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궁합보기 - 겉궁합 : 납음궁합 해설(2)

category 궁합 2017. 2. 8. 20:55
궁합보기 - 겉궁합 : 납음궁합 해설(2)


납음궁합의 구체적 해설입니다.
앞전의 [궁합보기 - 겉궁합 : 납음궁합 해설(1)]에서 제시해 드린 납음궁합 조견표의 일부를 먼저 보도록 합니다.


위 표에서 남자가 무진년생이고 여자가 을해년이 출생일인 경우의 납음오행을 먼저 알아 봅니다.

[남자]  파란색 테두리로의 출생년이 [무진.기사]인 줄을 우측으로 조금 지나면서 보면 [목] 오행이 나옵니다.
[여자]  주황생 테두리로 처진 [갑술.을해]가 출생일인 줄을 우측으로 보면 [화]오행이 보입니다.
그래서 남자는 목오헹, 여자는 화오행으로 [남목여화]가 됩니다.

그러면 다음에 나올 [남목여화] 부분의 해설이 납음오행에 의한 궁합의 결과가 됩니다.
지금부터 구체적인 해설부분입니다.


  남목여목(男木女木)
 반길반흉(半吉半凶) ·교변위룡(蛟變爲龍)
남자도 목이요, 여자도 목의 오행인 경우를 비화라 합니다.  비화는 두사람의 오행이 같아 서로 간에 뜻이 
잘 맞을 것 같으면서도 자잘한 충돌이 많이 일어나는 타입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는 합심해서 일을 잘 풀어나가는 편이나 상황이 좋아지면 서로 간에 자신의 자존심을 내세우는 타입으로 부부간에 다정다감함 보다는 견제가 심한 타입입니다.
납음궁합 상항으로는 크게 좋지도 못하지만 나쁘지도 않은 것으로 실질적인 부분의 인연은 속궁합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봅니다.


남목여화(男木女火)
재록자손(財祿子孫) ·삼하봉선(三夏逢扇)
남자는 목 오행이요, 여자는 화오행으로 남자가 여자를 생하는 상생의 관계입니다 .
부부가 상생의 관계에서 화합을 하니 다정다감하고 가정이 편안할 수 있습니다. 남편 쪽에서는 아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해 주는 편이며 아내는 그런 남편이 한없이 고맙게 여겨주는 타입으로 좋은 궁합이 됩니다. 
부부가 힘을 합쳐 가정을 일궈나가니 가정은 빨리 안정되고 남들의 부러움을 살 수 있는 좋은 사이가 될 것입니다.
    

남목여토(男木女土)
질병사망(疾病死亡) ·입동재의(入冬裁衣)
남목여토는 남자는 목 오행이고 여자는 토 오행으로 남자의 목기운이 여자의 흙 성분을 극하는 상극의 관계입니다.
다행히도 남자가 여자를 극하는 관계로 위상을 바르게 되어 크게 나쁘지는 함께 봅니다.  하지만 남자로 인하여 여자는 많은 희생을 치를 수도 있고 또한 어려운 살림살이에 기다릴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좋은 궁합이 된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남목여금(男木女金)
 빈곤대흉(貧困大凶) ·와우부초(臥牛負草)
남자가 목오행이고 여자가 금오행으로 상극의 관계인 경우입니다. 더구나 여자의 금 기운이 남자를 목 기운을
 금극목으로 관계로 상당히 좋지 않은 궁합이 됩니다. 이런 경우는 여자로 인하여 남자가 힘을 잃어 아무런 역할도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모든 주장과 일의 추진은  여자의 입장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남자는 오로지 아내의 주장을  쫓아가는 사람이 될 수 밖에 없는 궁합이 됩니다. 크고 작은 터러블과 충돌이 잦아  이별수까지 있다고 보야하는 좋지 않은 궁합이 됩니다.
    

남목여수(男木女水)
다자부귀(多子富貴) ·조변성응(鳥變成鷹)
남자의 목 기운을 여자의 수 기운이 수생목으로 생하는 상생하는 관계입니다. 여자가 남자를 생하는 상생의 관계라 남자는 여자로부터 많은 내조를 받아  사회적으로나 가정적으로나 상당히 빠르게  성공을 할 수 있습니다.  
남자는 여자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 하고 여자도 자신의 도움으로 성장하는 남편이 항상 자랑스러운 스타일입니다. 
남편은 아내의 내조가 고마워 항상 베풀어 주는 타입으로 자녀 운도 좋아 평생이 단란하고 행복이 넘치는 가정이 될 수 있는 좋은 궁합입니다.


남화여목(男火女木)
복록자손(福祿子孫) ·조변성학(鳥變成鶴)
남자는 화  오행이고 여자는 목오행으로,  목오행의 여자가 남자의 화오행을 목생화로 상생하는 관계입니다.
불을 살리기 위해 나무는 자신을 희생하는 고통을 감내합니다. 아내의 희생에 가까운 도움은 열정적인 사랑의 표현으로 볼 수 있으며, 남편은 그러한 아내의 열정이 고맙고 감사할 따름입니다. 항시 서로가 서로에게 베풀고 감싸는 사랑이 열정 속에서 이루어지는 다정한 부부애로 단란한 가정을 만들어가는 한 쌍의 원앙이 될 수도 있는 좋은 궁합입니다.


남화여화(男火女火)
사망대흉(死亡大凶) ·용변위어(龍變爲魚)
남자도 화오행이고 여자도 화오행으로 불과 불의 만남입니다.  같은 오행이 만나는 것을  비화라 하여 크게 좋지도 나쁘지도 않게 보지만, 그 중에서도 화오행이 같이 만나는 것은 상당히 좋지 않는 궁합이 됩니다. 같은 불이 만나기 때문에 서로가 불 같은 성격으로 언제나 다툼이 심하고 모든 것은 태워서 없애는 스타일이 됩니다. 
서로가 성격이 급하고 화끈해 인연을 어어가기 힘들고  자녀운도 나쁩니다.자잘한 일에도 참을성이 모자라 온전한 가정을 이루기 힘들어 결코 좋은 궁합이 될 수 없습니다.


남화여토(男火女土)
천록장명(天祿長命) ·인변성선(人變成仙)
남자의 화오행의 기운이 여자의 토오행을 화생토로 생하는 상생의 관계입니다. 상생의 관계이기는 하지만, 
남자가 여자를 생하는 관계로 사회적인 발전보다는 다정다감하고 조용한 가정의 분위기가 연출될 것입니다. 
남자는 화의 기운이라 밖으로 활동하니 바람직하고 여자는 토의 기운이라 집안에서 조용하게 살림을 하는 현모양처 스타일이 됩니다. 부부간에는 가정적이고 다정다감한 가정생활이 이루어진다고 봅니다.
    

남화여금(男火女金)
 무자반흉(無子半凶) ·용실명주(龍失明珠)
남자가 화의 기운이고 여자가 금의 기운이라 화극금으로 남자가 여자를 극하는 상극관계입니다. 남자의 불기운이 여자의 쇠기운을 녹여 없애는 상극의 관계라 여자 쪽이 상당히 힘들게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부부간에도 서로 간에 화합하지 못하고 상대를 누르거나 를 무시해야 많이 자신이 돋보이는 상태가 되어 상당히 불리한 궁합이 됩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남자가 여자를 극하는 관계로 위계가 바르기 떄문에 속궁합이 좋다면 인연을 이어가도 좋은 궁합이 됩니다.
    

남화여수(男火女水)
 생리사별(生離死別) ·노각도교(老脚渡橋)
남자의 화오행의 기운을 여자의 수오행의 기운이 수극화로 극하는 상극의 관계입니다. 상극에서도 여자가 남자를 극하는 상황이라 상당히 안 좋은 궁합이 됩니다. 남자가 어떤 일을 하려해도 어자가 바로 제동을 걸어 일이 추진되지 못하고 주저앉는 상황이 연속되고 같이 있어도 언제나 상대의 눈치를 살펴야 하는 상황으로 어울리기 보다는 적대시하는 악연의 부부 궁합이 되므로 극히 나쁜 궁합에 속한다고 봅니다. 


남토여목(男土女木)
 단명반흉(短命半凶) ·고목봉추(枯木逢秋)
남자는 토 오행이고 여자는 목 기운의 오행입니다. 여자의 목 오행이 남자의 토 오행을 목극토로 극하는 상황이라
불리한 궁합입니다. 나무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흙에 뿌리를 파고 들어 흙의 좋은 성분을 빼앗을 수 있지만 흙은 별다른 저항을 하기가 힘듭니다. 남편은 여자의 말에 순종하며 자신의 존재감이 없이 살아야  가정이 유지됩니다. 
남자가 자신의 역할을 하겠다고 나선다면 갈등과 터러블만 일으킬 수 있는 좋지 않은 궁합이 됩니다.


남토여토(男土女火)
 장명부귀(長命富貴) ·어변성룡(魚變成龍)
남자가 토오행이고 여자가 화오행으로 여자가 남자를 화생토로 생하는 상생의 관계입니다. 여자가 남자를 생하는 관계는 여자의 정성이 대단합니다. 더구나 불은 자신을 희생해 재가 되어야 토양에 보탬이 되는 관계이므로
여자가 남자에 대한 애정과 정성은 실로 크다고 봅니다. 여자는 사랑으로 남자는 포용으로 감싸는 두사람의 인연은 집안의 번창은 물론 주변 사람들까지도 훈풍을 느끼는 단란하고 행복에 넘치는 가정을 일구어 갈 것으로 아주 좋은 궁합이 됩니다.


남토여토(男土女土)
 유자부귀(有子富貴) ·개화만지(開花滿枝)
남자도 토오행이고 여자도 토오행인 경우를 비화라 합니다.통상 비화는 같은 오행이 만나는 경우로 크게 나쁘지도
좋지도 않게 보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토오행은 다릅니다. 같은 오행이 만나도 잘 어울려 지낼 수 있고 의견이 같아 좋은 만남이 됩니다. 더구나 토오행은 재물과도 연관됩니다. 재산도 많이 모을 수 있고 부동산도 크게 증식되어 부를 누리며 살 수 있는 좋은 궁합이 됩니다. 크게 축적한 부는 주변의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복덕을 쌓는 것도 좋을, 아주 길한 궁합이 됩니다. 


남토여금(男土女金)
 의식풍족(衣食豊足) ·조변성응(鳥變成鷹)
 남자의 토기운이 여자의 금 기운을 토생금으로 생하는 상생의 관계입니다. 남자가 여자를 생하는 관계라 남자는 
여자를 위해 상당히 깊은 애정을 나타냅니다. 아내는 자신을 사랑해 주는 남편에 대한 고마움과 존경으로 아내의 본분에 열중하게 됩니다. 남편은 아내를 위해 모든 것을 믿고 맡기는 형태가 되고, 여자는 남편과 가정을 위해 알뜰히 저축하며 현모양처의 길을 걷게 되는 좋은 궁합이 됩니다.


남토여수(男土女水)
 부귀장수(富貴長壽) ·음주비가(飮酒悲歌)
남자의 토 기운이 여자의 수 기운을 토극수로 극하는 상극관계입니다. 물이 흐르는 길목마다 흙으로 가로 막는 
격이라 여자가 어떤 역활도 하기 힘든 상황으로 남편의 억압에 여자는 움추려들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됩니다. 남편의 고집스러운 독선과 횡포에 눈치만 살피는 형태가 되기 쉬워 좋은 궁합이 되지 못합니다. 위안으로 삼자면 남자가 여자를 극하는 상황이라 위계는 바로 선 경우로 속궁합이 좋다면 부부의 연을 이어가도 좋다고 봅니다. 


남금여목(男金女木)
 반흉반희(半凶半喜) ·유어실수(遊魚失水)
 남자가 금기운이고 여자가 목기운이라 금극목으로 남자가 여자를 극하는 상극의 관계라 불리한 궁합입니다.
다행히 남자가 여자를 극하는 관계라 불리한 기운이 줄어 든다고 볼 수는 있습니다. 남자가 조금은 독선적이고 강압적인 면이 강하지만 그래도 위계가 바로 선탓에 다른 궁합이 좋다면 부부의 연을 이어가도 무방한 일반적인 궁합이 됩니다.


남금여화(男金女火)
 자손충효(子孫忠孝) ·수마중타(瘦馬重馱)
남자의 금기운을 여자의 화 기운이 화극금으로 극하는 상극의 관계입니다. 여자가 남자를 극하는 관계라 상당히 
불리한 궁합이 됩니다. 여자의 불기운은 남자의 쇠를 녹여 형체를 없애거나 바꿀 수도 있는 무서운 힘이 나타납니다. 
남자가 여자의 주장대로 따라가며 살면 무난한 가정도 가능하나 그렇지 못하다면 트러블과 갈등으로 부부의 연을 이어가기가 힘든 좋지 못한 궁합이 됩니다. 


남금여토(男金女土)
산득토목(山得土木) .산이 토목을 얻은격
남자의 금기운이 여자의 토기운으로부터 생을 받는 상생의 관계입니다. 여자의 토기운이 남자를 생하는 관계로 
여자의 내조가 남자에게 큰 힘이 되는 인연입니다. 여자의 내조가 고마운 남편은 여자에 대한 사랑이 더 깊어지게 되고, 여자는 그런 남편이 또한 고맙고 존경스럽게 느껴집니다. 아내가  남편을 생하기는 해도 넓고 큰 대지에서 쇠를 생산하므로 자신을 희생하지 않는 정말 기분 좋은 내조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토기운이 생하는 관계이므로 부의 축적도 눈에띄게 증가할 수 있는 여유있고 좋은 궁합이 됩니다.   


남금여금(男金女金)
 무자무의(無子無依) ·용변위어(龍變爲魚)
 남자도 금기운이고 여자도 금기운인 경우는 오행이 같은 경우로 비화가 됩니다. 통상 비화는 무난한 궁합으로 보지만, 쇠와 쇠가 만나면 시끄러운 상황이 연출됩니다. 부부간에 자잘한 사건으로 갈등과 다툼이 잦고 충돌이 생기기도 합니다.
부부간에 두사람이 다 강한 쇠의 기운이라 누구도 지고는 못사는 상황이라 부부싸움이 잦아 인연이 박할 수도 있습니다.
부부간의 잦은 트러블은 이별수를 불러오게 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어 좋은 궁합이 되기는 힘듭니다. 


남금여수(男金女水)
 빈고차흉(貧苦且凶) ·사마득타(駟馬得馱)
남자의 금기운이 여자의 수기운을 금생수로 생하는 상생의 관계입니다. 남자가 여자를 생하는 관계라 남자는 여자를 위해 모든 것을 다할 수 있는 사람이라 아내를 사랑하고 아끼는 사람이 됩니다. 여자는 자신을 사랑하는 남편의 사랑이 고맙와 더더욱 남편을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 부부간에 사랑과 애정이 넘치고 가정도 화목하니 자손도 번창하고 사업이나 직장일도 순조롭게 풀려 일가 친척이 모두 화목한 좋은 궁합이 됩니다. 


남수여목(男水女木)
 득관재록(得官財祿) ·교변위룡(蛟變爲龍)
남자의 수 오행이 여자의 목오행을 수생목으로 생하는 상생의 관계라 길격의 궁합이 됩니다. 남자가 여자를 넉넉한 마음으로 보살피고 사랑하는 관계로 부부간에 다정하고 정이 넘치는 단란한 가정에 자녀들도 착실해 자식복도 많은 타입이 됩니다. 남편은 아내를 위해 무슨일이든 해 주려 들고 아내는 그러한 남편의 사랑이 고마울 따름입니다. 부부간에 금슬이 좋으면 집안에서는 물론 밖에서 하는 일도 순조롭게 풀리는 좋은 궁합이 됩니다. 


남수여화(男水女火)
 의식관명(衣食官命) ·화락봉서(花落逢暑)
남자의 수기운이 여자의 화기운을 수극화로 극하는 상극의 관계입니다. 여자는 남자의 기운에 언제나 풀이 죽을 수 밖에 없는 실정으로 좋은 궁합이 되지 못합니다. 위안이 된다면 남자가 여자를 극하는 관계로 위계는 바르게 선 폭이라 속궁합이 좋다면 부부의 인연을 이어가도 좋으리라 봅니다. 또한 물의 기운이 너무 강하지 않다면 떠거운 불의 기운을 적절히 식혀주는 역할을 할 수도 있다고 보고, 불로 물의 차가운 기운을 어느정도 녹여주는 상생의 역할이 될 수도 있습니다..


남수여토(男水女土)
 장명의식(長命衣食) ·만물봉상(萬物逢霜)
남자의 수기운을 여자의 토기운이 막아서는 토극수의 관계로 상극관계에 속해 좋은 궁합이 되지 못합니다.
더구나 여자의 토 기운이 남자의 수기운을 극하는 관계로 남자가 제대로 기를 펴고 일을 할 수 있는 처지가 되지 못합니다.
이런 경우 두 사람이 결합을 하여 인연을 맺는다면 남자는 아내의 리드나 주장에 따라 자신을 내세우지 말고 지내야 가정의 유지와 평화를 이어걸 수 있다고 봅니다. 남자가 자기 주장을 내세우게 되는 경우 바로 가정의 평화가 꺠어지는 아슬아슬한 인연으로 좋은 궁합이 될 수 없습니다. 


남수여금(男水女金)
 사사대길(事事大吉) ·삼객봉제(三客逢弟)
여자의 금기운이 남자의 수기운을 금생수로 생하는 상생의 관계라 좋은 궁합이 됩니다. 여자의 금기운이 남자를 생하는 관계로 여자는 남자를 위해 내조를 아끼지 않으며 한없는 사랑으로 대할 것입니다. 남자도 그러한 아내의 도움이 고마울 뿐입니다.
더구나 쇠는 물로 씻어 깨끗이 빛나는 보석이 되듯이 아낼 인해 더더욱 돋보이는 자신에 대해 언제나 아내에게 감사와 고마움을 사랑으로 되돌려줄 것입니다. 가정의 평와는 물론 자식운도 좋아 더 바랑 것이 없는 길격의 궁합이 됩니다. 


남수여수(男水女水)
 빈고대흉(貧苦大凶) ·병마봉침(病馬逢針)
남자도 수기운이요 여자도 수 기운이라 오행이 같은 경우를 비화라 합니다. 통상 궁합에서 비화는 길흉이 보통의 경우로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것으로 보나 물과 물의 만남은 아주 좋은 길격의 궁합이 됩니다. 물과 물이 만나면 바로 하나가 됩니다.
서로가 상대를 탓하지 않고 화합하는 좋은 성격의 소유자들로 상대가 잘못을 하게 될지라도 자신의 일부로 감싸 같이 고통을 인애하는 정말로 좋은 궁합이 됩니다. 다만 언제나 한곳에 머물지 못하는 물의 성분으로 거처나 직장의 이동이 잦지 않도록 유의를 할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