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당사주보기(4) - 장년운 일운 운세보기 세부 해석



[일운 : 장년운 해석]
  
[日天貴 : 일천귀 : 子자]
日入天貴 身分不賤 일입천귀 신분룰천
雖當危險 變通無窮 수당위험 변통무궁
末年之運 別無凶禍 말년지운 별무흉과
若非官祿 以商致富 약비관록 이상치부
大人逢此 名動一世 대인봉차 명동일세
或有身病 水厄愼之 혹유신병 수액신지

생일이 천귀성이라 신분이 결코 천할 수 없는 귀한 신분으로 부귀와 영화를 누릴 운세입니다.
어쩌다 실수로 위험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더라도 어려운 사정을 빠져 나갈 변통력이 무궁 무진해 반드시 헤쳐나갈 능력이 있다고 봅니다.
말년의 운수는 특별한 흉이나 과오가 없는 무난한 운세가 됩니다.
만약 관직으로 나가 공직에 몸담지 않았다면 상업이나 사업으로 큰 부를 이룰 수 있습니다.
큰 인물이 이와 같은 운세를 만나면 이름을 크게 날려 세상이 떠들썩할 것입니다.
혹시라도 몸에 병이 있을 수 있으니 물로 인한 재앙을 조심해야 합니다. 수영이나 배타기 바다낚시등 물놀이나 물에서의 일을 가급적 조심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日天厄 : 일천액 : 丑축]
日入厄星 末年身厄 일입액성 말년신액
若非傷身 一經官災 약비상신 일경관재
亥子之年 登舟不可 해자지년 등주불가
財帛隨身 間有損財 재백수신 간유손재 
莫嘆此數 塞翁之馬 막탄차수 새옹지마
大志難望 守分安閒 대지난망 수분안한
 
생일에 천액성이 비치니 재난이나 질병으로 어려운 시간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만약 몸이 상하는 불운이 없다손 치드라도 관재 소송을 당하는 등의 경우도 생길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생일에 천액성이 있을 때는 해년과 자년 즉 돼지 해와 쥐의 해는 뱃놀이를 하거나 배를 타고 여행을 한거나 바다 낚시등, 어떠한 경우에도 배에 오르는 일은 삼가야 합니다.  
돈이나 물건 등, 재운은 따르는 편이나 틈틈히 재물이 새어 나가므로 모으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인생의 모든 일에는 새옹지마와 같아 나쁜 일이 있으면 좋은 일도 있게 됩니다. 자신의 운을 탓하려 하지만 마시기 바랍니다.
큰 뜻을 펴기는 쉽지 않습니다. 분수를 지키고 열심히 살면 인생사가 편안하고 즐겁습니다. 


[日天權 : 일천권 : 寅인]
日入天權 福祿之人 일빕천권 복록지인
致處得意 人人願見 치처득의 인인원견
平生之事 權道生涯 평생지사 권도생애
兄弟之間 萬里遠隔 형제지간 만리원격
末年之運 官登一品 말년지운 관등일품
若營事業 成敗不一 약영사업 성공불일
 
셍일에 천권성이 비쳤으니 지도자적 기질이 다분하고 힘과 명예가 함께 하여 복된 삶인 동시에 재물운도 함께 할 운세입니다. 가는 곳마다 뜻을 이루니 사람들의 부러움과 칭찬을 한몸에 받게 될 것입니다.
한 평생을 살아가는 동안 권력을 잡고 이를 행사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위에 서는 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형제 사이에는 멀리 떨어져 지내게 되어 우애가 깊지는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말년의 운세는 공직에 몸 담고 있다면 최고의 요직에도 오를 수 있는 운세입니다.
그러나 사업체를 경영하거나 상업에 몸담고 있다면 꼭 성공한다고 보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日天破 : 일천파 : 卯묘]
日入天破 難免敗數 일입천파 난면패수
靑氈世業 飄落狂風 청전세업 표락광풍
君之八字 赤手成家 군지팔자 적수성가 
本無人德 養虎爲患 본무인덕 양호위환
若非損財 疾病受困 약비손재 질병수곤
莫嘆此數 老年安泰 막탄차수 노년안태

생일에 천파성이 들어 있어 어려운 상황을 연출 될 것으로 보여 그 어려움을 쉽게 면할 방편은 보이지 않습니다. 선조로 부터 물려받은 가산은 바람에 떨어지는 낙엽처럼 광풍으로 일순간에 잃을 수도 있습니다. 물려받은 유산도 재대로 지키기가 힘든 팔자라 빈손으로 다시 가문을 일으켜 세워야 하는 운세입니다.
본래 인덕이 업슨 관계로 기르던 호랑이가 자신을 해칠지도 모르는 것 처럼 어려움을 자처하는 경향도 보입니다. 
만약 재물이 잃는 것이 아니라면 몸에 병이 생기거나 또 다른 어려움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운세를 탓하지는 마세요. 노년에는 모든 어려움이 쉽게 풀려 평안하고 유익한 나날이 될 것입니다. 


[日天奸 : 일천간 : 辰진]
日入天奸 謀計出衆 일입천간 모계출중
治世英雄 亂世奸臣 치세영웅 난세간신
或當困厄 手段免禍 혹당곤액 수단면화
坐看千里 天寵必守 좌간천리 천총필수
局小之人 仲介爲業 국소지인 중개위업
平生之事 口舌隨利 평생지사 구설수리

생일에 천간성이 들었으니 언변이 좋고 처세술에 밝으나 권모술수 또한 뛰어나 구설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태평하고 좋은 시절에는 영웅호걸로 살 수 있으나, 어려운 시절이 되면 계략과 술수에 능해 간신으로 바뀔 수도 있는 성향의 운세입니다.
혹, 어려운 재앙에 처하는 상황이 되더라도 수단과 계략이 출중해 화를 면하는 지혜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앉아서 천리를 보는 지혜와 수단을 지니고 있음에 하늘의 도움이 어찌 없을 수 있겠나요.
원래 그릇이 작은 사람이라면 사람을 중매하거나 부동산 등을 중개하는 중개인이 될 수도 있겠네요.
평생을 두고 할 수 있는 직업은 입과 혀로 할 수 있는 일이 유익하다고 봅니다.
 

[日天文 : 일천문 : 巳사]
日照文星 博學之人 일조문성 박학지인
若不學問 懷恨生涯 약불학문 회한생애
大人逢此 文名振世 대인봉차 문명진세
手執文券 以考百姓 수집문권 이고백성
財物論之 不貧不富 재물논지 불빈부당
或有妻患 不然心憂 혹유처환 불연필우

생일에 천문성이 있으니 총명하고 영특하여 모든 것에 박식한 사람의 운세입니다.
만약에 어려서 부터 학문에 매진하지 못하였다면 평생을 두고 두고두고 한이 될 것입니다.
그릇이 큰 사람이 이러한 운을 만났다면 글로써 이름을 세상에 떨치는 출세의 상입니다.
더러는 스스로 책을 지어 많은 사람들에게 생각하고 깨우치는 역할을 하게도 합니다. 
재물운을 논하자면 가난하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부자도 못되어 풍족하다고 보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혹 아내의 몸에 근심거리가 있거나 그렇지 않다면 마음의 근심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日天福 : 일천복 : 午오]
日照天福 末分創成 일조천복 말분창성
前程論之 順風行船 전정논지 순풍행선 
或至災殃 自然消滅 혹지재앙 자연소멸
若非官祿 商賈成功 낙비관록 상매성공
五十當年 身厄注意 오십당년 신액주의
子孫昌盛 福祿之人 자손창성 복록지인

생일에 부귀와 영화를 상징하는 천복성이 비치니 노년운이 실로 대단합니다.
앞날을 논하자면 순풍에 돛을 달고 배가 항해하는 격이라 어려운 여정이 보이지 않습니다.
혹시라도 재앙이 있을 수 있으나 이마저도 너무 좋은 운세 앞이라 스스로 소멸하여 길을 비키는 격입니다.
관직에 몸담아 공무원 생활을 하지 않고 있더라도 상업이나 장사로 크게 성공할 운세입니다.
다만 50 이 되는 해에는 몸에 액운이 있을 수 있어 이를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자식들도 훌륭히 자라 성공의 길로 매진하고 있어 만복이 깃들고 가산도 풍족한 다복한 운세가 됩니다.
 

[日天驛 : 일천역 : 未미]
日入天驛 驛馬發動 일입천역 역마발동
出入四方 以商得財 출입사방 이상득재
居家無益 出則快樂 거가무익 출즉쾌락
古基不達 他關成功 고기부달 타관성공
大人逢此 外交官也 대인봉차 외교관야
或別夫妻 後必相逢

생일에 천역성이 빛을 발하니 획심 많고 활동적인 역마의 기운이 발동합니다.
동서남북 어디에나 안가는 곳이 없어 차라리 무역을 하면 재물이 모일 운세입니다.
실제로 집에 머물러 잇으면 몸과 마음이 힘들어 득이 없지만, 밖으로 나가기만 하면 모든 세상이 다 내것으로 보여 활기차고 힘이 있어 즐겁습니다.
태어난 고향에서는 아무 것도 이룰 수 없으나 멀리 객지로 나가면 하는 일마다 성공을 거두는 역마의 운이랍니다.  
그릇이 큰 사람이 이런 운을 만난다면 국제간에 정치를 조율하는 외교관이 제격이 되겠네요.
혹시 부부간에 떨어져 지내는 일이 있을 수 있으나 뒷날 반드시 반갑게 만나 함께 여생를 보매며 살게 됩니다. 


[日天孤 : 일천고 : 申신]
日入天孤 末年孤獨 일입천고 말년고독
雖有家族 失群孤雁 수유가족 실군고안
知己不逢 誰與談論 지기불봉 수여담론
才智出衆 不遇之嘆 재지출중 불우지탄 
春蘭秋菊 各有其時 춘란추국 각유기시
遍踏江山 喜逢貴人 편답강산 희봉귀인

생일에 외롭고 쓸쓸한 기운을 상징하는 천고성이 들어 있어 노년이 심히 고독할 운세입니다.
비록 가족이 있다손 치더라도 가족들과 떨어져 홀로 지내는 기러기 신세로 허전하고 외로운 처지를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이웃이나 친구등 아는 사람들은 만날 길이 없어 마음에 담겨진 말들을 함께 나눌이가 없네요.
재주와 지혜는 뛰어나나 그 재주를 발휘할 운을 만나지 못하니 이것이 한스러울 뿐입니다.
봄철의 난초나 가을의 국화도 각기 그 때가 있는 법이라. 동서남북 곳곳을 누비고 다니다 보면 귀인을 만나는 기쁨이 있게 됩니다. 그 후로는 모든 일이 쉽게 풀려나가 뜻하는 바를 이루는 시기가 될 것입니다.
 

[日天刃 : 일천인 : 酉유]
日入天刃 何多風傷 일입천인 하다풍상
若無疾病 手足有傷 약무질병 수족유상
平生之事 善無功德 평생지사 선무공덕
我無失數 蒙人被害 아무실수 몽인피해 
莫嘆苦生 貴人顧我 막탄고생 귀인고아
自此以後 厄消福來 자차이후 액소복래 
 
생일에 천인성이 들었으니  갖가지 사고나 수술 또는 질병이 많을 수 있습니다.
만약 질병이 없드라도 손이나 발이 부러지거나 다치는 불상사도 생길 수 있습니다.
평생의 과업으로 생각해 공들여 이룬 일들이 아무런 성과도 없이 무위로 끝나는 일도 생깁니다.
나 자신의 실수가 아님에도 다른 사람들의 어리섞음으로 인해 피해를 받는 경우도 생깁니다.
생할이 고달프고 고생스러움을 탓하지 마세요. 귀인이 나타나 나를 도울 것입니다.
귀인의 도움이 있은 후로는 액은 사라지고 복이 돌아오니 모든 운세가 풀리기 시작합니다.


[日天藝 : 일천예 : 戌술]
日入天藝 爲人出衆 일입천예 위인출중 
文武之間 必得功名 문무지간 필득공명
大人逢此 經國濟世 대인봉차 경국제세
東西出人 衆人歡待 동서출입 중인환대
若不如此 僧道之命 약불여차 승도지명
吉中有欠 恐或家憂 길중유결 공혹가우

생일에 천예성이 비추니 재주와 기술이 비상하여 예술적 감각과 재능이 뛰어납니다.
글이나 무술 중에 반드시 한가지는 배우고 익혀 공을 세우고 이름을 드높이게 됩니다.
그릇이 큰 사람이 이러한 운세를 만나게 되면 나라를 부흥시키고 세상을 바로잡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동쪽 서쪽 어느 곳을 가든지 만나는 모든 사람들 마다 반갑게 마지하며 환대를 할 것입니다. 
만약 이러하지 아니하다면 출가하여 스님의 길을 걷게 될 운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조흔 운 가운데 흠이라면 가정에 어떤 두려운 근심거리가 생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日天壽 : 일천수 :亥해]
日入天壽 生涯平坦 일입천수 생애평탄 
南極星照 長壽之命 남극성조 장수지명 
冒險不喜 安全之策 모험불희 안전지책
處事公平 人受尊敬 처사공평 인수존경
我無失數 一次口舌 아무실수 일차구설
知我者誰 心孤恒隨 지아자수 심고항수 
 
생일에 건강과 장수를 상징하는 천수성이 비추고 있으니 노년의 운세가 평탄합니다.
남극성이 비추고 있으니 건강하고 수명이 길어 장수할 운세입니다.
생활을 하면서 모험적인 일은 좋지 못하니 안전을 제일로 생각하고 움직이는 것이 좋으리라 봅니다.
모든 일에서 생각하거나 처분하는 일이 공평하고 정대하여 사람들의 존경과 사랑을 받게 됩니다.
내 실수가 없드라도 한번 쯤 구설수에 휘말리는 경우도 생깁니다.
주변을 돌아보는 여유가 있는 운세이기는 하지만, 마음을 항시 고독하고 외롭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