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개명허가후 절차(4) - 주민등록증과 은행통장 바꾸기



새로운 주민등록증을 발급받고 구주민증을 반납하기 위해 주민센터로 간날~~


법원에서 결정문이 와서 구청에 신고를 하고 5일정도 경과하니 http://efamily.scourt.go.kr 로 들어가서 확인 하니 본인 확인은 공인인증서로 하게 되어 있어 더 이상 현재의 공인인증서로는 나의 대한 정보를 확인 할 수가 없었답니다.

벌써 새로운 이름으로 바뀌어버린 것입니다.

아쉽지만 2013년 11월 22일 나는 이제 40년 이상 사용하던 내 이름을 정식으로 버리고 새로운 이름을 받기 위해 주민증을 들고 약간에 긴장감을 안고 나는 주민센터로 향했습니다.


출입문을 열고 들어가서 번호표를 뽑아 기다리니 호출이 하는 것입니다.
담당 직원에게 개명으로 인해 주민증을 다시 만들려고 했어요고 했더니 기존 주민증과 사진 1장 그리고 인감이 만들어져 있다면 인감도장도 같이 주라고 하는거 있죠.


주민증과 사진은 주고 도장은 안가져 왔다고 하니 그럼 다음에 인감 필요할때 그때 도장 가지고 와서 변경을 하여도 괜찮다고 하길래 그렇게 하기로 하였습니다.

담당 직원의 요구에 따라 지문인식기에 지문을 확인 받고 기다렸더니 몇 분 후 핸드폰 번호를 묻더니 이제 끝이 났고 주민증은 1~2주 정도 후에 나온다고 하면서 나오면 문자로 연락을 주신다고 하였습니다.


나는 각 기간에 나의 이름으로 되어 있는 모든 자료들을 변경을 하여야 해서 임시 신분증을 발급 받으면서 초본도 1통(수수료400원) 같이 신청을 하였습니다.

임시 신분증의 유효기간은 발급신청일로 해서 1개월간 이였으며 초본에는 개명에의거 성명정정 변경전과 변경후의 이름이 같이 나열되어 있었어요.




참고 : 상단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주소와 사진에는 투명 스카치테이프로 덮혀
있어요. 그것이 없으면 효력이 없는건가 봐요.


(임시 신분증과 초본 사진)






나는 임시 신분증과 초본을 들고 맨 처음 방문한 곳은 핸드폰 써비스 센터였습니다.


1. 여기서 부터는 내가 별도로 무언가를 해 줘야 하는건 없었던 것 같았어요.
수수료는 없으며 신분증과 초본만 담당직원에게 주면 알아서 모든것이 일사천리로 진행이 척척~~
핸드폰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핸드폰의 명의와 집으로 오는 우편물 인터넷 싸이트에 가입되어 있는 것 모두의
이름의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2.두번째로 방문한 곳은 농협
농협하고 관련이 있는 모든 통장을 직원에게 재출했어요.
재출을 하면 신분증과 초본은 복사를 한 후 원본은 나에게 돌려 주며 그때 부터
변경 작업이 들어가며, 통장은 이월처리하여 재발행하여 주는데 수수료는 전혀 들지 않았어요.
마지막으로 인터넷뱅킹이나 텔레뱅킹 또는 스마트뱅킹이 되어 있으면 그것까지도 모두 변경을 하여줍니다.




(농협통장)





아참 나는 농협에서 키움증권을 개설 한것이 있어서 그것까지 작업을 하여는데
농협에서의 자료는 모두 변경이 되지만 증권회사에는 별도로 다시 통화해서 이름을 변경하여야 했어요고 했습니다.
그래서 집으로 와서 키움증권 영웅문 내부로 들어가보니 연락처가 있었어요.
그곳으로 전화해서 개명을 하였는데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 확인을 하니 서울 본사 영업부로 전화를 해서
처리를 해야 하니 이곳(02-3787-5070)으로 전화를 해서 처리를 하면 된다고 했습니다.
내가 전화한 시간은 오후 5시 45분경 쯤이였는데, 6시까지 근무 시간인데 지금은 늦었으니 월요일날
FAX 02-3787-5140으로 초본과 신분증 앞면을 보내준 후 다시 전화를 걸어 주면 키움증권 내부에 있는 기존 이름을
현재 이름으로 변경을 하여 줍니다고 하였습니다.


3. 세번째로 방문한 곳은 우리은행
기존 통장들을 초본과 신분증을 제시하였더니 모두 무료로 재발행 하여 주었습니다.
인터넷뱅킹 인증서는 자동으로 모두 변경처리되니 기존에 받아 두었던 것이 있으면 그곳에는 예전 이름이
있으니 폐기하여 주시고 새로운 인증서를 받으라고 하셨어요.
신한은행에서 최초로 발급을 받았던 것이기때문에 타 공인인증서 등록/해제 에서 새롭게 인증서를 받았어요.
정말 신기하게도 예전 이름 있던 자리에 현재 이름으로 바뀌여서 새롭게 인증서가 들어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는 전산상으로는 모두 변경할 것이며, 궅이 지금 카드를 바꿀필요는 없으며
카드 사용만료일이 되면 재갱신을 할때 그때 바뀐 이름으로 배달이 되어질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우리은행 통장)




4. 네번째로 방문한 곳은 신한은행
초본과 신분증 그리고 통장들을 재출하였고, 싸인으로 개설된 통장은 무료로 이름 변경이 되지만
도장으로 개설된 통장들은 건당 2000원의 수수료를 내야만 변경이 가능하다고 했는데, 다행히도
난 도장으로 개설 된 통장이 없어서 무료로 모든걸 처리하였습니다.
신한은행도 마찬가지로 인터넷뱅킹 인증서는 우리은행과 동일 했습니다.
내가 최초로 인증서를 발급 받은 기간이 신한은행이라서 신규발급/재발급을 하면 되는거라서 재발급을 받았어요.





(신한은행 통장)




5. 다섯번째로 방문한 곳은 우체국
우체국도 다른 은행과 마찬가지로 초본과 신분증을 재출하고 모든 통장을 수수료 없이 재발행으로
이름 변경 후 다시 받았어요.








6. 여섯번째로 작업을 한것은 인터넷 무료 등초본 발급 싸이트
링크 : http://www.minwon.go.kr



민원 24(minwon.go.kr) 싸이트로 들어가면 예전 이름 그대로 있어 해당싸이트 관리자에게 전화를 하여 변경 방법을 물어보니 기존 가입되어 있는 이름은 탈퇴처리해야 하는데

먼저 로그인을 하고 그 다음 오른쪽 상단의 회원정보관리로 들어가 회원해지를 눌러서 탈퇴 처리를 하고 그런 다음 재가입은 탈퇴일로 해서 5일 경과 후 다시 가입을 하면 된다고 했습니다.

그동안의 혹시 필요한 서류가 있다면 비회원으로 입력을 해서 출력을 하면 된다고 하였습니다.


11월 22일 직원의 말대로 회원해지를 버튼을 누르니 다음과 같이 나열되었습니다.

회원 해지는 신청 후 즉시 처리되며, 회원정보는 5일 이내에 모두 삭제됩니다.
회원해지 후 재 가입은 5일 이후부터 가능합니다.
탈퇴 시 기존 비회원으로 민원신청하신 이력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회원해지신청 버튼-> 회원을 해지하시겠습니까?-> 확인을 누르면

회원 해지가 정상적으로 처리 되었습니다.
회원해지 후에도 민원24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회원가입이
필요하지 않은 서비스는 이전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민원24서비스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끝이 나는 것입니다.(재신청은 11월 27일날 하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