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성격(5) - 겁재격 일간의 성향과 주변상황
[겁재격 일간의 성격] .겁재격이라도 일간이 양간인 경우는, 겁재격의 성향이 나타나기 힘듭니다. .반대로, 음일간의 경우는 겁재격의 성향을 그대로 반영합니다. .생활의 모든 면에서 조심스럽고 경계심이 강합니다. .따라서, 비견에 비해 실수가 적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있는 편에 속합니다. .물론, 배우자와의 사이도 비견보다는 갈등의 소지가 적습니다.
[겁재격 유형] 미월의 떠거운 여름에 태어난 병화일간입니다. 월지 미토의 여기인 정화가 천간에 투출하여, 겁재격이 성립됩니다. 그러나, 이 경우는 위 정화일간의 경우와는 완전히 다른 성향을 나타내게 됩니다. 일간이 태양인데, 촛불정도의 월간의 정화가 무슨 역할을 할 수 있나요? 월간의 정화 겁재는 일간에게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병화일간은 부모자리의 정화 일간에게 어떤 도움도 받기 힘듭니다. 성장기부터 모든 것을 스스로 결정하고, 살아가야 합니다. 다시말해, 비견격과 유사한 성향을 나타내게 됩니다.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입니다. 자기 계절에 태어나고, 월간도 같은 오행이라 힘이 넘칩니다. 월지 오화의 지장간 여기인 병화가 천간에 투출하여 겁재격이 됩니다.
정화일간이 촛불이나 난로불 정도인데 비해, 병화는 태양입니다. 따라서 일간 정화는 아무런 역할을 하기도 힘든 상황이 됩니다. 겁재격의 조심성이나 경계심은 바로 이런 유형일 때 나타나게 됩니다.
정화일간에게 가장 중요한 재성은 庚(경금), 辛(신금)이 됩니다. 원국의 재성은 물론 운에서 재성이 오더라도, 정화일간은 자신의 것으로 하기 힘듭니다. 힘쎈 병화가 옆에서 버티고 있기 때문에 애만 태우게 됩니다.
예컨데 운에서 신금이 오면 월간 병화가 병신 합수로 병화의 것으로 만들게 됩니다. 경금도 마찬가지로 병화가 먼제 제련하여 자기것으로 하게 됩니다. 병화는 정화보다 윗자리인 부모자리에 앉아 있고 힘도 셉니다.
정화일간의 입장에서 부모가 자신의 것을 빼앗는 격이라 세상에 믿을이가 없다고 여기게 됩니다. 따라서, 모든 면에서 조심성과 경계심이 강하고, 사람을 불신하게 됩니다. 또한 재물에 대한 집착은 강하나, 뜻대로 이루지 못하는 안타까움도 있네요. 따라서 겁재격은 공동투자나 동업을 꺼리게 됩니다. 물론, 금전거래 자체를 피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겁재격 주변십성] .겁재격에는 더이상 비견이나 겁재 또는 인성이 오면 곤란해 지게 됩니다. 위명조에서 정화일간은 등잔불이나 난로불로 음화에 속합니다. 정화일간은 등잔불로 음화라 가정에서 필요한 불로써 살아야 제격입니다. 그러나, 월간에 병화가 온 경우라 작은 불로써 살기가 힘들어 집니다. 당연히 식상과 재성을 추구할 수 밖에 없는 처지가 됩니다.
위 명조처럼 일지 축토가 오고 시간이 기토, 시지에 유금이 온다면 어느 정도 자신의 격에 맞는 생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일지에 또다시 사화나 인목이 오게 되면, 불기운만 강해져 어려운 처지가 됩니다. 이경우는 강한 불에 금오행과 수오행이 심한 손상을 받게 됩니다. 금오행 : 화극금으로 재성에 속합니다. 수오행 : 수극화로 일간을 극하는 관성이 됩니다. 따라서, 남편복 재물복이 박한 명조가 될 수 있습니다.
[겁재격 직업관] .겁재격은 비견격에 비해 다소 유연성과 융통성이 있는 편입니다. 따라서, 직장생활도 어느 정도 만족하는 편이 됩니다. 당연히 자영업도 업종 구분없이 열심히 하는 편이라 비교적 성공하는 타입입니다. .재물에 대한 집착이 강해 돈이 되는 것은 무엇이나 하려는 경향도 보입니다.
[겁재격 배우자] .겁재격은 비견격과 유사하나 물질에 집착이 강하고 현실적인 면이 강합니다. 따라서, 배우자는 계획경제를 이끌 수 있는 성격의 소유자라야 합니다.
|