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진풀이 - 합과 충으로 보는  플러스 만세력의 일진(일운)풀이 


[일진의 중요성]
일진은 사주풀이의 가장 중요한 한 축일 수 있습니다.
하루가 모여 한달이 되고 월운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월운이 모여 세운(년운)이 되고, 년운이 모여 대운이 됩니다.

다시말해 일운은 사람의 일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대운 세운이 좋아도 막상 특정한 행동은 어느 날로 국한되기도 하구요.
큰 행운이 와도 어느한 날이 전환점이 되고, 아무리 큰 불행도 어느 한 날이 전환점이 됩니다.

이렇듯이 중요한 일운, 명리학에서도 데부분 재미로 풀어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하루 하루가 큰 문제없이 소중히 보내야 한달이 보람이 있게 되고, 한해가 소중해 집니다.
지금부터 사주플러스의 만세력으로 간단히 일운(일진)보는 법을 알아보기로 합니다.

[일진은 대운, 세운의 축소판]
따라서 용희신을 우선으로 육친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12신살과 12운성으로 관계를 알아 보아 날마다의 세세한 운의 흐름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용신을 기반으로 날마다의 길흉 부분을 알아보는 것은 차후 다시 알아보기로 합니다.
여기서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만한 포인트만 알아보는 것으로 합니다. 

[일진의 포인트 - 합과 충]
,여기서는 일진의 큰 고비가 있는 부분만  굴곡이나 어려운 시점들만 알아보기로 합니다.

 
 .천간합 : 甲己合土, 乙庚合金,  丙辛合水, 丁壬合木, 戊癸合火
 .지지합 : 子丑合土, 寅亥合木,  卯戌合火, 辰酉合金, 巳申合水, 午未合

 .천간충 - 甲更沖, 乙辛沖, 丙壬沖, 丁癸沖 
 .지지충 - 子午沖, 丑未沖, 寅申沖, 卯酉沖, 辰戌沖, 巳亥沖  

[플러스만세력의 일진보기]

예시
천지합 ■     간합 ★       공망  ○ 
천지충 ■     천지동     천동지충 ♥   간충 ★     지충 

위 화면에서 좌측 상단은 갑술(甲戌)은 위 사주 명조의 일주입니다.
일진을 보실때 보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첨부된 것입니다.


[합과 충의 상황들]

-천지합 
 .천지합이란 일진의 천간이 일간과 합이되고, 일진의 지지가 일지와 합이 되는 경우가 됩니다.
 .천간과 지지가 모두 합이 되는 날이라 외관상 굉장히 좋은 듯한 유혹이 있는 날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일확천금과 유사한 한탕주의의 유혹을 위시해 갖가지 유혹이 손짓을 하는 날이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좋은 결과보다는 크게 나쁜 결과를 도출하기 쉬운날이 됩니다.
 .합이 많은 날이라 다정다감해지기 쉬우나 유혹에 약해 이성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날이 되기도 합니다.
 .그동안 자신만이 감추어 둔 비밀이 탄로나 곤란을 겪거나 돌발 상황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미혼남녀는 이성을 만나거나, 결혼 상대자를 만나는 행운이 오는 경우도 생기기도 합니다.
 
-천지충 
 .사주 원국의 일간과 일진의 천간이 충을 이루고, 일지와 일진의 지지가 충을 이루는 경우입니다.
 .이는 하늘과 땅이 동시에 무너지고 꺠어지는 격이 됩니다.
 .천지충이 있는 경우는 이성문제로 함정이나 구설수에 휘말릴 수 있습니다.
 .부부간에는 불화를 넘어 이별수의 고비가 되기도 합니다. 
 
-천동지충 
 .사주원국의 일간과 일진의 천간은 같은 글자이고, 원국의 일지와 일진의 지지가 충을 이루는 경우입니다.
 .천간이 동일한 결과로 계획은 그럴듯하나 결과가 무너지는 상황이 됩니다.  
 .그동안 추진해 오던 일이 고비를 맞기도 하고, 중단되는 사태도 올 수 있습니다.
 .가족간에도 떨어져 지내거나 불화가 생기기도 하고 배우자가 집은 나가는 사태를 맞기도 합니다. 

-천지동 
 .사주원국의 일주와 일진이 똑같은 글자로 천간과 지지가 이루어진 경우입니다.
 .일주는 자기 자신인데 운에서 자신과 똑같은 글자가 옴으로 인해 둘다 일간행세를 하는 격이 됩니다.
 .따라서 진짜와 가짜의 시비가 생기게 되고, 속임수나 누명을 쓰는 등 어려운 상황을 맞기도 합니다.  
 .직장이나 직업이 변동되는 고비를 맞거나 돌발사고의 위험도 주의해야 합니다.

-간합 
 .사주 원국의 일간과 일진의 일간이 합을 하는 경우입니다.
 .일간의 역할이 모호해져 손재가 생기거나 대인관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남들에 대한 과도한 친절이나 인정을 배푸는 것도 조심해야 하는 날이 됩니다.

-간충 
 .사주원국의 일간과 일진의 일간이 서로 충을 하는 경우가 됩니다.
 .작은 일에도 남들과 다투거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날이 됩니다.
 .사업의 확장이나 투자에 대한 결정도 손재만 생길 뿐 득이 없으므로 삼가해야 합니다. 

-지충 : 
 .사주원국의 일지와 일진의 지지가 충을 일으키는 경우가 됩니다.
 .하는 일마다 결과가 나쁘게 나타납니다.


-공망  ○ 
 .공망에는 진공과 반공이 있습니다.
 .양일간에 일진의 지지가 양오행이거나 음일간에 일진의 지지가 음오행이면 진공이 됩니다.
 .반대로 양일간에 일진의 지지가 음오행이거나 음일간에 일진의 지지가 양의 지지이면 반공이 됩니다. 
 
 .일진에서는 연이어 2일간이 공망일이 되며, 양일간인 경우 첫번째 날이 날이 진공() 이 됩니다.
 .연이은 2일중 두번째 날은 양일간의 경우는 반공() 이고, 음일간의 경우 진공이 됩니다.
 .진공은 공망 전체의 힘중 70-80%의 흉의를 가지나 반공은 20-30%의 힘만 발휘하므로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일진보기에서 간지를 눌를때 나오는 세부 설명화면입니다.
 밖에서도 천간충이나 천간합 또는 공망 등이 표시가 되지만, 세부화면에서 확인 및 검토가 가능합니다.
  
 위 화면은 양력 9월 13일 일진의 간지를 눌렀을 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세부내용에서 보시면 용희신과누성밀 신살, 합충에 관한 내역 등이 나오게 됩니다.
 참고하셔서 생활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