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당사주보기(5) - 노년운 총운 시운 운세보기 세부 해석



[시운 : 노년운 총운 해석]
  
[時天貴 : 시천귀 : 子자]
時入天貴 人受尊敬 시입천귀 인수존경
不富不貧 名播四方 불부불빈 명파사방
平生之運 不陷窮地 평생지운 불함궁지
家無大憂 此外何望 가무대우 차외하방
大人逢此 身登高位 대인봉차 신등고위
若陷酒色 誤之平生 약함주색 오지평생

생시에 천귀성이 비추니 부귀와 영화를 누리고 사람들의 존경을 받을 것입니다.
큰 부자도 못되지만 그렇다고 가난하지도 않으나 세상에 이름을 떠쳐 사방에서 덕망과 인품에 대해 칭송이 자자합니다. 
평생의 운수는 다른 사람의 모함을 받거나 함정에 빠지는 등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집안도 큰 문제나 우환이 없이 가족끼리 다정 다감하며 화목하게 지내니 이 밖에 더 무엇이 필요할 것인가요?
인물이 큰 사람이 천귀성을 만나면 신분이 높아져 높은 자리에 임하거나 힘있는 자리에 앉아 자신의 영화와 존구함을 마음껏 뽐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술과 여자에 빠져 헤어나지 못한다면 평생을 가꾸어온 명성과 부를 한꺼번에 잃고 크게 후회할 수도 있으니 각별히 유념해야 합니다.


[時天厄 : 시천액 : 丑축]
時入天厄 事有阻碍 시입천액 사유조애
魚遊淺水 造化難施 어유천수 조화난시
平生注意 親人莫信 평생주의  친인막신
世上萬事 畵中之餠 세상만사 화중지병
守分待時 必逢好機 수분대시 필봉호기
末年當頭 災消生喜 말년당두 재소생희

생시에 천액성이 들었으니 재난이나 질병으로 어려움을 겪거나 하는 일이 잘 풀려나가지 못하고 곳곳에서 부딪히는 등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물고기가 얕은 물에서 노는 것처럼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나 포부를 마음대로 펼칠 수 없는 상황이라 자신이 가진 재주도 다 펼치기 힘이 듭니다. 평생을 두고 친한시람을 함부로 믿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자칫 감언 이설에 속아 크게 낭패를 보기 쉽습니다. 
세상의 모든 일들이 크게 보아 그림 속의 떡인 것처럼 하고 싶고 가지고 싶은 것은 많지만 내 손이 닿지 않는 것이 태반입니다. 그러나 분수를 지키고 열심히 살다보면 반드시 좋은 시절은 오기 마련입니다.
노년이 되어 갈수록 재앙은 줄어들고 기쁜 일들이 많아져 즐거운 나날이 될 수도 있습니다. 


[時天權 : 시천권 : 寅인]
時入天權 不歸則富 시입천권 부귀즉부
爲人聰明 變化無窮 위인총명 변화무궁
間有是非 忍之無憂 간유시비 인지무우
性有人情 好施濟人 성유인정 호시제인
若非官職 以商成功 약비관직 이상성공
出人無常 到處春風 출립무상 도처춘풍

생시에 천권성이 들었으니 권세와 힘이 넘치는 지라 귀하게 살든가 아니면 부자로 살 것입니다.
근본이 총명하고 지혜로운지라 재주와 지식이 변화무쌍하여 보통 사람과 다르다는 것이 들어 납니다.
혹시라도 다른 사람과 시비가 있을 지라도 참고 인내하면 근심되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천성이 부더럽고 인정이 많은 사람이라 남에게 자신의 것을 나누어 주는 베품을 즐기고, 다른 사람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는 것을 좋아하는 성품을 지니고 있습니다.
만약 공무원 등 관직의 길을 걷지 않았다면 상업이나 사업으로도 크게 성공할 운세 입니다.
항시 집안에 있기보다는 수시로 밖으로 나다니는 관계로 가는 곳마다 발길 닫는 곳마다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어 즐거움이 세상을 넘치게 하는 편입니다.
 

[時天破 : 시천파 : 卯묘]
時入天破 一見大敗 시입천파 일견대패
初運不好 失意挫折 초운불호 실의좌절
以沙防川 徒費心力 이사방천 방비심력 
井年之後 雲捲出日 정년지후 운권출일
諸厄自消 老年太平 재액자소 노년태평
日日聚財 子孫之榮 일일취재 자손지영
 
생시에 천파성이 들었으니 평론한 들판이 풍파를 만나 부서지거나 무너지는 격이라 집안에 큰 우환이 생기거나 이별수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이린 시절에 운수도 좋지 않아 뜻을 잃고 좌절할 수도 있으니 이 역경을 잘 견뎌야 다음을 기약할 수 있는 운세입니다.
모래성을 쌓아 냇물을 막는 격이라 힘에 부치고 노력에 대한 대가도 나오지 못합니다. 몸과 마음을 다해 역경을 헤어나고자 하나 힘에 부치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40세가 지나면 어둡고 힘든 생활에서 차츰 밝은 빛이 비추기 시작합니다. 재앙은 스스로 소멸되어 없어지니 노후는 평안하고 즐거운 여생이 기다립니다.
날마다 재산은 불어나 자식들의 번영과 영화로 이어지고, 노후는 태평성대가 될 것입니다.   


[時天奸 : 시천간 : 辰진]
時入天奸 智謀出衆 생시천간 지모출중
口辯有餘 言論仲介 구변유여 언론중개
若勤學問 辯護士職 약근학문 변호사직
莫貪非理  刑厄可畏 막탐비리 형액가외
舌端生財 或爲禍根 설단생재 혹위화근
若非官祿 商賈成功 약비관직 상고성공

생시에 천간성이 들었으니 지혜가 넘치고 처세술에 능해 가히 어려운 고비를 겪지 않고 생상을 살아갈 수 있으리아 봅니다. 말을 잘하고 재치가 있어 기자나 아나운스 등 언론계에 종사하거나 다른 사람들의일을 중개해 주는 일도 적성에 맞아 보입니다. 만약 일찍부터 학문에 뜻을 두고 열심히 학업에 정진했다면 변호사 등의 직책도  적성에 맞아 보입니다.  
비리에 가까이 하지 말아야 합니다. 자칫 범죄와 연루되거나 재앙이 닥칠까 두렵습니다.  
또한 말로써 재물을 만들려고 노력하지 마세요. 혀끝으로 만사를 다 이룰려 하다가는 도리어 화근이 되기 쉽습니다.
만약 관직에 몸담고 있지 않다 하더라도 상업이나 사업으로 크게 성공할 운세입니다. 


[時天文 : 시천문 : 巳사]
時入天文 君子之風 시입천문 군자지풍
早修學問 文章得名 조기학문 문장득명
出入四方 人皆歡待 출입사방 인개환대
在家不安 出則心樂 재가불안 출즉심락
衣食論之 不富不貧 의식논지 불부불빈
一逢火災 愼之愼之 일봉화재 신지신지

생시에 천문성이 비추니 학문과 지혜를 겸비한 선비로 군자다운 면모를 나타냅니다.
어린 나이에 일찍부터 학문에 힘써 정진하였다면 문장가로써 크게 이름을 날리고 유명해질 것입니다.
동서남북 어디를 가나 많은 사람들이 환영하며 반가이 맞이할 것입니다.
집안에 머물고 있으면 마음이 편치 못하나 집 밖으로 나서면 마음이 가볍고 기쁩니다.
먹고 사는 문제를 돌아보면 크게 부자이지 못하지만 , 그렇다고 가난하지만은 않은 편이라 여유로운 생활이 됩니다. 한 번쯤 화재를 만날 수도 있으니 조심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時天福 : 시천복 : 午오]
時入天福 後分享福 시입천복 후분향복
或經初困 中後開運 혹경초곤 중후개운
平生所畏 傷身之厄 평생소외 상신지액
命逢此星 富豪之人 명봉차성 부호지인
高樓巨閣 錦衣玉食 고루거각 금의옥식
子亦昌盛 人人欽羨 자역창성 인인흠선
 
생시에 부귀와 영화를 상징하는 천복성이 들었으니 나이가 들수록 복이 점점 더 크지는 운세입니다.
혹 어린나이에 어려운 시절을 보냈다면 중년이후는 운이 점점 풀려 좋은 일들이 많을 운세입니다.
한평생을 살면서 항시 조심해야 할 일은 몸을 크게 다치거나 상하는 일이 없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이처럼 부와 호탕함을 지닌 복받은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복을 나누어 주며 더 큰 복을 받게 됩니다.
높은 전각이 있는 큰 집과 좋은 옷에 좋은 음식을 먹고 자식들은 훌륭히 달 자랐으니 사람들마다 어찌 부럽지 아니할 것인가요. 


[時天驛 : 시천역 : 未미]
時入天驛 商易之人 시입천역 상역지인
奔走南北 以商得財 분주남북 이상득재
若非商賈 企業經營 약비상고 기업경영
一經重病 壽限無害 일경중병 수한무해
大人逢此 外職出世 대인봉차 외직출세
周遊天下 何處不往 주유천하 하처불왕
 
생시에 천역성이 들었으니 활동적이고 여행을 즐기는 탓에 상업이나 무역을 하는 것이 적성에 맞아 보입니다.
남북으로 분주히 다니면서 장사를 하는 상업이나 무역으로 크게 재물을 이뤄 큰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상업이나 장사를 하지 않는다면 사업체를 경영하여 성공했을 수도 있읍니다.
일생을 살면서 한 번쯤은 큰 병에 걸려 고생을 하겠으나 수명에는 지장이 없는 탓으로 고생은 될 지라도 훌훌 털고 일어날 것입니다.
큰 인물이 이러한 운세를 만나면 외교관 등 외국과 교역을 하거나 외교관으로 출세를 할 수도 있습니다.
세상 어느곳이나 두루 다니면서 유람을 할 형국이라 가지 못거나 안 가본 곳이 또어디 있겠습니까?


[時天孤 : 시천고 : 申신]
時入天孤 胸藏隱憂 시입천고 흉장은우
雖有六親 心下孤獨 수유육친 심하고독
施恩布德 被恩背返 시은포덕 피은배반
成敗頻多 衣食不窮 성패빈다 의식불궁
莫嘆身勢 運也奈何 막탄신세 운세지하
雖無人德 天必助我 수무인덕 천필조아

생시에 고독과 외로움을 상징하는 천고성이 들었으니 가슴 속 깊은 곳에 크다란 근심 덩어리를 간직하고 살고 있는 것입니다. 비록 부모 형제가 가까이 있다 하더라도 마음속 고독과 쓸쓸함은 어찌할 수가 없습니다.
남들에게 좋은 뜻으로 은혜를 베풀고 덕을 행하여도 인덕이 없는지라 도리어 은혜에 대한 보답 대신 배반을 당하는 상황을 맞게 됩니다. 
일을 추진함에 성공과 실패가 영어 생기는 등 일에 부침이 많아 제대로 되는 일이 없으니 먹고 사는 데는 부족함이 없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신세를 한탄하지는 마십시요. 운수가 그런걸 어찌합니까?
비록 인덕이 없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는 못한다 할 지라도 하늘은 반드시 도움을 줄 것입니다.


[時天刃 : 시천인 : 酉유]
時入天刃 累經身病 시입천인 누경신병
若無身病 風霜重重 약무신병 풍상중중
爲人俊秀 不遇好運 위인준수 불우호운 
遍踏江山 天地爲家 편답강산 천지위가
行善修身 以待時機 행선수신 이대시기
一躍龍門 所願必成 일약용문 문소원필

수술이나 사고를 의미하는 천인성이 생시에 들었으니 자주 몸이 아프고 어려움으로 고생을 하게 됩니다.
만약 몸이 이프거나 다친 경우가 아니라면 하는 일에서 부침이 심해 크게 어려운 고비를 마지할 수도 있게 됩니다.
용모와 지혜는 뛰어나나 좋은 운을 만나지 못해 나라 곳곳을 누비고 다니며 세상이치를 깨닿게 됩니다.
머무를 곳 조차 없으니 하늘과 땅이 모두 내가 사는 집으로 삼는 격이 됩니다.
그러나 항시 선을 행하며 몸과 마음을 갈고 딲아 수양을 게을리 하지 않으니 좋은 시절이 오기만을 기다리는 형국이라 마침내 때가 되면 한번에 모든 것을 이루고 평생을 두고 갈망하며 바라던 자를 이룰수 있게 되니 노후는 즐겁고 보람이 있을 것입니다.



[時天藝 : 시천예 : 戌술]
時入天藝 技藝出衆 시입천예 기예출중
手才巧妙 以此生涯 수재교묘 이차 생예
出世難望 生涯自樂 출세난망 생애자락
一生之間 累次移居 일생지간 누차이거 
名播四方 人人願見 명파사방 인인원견
雖有世業 赤手成家 수유세업 적수성가

생시에 멋과 재주를 상징하는 천예성이 들었으니 재주와 예술이 뛰어난 사람입니다.
손재주가 남달리 뛰어나 이 손제주가  평생을 위한 직업으로 삼게 됩니다.
크게 출세하여 이름을 빛내기는 어려워도 평생을 살아가면서 인생살이는 편안하고 즐겁습니다.
그러나 일생을 사는 동안 한곳에 정착하기는 힘들어 여러차례 이사를 하며 거주지를 바꾸게 됩니다.
재주가 뛰어나 이름이 세상에 널리 알려지므로 인해 가는 곳마다 사람들이 모여들고 재주를 보고싶어 하게 됩니다.
비록 물려받은 재산이 있다 하더라도 모두 탕진하기 쉬운지라 맨손으로 다시 재산을 일구며 집안을 일으켜 세우게 됩니다.


[時天壽 : 시천수 :亥해]
時入天壽 彭鳥之命 시입천수 팽조지명
平生論之 無憂渡日 평생논지 무우도일
子孫有德 衣食豊足 자손유덕 의식풍족
老來之運 祥慶日至 노후지운 상경일지
夫婦之宮 百年偕老 부부지운 백년해로
或有初困 後必太平 혹유초곤 노후태평

생시에 건강과 장수를 나타내는 천수성이 들었으니 팽조 같이 오래 건강하고 장수할 운세입니다.
평셍을 살면서 관심이 잇는 일 중의 하나는 근심과 걱정이없이 하루를 보내는 것입니다.
그러나 자식복도 많고 새간살이도 풍족해 여유있는 생활이 됩니다.
노년기의 운수는 날마다 좋은 일과 즐거운일들의 연속이 됩니다.
부부간에도 사랑과 정이 넘쳐 백년가약의 약속을 이루고 살아가게 됩니다.
혹시라도 어린 시절이 불우하고 힘들었을 지라도 노후는 태평하고 즐거운 생활로 이어질 젓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