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편관남편 - 여자의 남편덕과 인연 그리고 부부간의 정



[편관 偏官]
.편관은 사전적 의미로는 치우친 벼슬로 봅니다.
.보편적으로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사명감과 결단력이 필요한 공조직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사회적으로는 상하관계가 분명한 직장의 상사나 윗사람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육친적으로는 남명은 자식을, 여명은 남편을 의미합니다.
.부부간에 편관은 일간과 음양의 조화를 이루지 못해 부부간에 여유와 정이 부족합니다.
.융통성과 유연성이 부족해, 부부간에 갈등과 충돌이 비교적 잦은 편에 속합니다.

[편관의 긍정적 의미]
.편관은 일간을 통제하며, 원칙과 소신이 분명합니다.
.편관은 인내심을 가지고, 오차를 허용치 않는 강인한 직업군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편관의 직업으로는 검찰이나 경찰, 군인 등과 첨단산업에 관련된 직종, 의료계통 등이 해당합니다.

.편관은 일간이 편관의 극이 필요하거나 일간과 사이에 통관하는 오행이 있어야 무난합니다.
.편관의 극을 필요한 일간은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결단력, 명예를 소중히 하게 됩니다.
  
[남편덕 편관 남편]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월간 인목은 무토일간의 남편으로 앉은 자리 통근을 하여 힘이 강합니다.
.여기서 무토일간이 남편 갑목의 극을 거부하면, 부부간에 갈등과 불화가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일간 무토는 일지에 자수를 깔고 있어, 이미 촉촉한 흙이라 나무가 생육하기 좋은 땅입니다.
.당연히 갑목의 극을 흔쾌히 받아 들이는 명조가 됩니다.
.부부간에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정은 다소 부족하나, 일간과 옆자리에 위치해 인연이 깊습니다.
.아울러 남편인 월간의 편관은 물론, 일간 무토도 서로간에 도우는 부부덕은 있는 명조가 됩니다.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경금일간의 여명사주가 됩니다.
.년지와 월지가 인오슬 반합으로 화국이 되어, 년간 임수는 병임충이 아닌, 제거된 것으로 봐야합니다.
.정편관이 혼잡되고 남편인 월간 병화는 앉은자리 통관을 하여 힘이 넘칩니다.

.강한 편관이 일간을 극하는 입장이나 다행히 일지 진토가 통관의 역할을 합니다.
.결국 남편인 월간 병화의 입장에서는 (일지를 화생토로) 열심히 일하는 모양을 갖춥니다.
.일지 진토는 일간을 토생금으로 일간의 생활을 책임지게 됩니다.

.물론 일간 경금은 시간 계수를 생하게 되니, 자녀교육에 힘쓰는 주부가 됩니다.
.경금일간과 병화 남편은 음양이 조화를 이루지 못해, 다정다감한 부부사이는 못됩니다.
.따라서, 자잘한 갈등과 트러블이 있을 수는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월간 병화와  일간 경금은 나란히 하여 인연이 깊습니다.
.또한 진토의 통관으로 배우자덕도 큰 부부사이가 됩니다.


[갈등의 편관 남편]

.위 명조는 미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의 여명사주가 됩니다.
.미월은 여름의 떠거운 계절로 계수일간은 매우 힘이 부족합니다.
. 일간 계수는 앉은 자리 일지도 역시 미토라, 힘이 부족하고 관성의 극을 꺼리게 됩니다.

.이렇듯 편관의 극에 시달리게 되면, 강박관념에 편견이 심한 명조가 되기 쉽습니다.
.매사 여유와 안정감이 부족하고, 다른 사람과 갈등 충돌이잦게 됩니다.
.심한 경우 타인을 공격하는 행태가 나타나거나, 자신을 해하는 사태도 생깁니다.

.만약, 일지가 미토대신 유금이 온다면 상황은 완전히 달라집니다.
.비록 관살 혼잡의 사주이기는 하지만, 월간의 편관이 일간을 극하기보다는 일지 유금을 생합니다.
.일지 유금이 다시 일간을 생하는 구조가 됩니다.

.비록, 아기자기한 부부사이는 못되어도, 남편인 편관 기토는 토생금으로 열심히 일하게 됩니다.
.아울러 일지유금이 금생수로 일간을 생하게 되어, 생활을 책임지는 남편이 됩니다.
.이렇듯 편관이 많은 사주라도 유통되면 상황은 훨씬 좋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