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2신살의 의미와  삼합의 생지, 왕지 고지로  12신살 적용하기

[12신살이란]
.사람이 태어나 접하는 갖가지 좋은 일과 나쁜 일들을 주관하는 신들을 아우르는 말입니다.
.삼합을 근거로 하며 최근에는 년지를 중심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겁살부터 시작하여 재살, 천살, 지살,연살, 월살,망신살, 장성살, 반안살, 역마살, 육해살 화개살 등으로 나뉘어 집니다.
 
 
[12신살의 개략풀이]
.겁살 - 겁살은 육친의 겁재와 유사하며 뺴앗기거나 겁탈을 의미하며, 재물의 손실이 나타납니다.
 
.재살 - 수옥살로 사회활동의 위축을 가져와 칩거 생할을 하기도 합니다.
       -. 납치, 감급, 송사 등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법을 다루는 직책인 법관, 교도관, 경찰 등의 직책과 잘 어울립니다.  
 
.천살 - 천재에 준하는 가뭄, 홍수, 태풍, 지진 등을 나타내며, 진술축미가 여기애 해당합니다.
 
.지살 - 땅이 움직여 떠나야 하는 시기가 됩니다. 이사, 변동, 여행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작은 역마라고 불리기도 하며, 인신사해가 해당됩니다. 
 
.연살 -도화살, 함지살로 불리기도 하며, 주색을 탐하거나, 음란, 유혹을 나타냅니다.
       -.자오묘유가 여기에 속합니다.  
 
.월살 - 고초살로도 불리며, 모든일이 정상적으로 움직이지 않아 잔병치레가 많습니다.
       -.진술축미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망신살 - 자신의 언행으로 망신을 당하는 것으로 실패, 시기 구설이 따르게 됩니다.
          인신사해가 여기에 해당하며, 성공의 발판이기도 합니다.
 
.장성살 - 최고의 힘과 권력이 집중되는 시기입니다. 
         -.번영과 출세를 의미하나 교만으로 실패를 맛볼 수도 있습니다.
         -.자오묘유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반안살 - 반안은 말안장으로 있으면 더 쉽게 출세를 하거나 승진, 번영, 출세를 의미합니다.
         -.진술축미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역마살 -지살보다는 좀 더 큰 이동을 의미하며 인신사해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인과 사는 비행기, 신은 자동차, 해는 배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육해살 - 밖으로 돌아다닌 탓에 피곤이 쌓인 상태로 자오묘유가 해당합니다.
         -.심신의 피곤한 상태나 잔병체레 사업의 부진 등을 의미합니다.
 
.화개살 - 보관이나 창고 역할을 의미하며, 종교나 학문, 예술과 철학에 관심을 보입니다.
         -.진술축미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삼합에서 12신살 대입하기]
삼합으로 12신살을 직접 대입하는 방법입니다.
 
.생지 - 삼합의 시작으로 땅이 움직이는 작은 움직임으로 지살(작은 역마)입니다, - 지살
 -.지살과 충하면 : 작음 움직임과 충하면 큰 움직임이 됩니다. - 역마살             
 -.지살 바로 전 : 땅이 움직이게 된 것은 천살(하늘의 노여움 때문입니다.) - 천살
 -.지살 바로 뒤 : 밖으로 나들이 하려면 요염하게 단장하게 됩니다. - 도화살(연살)
 
 
.왕지 - 삼합의 중심 기운으로 강한 힘을 가진 장군입니다. - 장성살
 - 장성살과 충하면 - 장군에 대든 병사는 영창으로 가기 쉽습니다. - 재살 
 -.장성살 바로전 - 장군의 강한 힘을 믿고 날뛰다 망신을 당하기도합니다, - 망신살
 -.장성살 바로 뒤 - 장군에도 내려와도 아직은 따르는 이가 많습니다, - 반안살   
 
.고지 - 모든 것을 갈무리 하는 지라 조용히 지내게 됩니다,- 화개살
 -.고지와 충하며 : 잘 만들어진 창고에 들이 받아도 머리만 다칩니다. - 월살(고초살)
 -.고지 바로 전이면 : 온 몸이 성하지 않아 쉴 때가 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 육해살 
 - 고지 바로 뒤면 : 쉬는 것도 오래되니 일을 저지러고 싶습니다, - 겁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