성궁합 - 중국에서 하도낙서를 기반으로 만든 것으로 일본에서 성행하던 궁합밥입니다.

  .구궁궁합 - 중국 한나라 때 오랑캐들의 청혼을 거절하기 위해 만든 궁합법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납음궁합]
생년의 간지에 따라 납음오행을 정해두고 남자와 여자의 납음오행의 상생이나 상극을 따지는 궁합법입니다.
여기서 납음이란 생년의 간지가 갑자이거나 을축이면 해중금으로 금기운으로 봅니다.
아울러 생년이 병인 정묘생이면 노중화로 보아 호의 기운으로 본다는 것입니다.

그런  방식으로 남녀의 오행을 정한 다음에 오행의 상생, 상극 비화로 궁합을 알아보는 방식입니다.
납음 궁합을 위해서는 먼저 납음오행 조견표가 필요합니다.

다음은 납음오행 조견표입니다.
납음오행 조견표


출생년 간지납음명칭오행해설
갑자·을축해중금 海中金[死]바다 가운데에 있는 큰 쇠붙이와 같이 큰 쇠덩어리와 같이 이름은 있으나 형체가 없는 것을 말합니다.
병인·정묘노중화 爐中火[生]화로속에 있는 불기운으로 불씨를 의미하며 새로운 희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무진·기사대림목 大林木[衰]울창한 숲속의 나무로 아량과 베품을 나타냅니다.
경오·신미노방토 路傍土[旺]동서남북으로 모두 길이 트인 땅을 나타내며 바쁘기만 하고 실속이 없음을 나타냅니다.
임신·계유검봉금 劍鋒金[祿]칼 끝에 서린 날카로움으로 좋은 일을 위해 봉사할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줄수도 있는 양면성을 지닙니다.
갑술·을해산두화 山頭火[墓]산봉우리에 있는 불로써 세상을 멀리보고 예지력과 관찰력이 있습니다.
병자·정축간하수 澗下水[旺]돌틐 사이를 비집고 흐르는 작지만 여유로운 물줄기로 부더러움과 얌체스런 모습도 보입니다.
무인·기묘성두토 城頭土[生]높은 성곽을 이루는 흙으로 주변을 보호하고 가족들을 위해 노력하는 타입입니다.
경진·신사백랍금 白蠟金[養]부더럽게 휘어지는 쇠붙이로 단단하면서도 부더러워 수완이 있슴을 나타냅니다.
임오·계미양류목 楊柳木[死]바람에 흔들리는 나무로 부더러우나 마음이 약해 쉽게 유혹에 빠지는 타입입니다.
갑신·을유천중수 泉中水[生]연못 가운데 솥아나는 물줄기로 산속의 약수처럼 신선하고 지혜로움을 나타냅니다.
병술·정해옥상토 屋上土[墓]지붕 위에 있는 흙으로 하늘을 막으니 세파를 헤쳐 나가야 함을 의미합니다.
무자·기축벽력화 霹靂火[胎]번개불과 같이 급하고 순간적이며 강력한 기운으로 일을 저지러거나 문제를 일으키는 성향을 나타냅니다.
경인·신묘송백목 松柏木[祿]홀로 우뚝선 소나무로 집념과 고집이 강하고 주변과 어울리기 힘든 타입이 됩니다.
임진·계사장류수 長流水[墓]대지를 가로 지르는 큰 강물로 주변을 아우러고 쉼터나 일터가 되기도 합니다.
갑오·을미사중금 沙中金[浴]모래 속에 섞여 있는 금조각으로 화려하고 사치를 좋아하는 타입입니다.
병신·정유산하화 山下火[病]산 아래에서 타오르는 불길로 산 전체를 태울 수 있으니 진정할 필요가 있는 시점입니다.
무술·기해평지목 平地木[養]들판에 있는 나무로 주변에 사람이 모이지 않아 외롭고 고독함을 나타냅니다.
경자·신축벽상토 壁上土[胎]사방이 벽으로 둘러 처진 땅으로 다른 사람과 소통이 되지 않고 융통성이 없는 것을 나타냅니다.
임인·계묘금박금 金箔金[絶]덧칠한 도금으로 내면은 보잘 것 없으면서 사치가 심하고 자기중심적임을 나타냅니다.
갑진·을사복등화 覆燈火[帶]집안을 밝히는 작은 불로서 미약하나마 희망이 생기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병오·정미천하수 天河水[胎]밤하늘 은하수와 같은 물기운으로 세상의 모든 일을 관여하고 집안은 소홀히 하는 성정입니다.
무신·기유대역토 大驛土[病]큰 정거장이 있는 땅으로 항상 열려 있고 다른 사람의 쉼터가 되는 정감이 있는 상태입니다.
경술·신해차천금 釵釧金[衰]장신구를 이루고 있는 쇠붙이로 남의 눈요기는 될 것이나 자신의 본분을 망각할 수도 있습니다.
임자·계축상자목 桑自木[浴]뽕나무와 같은 성정으로 고집이 강하고 인내와 끈기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갑인·을묘대계수 大溪水[病]큰 계곡의 물줄기로 감정의 기복이 크고 활달함을 의미합니다.
병진·정사사중토 沙中土[帶]모래 따으로 기초가 부실하여 인내심과 추진력이 부족함을 나타냅니다.
무오·기미천상화 天上火[旺]하늘에 있는 불의 기운으로 해를 의미하며 다른 사람들을 위해 덕을 베품을 말합니다.
경신·신유석류목 石榴木[絶]이쁜 석류같은 나무로 아기자기하고 소박하며, 겸손한 스타일이 됩니다.
임술·계해대해수 大海水[帶]큰 바다의 물같이 넓고 깊은 물로써 호기심이 강해 외지를 떠돌 수 있습니다.
  
[납음오행 궁합보기]
1.궁합을 볼 남자와 여자의 출생년도의 간지를 준비합니다. 
   출생년도의 간지란 만세력에서 년주에 해당하는 부분을 말합니;다.

2.출생년도 연주와 위 납음오행 조견표를 비교하여 남자와 여자의 납음오행을 찾습니다.

3.납음오행의 길흉관계
  . 남자가 목오행일 때 - 여자의 오행 =>  목 : 보통, 화 : 대길 , 토 : 보통, 금 : 대흉, 수 : 대길  
  . 남자가 화오행일 때 - 여자의 오행 =>  목 : 대길, 화 : 대흉 , 토 : 대길, 금 : 소흉, 수 : 대흉  
  . 남자가 토오행일 때 - 여자의 오행 =>  목 : 대흉, 화 : 대길 , 토 : 대길, 금 : 대길, 수 : 소흉  
  . 남자가 금오행일 때 - 여자의 오행 =>  목 : 소흉, 화 : 대흉 , 토 : 대길, 금 : 소흉, 수 : 대길  
  . 남자가 수오행일 때 - 여자의 오행 =>  목 : 대길, 화 : 소흉 , 토 : 대흉, 금 : 대길, 수 : 대길  

 전체적으로 요약하면
  상생궁합 - 목 화, 화 토, 토 금 , 금 목, 수 목 드으로 이루어진 궁합은 좋은 궁합이 됩니다.
  상극궁합 - 목 토, 토 수, 수 화, 화 금, 금 목 등으로 이루어진 궁합은 좋지 않다고 봅니다.
  비화궁합 - 같은 오행으로 이루어진 궁합은 보통에 속합니다.
 
풀이 예제)
 남자가 1980년생이고 여자가 1982년생이라 가정할 때
  1.남자와 여자의 출생년도 간지를 만세력에서 확인합니다.
  . 1980년 생 남자의 생년의 간지는 만세력에서 확인하면 경신년이 됩니다.
  . 1982년 생 여자의 생년의 간지는 만세력에서 확인하면 임술년이 됩니다.
  
 2.생년의 간지를 위 납음오행 조견표에서 오행을 찾습니다.
  .남자의 출생년의 간지인 경신년은 석류목으로 木(목)에 해당하네요.
 .여자의 출생년의 간지인 임술년은 대해수로 水(수) 에 해당합니다.

3. 이제 위 납음오행의 길흉관계에서 대조해 봅니다.
  .남자가 목오행이니 첫번째 줄에서 찾으면 됩니다.
  .여자쪽의 오행인 수를 찾습니다. 첫 번째줄 맨 끝이 수오행이네요. 대길이라고 표시가 나오는 군요.

납음오행의 궁합은 이렇게 간단히 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